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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철도 경쟁 체제 무너뜨리려는 노조 파업, 명분 없다 2023-09-14 18:14:35
위한 수순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는 철도 민영화는 검토하지 않고 있고, 현 경쟁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마당이다. 그런데도 민영화 반대를 내걸고 파업을 벌이니 황당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코레일과 SR 통합 여부도 국가가 정책적으로 결정할 문제이지 노조가 끼어들 사안이 아니다. 공공성을 내세우지만,...
철도노조 파업에 운행률 76.4%...종료 시점 유동적 2023-09-14 17:56:34
교통수단도 투입할 계획이다. 철도노조는 수서행 KTX 도입, 고속철도 운영 경쟁체제 중단 및 '철도 민영화' 검토 중지, 4조 2교대 전면 시행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국토부는 정부의 정책 사항은 노사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철도 민영화를 검토한 바 없다며 파업 철회를 요구해왔다. 전날 노사는...
철도노조 파업 첫날 운행률 평소 76.4%…국토부, 비상대응 총력(종합) 2023-09-14 17:40:41
대체 교통수단도 투입할 계획이다. 철도노조는 수서행 KTX 도입, 고속철도 운영 경쟁체제 중단 및 '철도 민영화' 검토 중지, 4조 2교대 전면 시행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이에 국토부는 정부의 정책 사항은 노사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철도 민영화를 검토한 바 없다며 파업 철회를 요구해왔다. 전날...
원희룡 "철도노조의 자리, 정치싸움터 아냐…즉각 현장 복귀를" 2023-09-14 13:52:52
철도현장"이라며 "즉각 현장에 복귀하십시오"라고 적었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수서행 KTX 도입, 고속철도 운영 경쟁체제 중단 및 '철도 민영화' 검토 중지, 4조 2교대 전면 시행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정부의 정책 사항에 대한 사항은 협상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일방적...
국토부, 철도파업에 비상수송대책본부 가동…대체인력 투입 2023-09-14 10:44:56
대체 교통수단도 투입할 계획이다. 철도노조는 수서행 KTX 도입, 고속철도 운영 경쟁체제 중단 및 '철도 민영화' 검토 중지, 4조 2교대 전면 시행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다. 이에 국토부는 정부의 정책 사항은 노사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철도 민영화를 검토한 바 없다며 파업 철회를 요구해왔다. 전날...
철도노조, 14일부터 총파업 예고 2023-09-13 18:40:04
코레일과 공동으로 운행하는 광역전철(1·3·4호선) 열차 운행을 하루 18회 늘리고, 출퇴근 시간대 버스를 집중 배차해 혼잡도를 평시 수준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정부는 철도노조가 요구한 KTX·SRT 통합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코레일과 SR로 이뤄진 공기업 간 경쟁체제를 통해 철도 운영...
철도노조 파업에 14∼17일 1천170편 운행중단…국토부, 철회촉구 2023-09-13 16:06:01
것은 성숙한 자세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특히 '철도 민영화'를 검토한 바 없다고 밝혔다. 현재 KTX 및 SRT 운행은 장기간 논의를 거쳐 결정된 '철도 경쟁체제 유지' 방침에 따른 것이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이 같은 맥락에서 철도노조의 '수서행 KTX' 요구는 철도 경쟁체제에 위배될 뿐...
국토부, 철도노조에 '파업결정 철회' 촉구…파업시 비상수송대책 2023-09-07 18:21:17
운영이 철도 민영화의 수순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노조는 '철도 민영화 저지'를 주장하지만, 이번 정부는 민영화를 전혀 검토한 바 없다"며 "철도 통합에 대해서는 노조도 참여한 '거버넌스 분과위원회'를 통해 지난 2021∼2022년 장기간 진지하게 논의했으나, 위원회가 판단을 유보해 현재...
부산시, SRT 경부선 운행축소에 '수서행 KTX' 건의…국토부 난색 2023-08-11 06:30:01
전국철도노동조합 역시 '수서행 KTX' 운행을 요구해왔다. 국토부는 부산시의 '수서행 KTX' 운행 건의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까지 2년 가까이 논의를 거듭한 끝에 '경쟁을 통해 철도 서비스를 개선하겠다'며 SRT와 KTX의 현행 병존 체제를 유지하겠다고 결론 내린...
고강도 '체질 개선' 성과 뚜렷…차입금 15년 만에 1조 아래로 2023-06-21 16:11:41
수주에 건전성 취약해져2010년대 들어 국내 철도시장은 경쟁업체가 늘어나며 과열되기 시작했다. 철도차량 제작업체는 저가로 수주에 뛰어들며 ‘출혈 경쟁’을 벌였다. 대기업인 현대로템은 마진이 악화하면서 고정비 부담 탓에 2014년 적자 전환했고 이익잉여금을 까먹기 시작했다. 적자는 2015년까지 이어졌다. 현대로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