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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 침공] 러 '루블화로 채무상환' 조치에 기업들 "환차손에 떼일 위험까지" 2022-03-08 10:57:50
TV를 각각 생산 중이다. 조선업체들은 주로 헤비테일(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 방식으로 장기 건조계약을 체결하는데 루블화로 계약금액을 지불하면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빅3' 조선업체인 한국조선해양[009540]과 대우조선해양[042660], 삼성중공업[010140]은 2020년...
[우크라 침공 1주] 유가급등·공급망 차질에 국내 기업 피해 가시화 2022-03-03 11:46:40
주로 헤비테일(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 방식으로 장기 건조계약을 맺기 때문에 대러시아 금융제재가 장기화하는 최악의 경우 나머지 대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빅3' 조선업체인 한국조선해양[009540]과 대우조선해양[042660] 삼성중공업[010140]이 2020년 말...
러시아 SWIFT 퇴출…한국 기업, 수출대금 못받을수도 2022-02-27 20:40:19
대응책을 모색 중이다. 조선업체들은 주로 헤비테일(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 방식으로 장기 건조계약을 맺기 때문에 대러시아 금융제재가 장기화하는 최악의 경우에는 나머지 대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빅3` 조선업체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은 20...
[우크라 침공] 기업피해 현실화…러 SWIFT 퇴출로 수출대금 못받을수도(종합2보) 2022-02-27 20:20:06
주로 헤비테일(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 방식으로 장기 건조계약을 맺기 때문에 대러시아 금융제재가 장기화하는 최악의 경우에는 나머지 대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빅3' 조선업체인 한국조선해양[009540]과 대우조선해양[042660], 삼성중공업[010140]은 2020년...
배 한 척 만들 때마다 100억 로열티…'K-조선' 수주 잭팟의 이면 [한경우의 케이스스터디] 2021-08-01 06:11:01
‘헤비테일’ 대금 지급 방식까지 도입됐거든요. 헤비테일 방식은 조선사가 약 20%의 계약금을 계약 당시 받고, 나머지는 인도 시점에 받는 걸 말합니다. 발주사 입장에서는 ▲국제유가가 급락해 발주한 해양플랜트를 인도받아도 별로 쓸모가 없는데 ▲조선사에 지급한 대금의 규모도 크지 않고 ▲설계 변경으로 인도를...
쏟아지는 수주에도 후판가에 발목잡힌 韓조선…하반기 개선될 듯 2021-07-21 16:36:22
헤비테일(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 계약 방식도 실적 충격을 이끌었다. 올해가 아닌 수주가뭄을 겪었던 2019~2020년 수주 실적이 2분기에 반영되면서 적자 폭이 커진 것이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도 올해 수주목표를 각각 71%, 80% 달성하며 선전하고 있지만 같은 이유로 내달 2분기 실적...
수주풍년에도 조선 2분기 실적 '먹구름'…후판가 상승 등이 발목 2021-07-18 13:16:42
주로 헤비테일(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 방식으로 장기 건조계약을 맺어 수주가 실적에 반영되기까진 1~2년이 소요된다. 따라서 올해 실적은 현재보단 1~2년 전 수주성적이 영향을 미친다. 여기에 더해 선박 건조 비용의 20%에 달하는 후판가가 예상치 못하게 크게 상승하면서 수익성을 크게...
하반기 후판가격 인상 놓고 철강·조선업계 팽팽한 줄다리기 2021-07-12 18:50:39
주로 헤비테일 계약(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을 맺어 수주가 실적에 반영되기까진 1~2년이 소요된다. 2019~2020년 수주 불황이 올해 실적을 좌지우지하는 상황에서 후판 가격 인상은 수익성을 더 크게 끌어내릴 것이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특히 조선업체들은 후판 가격 인상으로...
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 5개월만에 작년 연간 수주 돌파 2021-06-01 11:29:05
헤비테일 계약(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을 맺어 일반적으로 수주가 실적에 반영되려면 1~2년이 걸린다"면서 "최근 후판가격 등 비용도 늘고 있어 올해 조선업체 실적에는 그다지 큰 도움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대우조선해양, 1분기 영업손실 2천129억원…적자 전환 2021-05-17 16:10:56
선주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주로 헤비테일 계약(선수금을 적게 받고 인도 대금을 많이 받는 형태의 계약)을 맺어 일반적으로 1~2년 전 수주가 현재 실적에 반영된다. 또한 강재를 포함한 원자재 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공사손실충당금을 반영한 것도 실적을 끌어내렸다. 다만 올해 18년 만에 슈퍼사이클이 기대되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