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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경호 "물가 연동되는 맥주·탁주 세제 폐지 검토" 2023-03-09 17:48:20
종량세를, 소주나 위스키 등에 대해서는 종가세 과세 체계를 채택하고 있다. 소주에 적용하는 종가세가 제품 출고할 때 주류 가격에 따라 주세를 산출한다면 종량세는 주류의 양에 세율을 곱해 주세를 산출한다. 주세도 따라 오르는 소주와의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맥주·탁주의 경우 2020년 물가연동제를 도입해 매년...
추경호 "주세는 5원 올랐는데 술값은 몇백원 올라…주세 물가 연동제 재검토" 2023-03-09 16:54:17
'종가세'였지만, 종가세 제도 하에선 국산 술이 수입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세부담이 커 맥주와 탁주에 한해 종량세가 도입됐다. 추 부총리는 "종량세는 유지하되, 물가 연동은 적절하지 않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며 "향후 종량세는 국회가 일정 시점에 한 번씩 세액을 정해주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추...
추경호 "맥주·탁주 물가연동 세제 재검토해야" 2023-03-09 16:30:01
탁주에 대해서는 종량세를, 소주나 위스키 등에 대해서는 종가세 과세 체계를 채택하고 있다. 다만 종량세의 경우 물가연동제를 도입해 매년 물가 상승(물가상승률의 70∼130%)에 따라 리터당 세금을 조정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올해 맥주에 대한 세율은 1리터당 30.5원(885.7원), 탁주는 1.5원(44.4원)씩 각각 올라간다....
"48만원에 사와서 200만원 받고 판다"…日 찍고 오는 '퀵턴족' 2023-03-03 15:20:05
소주 등 증류주는 가격이 비쌀수록 세율이 올라가는 종가세 기반이다. 술의 양이나 도수에 비례해 세금이 부과되는 종량세 기반의 맥주, 탁주와 다르다. 증류주는 세율이 72%, 약주·청주·과실주는 30%다. 다른 주종에 비해 가격이 특히 비싼 위스키가 ‘세금 폭탄’을 맞는 구조다. 10만원짜리 위스키에 주세 7만2000원이...
`폭탄주` 대신 `하이볼`…위스키 수입액 15년만에 최대 2023-02-23 07:06:14
영향도 받았다. 맥주 과세 체계가 2020년 종가세에서 종량세로 전환된 것도 하나의 요인으로 꼽힌다. 종량세는 양에 비례해 세금을 부과하고 종가세는 가격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인데 상대적으로 저가로 수입되는 맥주의 경우 기존보다 세금이 늘어나 수입업체가 맥주를 수입할 매력이 줄게 된다. (사진=연합뉴...
수입 주류시장 격변…위스키 '부활'·와인 '인기'에 맥주 '시들' 2023-02-23 06:01:02
체계가 2020년 종가세에서 종량세로 전환된 것도 하나의 요인으로 꼽힌다. 종량세는 양에 비례해 세금을 부과하고 종가세는 가격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인데 상대적으로 저가로 수입되는 맥주의 경우 기존보다 세금이 늘어나 수입업체가 맥주를 수입할 매력이 줄게 된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최근에는 국내 맥주의...
위스키, 日서 사면 반값…"酒稅가 너무해" 2023-02-17 17:37:53
등 증류주는 가격이 비쌀수록 세율이 올라가는 종가세에 기반해 과세한다. 술의 양, 도수에 비례해 세금이 부과되는 종량세 기반의 맥주, 탁주와 다르다. 증류주는 세율이 72%, 약주·청주·과실주는 30%다. 다른 주종에 비해 가격이 특히 비싼 위스키가 ‘세금 폭탄’을 맞게 되는 구조다. 일본 등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위스키 원액 넣은 '캔 하이볼'…日서 생산·수입 2023-02-17 17:30:03
정부가 고율의 세금(과세표준의 72%)을 종가세에 근거해 부과하는 것은 원가 부담을 키우는 핵심 요인이다. 위스키 인프라 한국 압도하는 日편의점들이 위스키 원액을 들여와 국내에서 생산을 마무리하는 방법도 있다. 그런데도 생산까지 일본에서 마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일본의 인프라가 한국을 월등히 앞서기 때문이...
"한국서 5만원짜리가 1만원대"…일본 가면 꼭 사온다는 '이것' [양지윤의 왓츠in장바구니] 2023-02-17 11:28:54
정부가 고율의 세금(과세표준의 72%)을 종가세를 적용해 부과하는 것은 원가부담을 키우는 핵심요인이다. ◆위스키 인프라 한국 압도하는 日 편의점들이 위스키 원액을 들여와 국내에서 생산을 마무리하는 방법도 있는데, 생산까지 일본에서 마치는 데에도 이유가 있다. 일본의 인프라가 한국을 월등히 앞서기 때문이다. 주...
롯데 '술의 제왕' 앞세워…신세계와 명품酒 대결 2023-01-31 17:51:28
술 사업에 애착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롯데와 신세계가 국산 위스키 사업을 벌이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은 많다. 우선 계절별 온도 차가 크고 여름이 습해 위스키 제조에 적합하지 않은 환경을 극복해야 한다. 종가세가 적용되는 위스키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과제다. 환경 훼손 가능성 등을 내세워 반대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