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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정부안 살펴보니…"저속철이네" 2019-03-15 14:04:19
공사비는 빠졌다. 목포∼광주∼익산 고속선을 이용한 열차가 오송을 앞두고 연결선으로 갈아탄 후 충북선에 진입한다는 게 충북도 구상이었다. 그러나 정부는 익산을 통과한 열차가 대전에서 경부선(일반선)으로 갈아탄 후 조치원을 거쳐 오송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계획을 짰다. 이렇게 되면 오송 연결선 공사가 필요 ...
김상균 철도공단 이사장 "해외수주서 중국과 전략적 협력"(종합) 2019-01-22 16:53:54
강화해 고속선·일반선 모두 신호 사용개시 후 1년 이내 연동검사 시행을 의무화하겠다고 했다. 현재는 고속선은 연동검사를 하지 않고, 일반선만 2년에 한 번 이상 하게 돼 있다. 설계, 시공, 점검 등에 점검실명제를 도입하고, 6월부터 전문기관 검사제를 도입해 제삼자가 신호설비 시공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방안도...
김상균 철도공단 이사장 "올해 철도안전·유지관리에 최선" 2019-01-22 16:00:37
연동검사 주기를 강화해 고속선·일반선 모두 신호 사용개시 후 1년 이내 시행을 의무화하겠다고 했다. 현재는 고속선은 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일반선만 2년에 한 번 이상 하게 돼 있다. 6월부터 설계, 시공, 점검 등에 점검실명제를 도입하고 전문기관 검사제를 도입해 제삼자가 신호설비 시공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최악폭염] 열차도 '폭염과의 전쟁'…코레일, 안전운행 총력 2018-08-01 15:06:30
3천여개도 갖췄다. 경부고속선 26곳과 호남고속선 12곳 등 고속선 38곳과 일반선 37곳을 대상으로 레일 온도 검지 장치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며, 레일 온도가 기준 이상으로 올라가면 열차를 감속운행한다. 고속선 선로 열차 순회 주기를 15일 1회에서 매일 1회로, 일반선은 7일 1회에서 매일 1회로 단축하는 등 점검을...
철도공단 개발 한국형열차제어시스템 '350㎞/h 성능시험' 합격 2017-09-19 10:31:08
KRTCS-2의 차상 설비와 지상설비를 지난 4월부터 지난 16일까지 호남고속선에서 시험차량(HEMU-430X)을 이용해 8개 항목의 350㎞/h 성능인증시험을 자체적으로 한 뒤 17∼18일 철도기술연구원 입회하에 고속철도 운영환경(시속 300㎞ 이상)의 성능인증을 위한 시험을 해 합격했다. 오는 12월까지 설계속도 250㎞/h인 원주∼...
"영화에서나 봤는데" 1시간 먹통 된 고속철도 관제시스템 2017-06-17 11:53:09
경부선과 호남고속선, 수서고속철도 등 국내 전체 고속철도망을 한 화면에 보여주며 열차 안전운행에 필수적인 관제를 담당하는 심장부의 전광판이 먹통이 된 것은 시스템 도입 이후 사실상 처음인 데다 먹통상태가 장기화할 경우 고속철도 안전운행에 엄청난 위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코레일은 현재까지 드러난 정황을...
고속철도 관제시스템 장애로 열차운행 지연…1시간 만에 복구(종합) 2017-06-16 23:29:07
장애가 생겨 경부선과 호남고속선, 수서고속 동탄역 등을 달리던 KTX와 SRT 등 고속열차 20대의 운행이 최소 10분에서 40분까지 지연됐다. 코레일 관계자는 "역으로 열차가 들어오면 중앙관제실 현황판에 어떤 열차가 들어오는지 자동으로 표시돼야 하는데, 이 부분이 보이지 않는 장애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
5년간 열차 운행 3%↑…철도사고·사망자 수는 줄어 2017-04-04 06:00:03
2억2천400만㎞로 2012년(2억1천700만㎞)보다 3.2% 증가했다. 2015년 호남고속선, 2016년 수서고속철도(SRT)가 연달아 개통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발생한 철도사고는 총 123건으로 2012년 250건, 2013년 232건, 2014년 209건, 2015년 138건에 이어 5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1억㎞당 열차사고 발생 건수를 계산하면...
KTX 개통 13년…5억8000만명 태우고 지구 8325바퀴 2017-04-01 10:12:35
당시 경부선과 호남선만으로 운행을 시작해 2011년 전라선 개통, 2015년 호남고속선 개통 등 운행노선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연말 서울-강릉 간 고속철도 개통을 포함해 신규 운행노선이 계속 증가할 예정이어서 운행횟수는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KTX는 13년간 고객의 사랑과 관심 속에 전국을...
KTX 개통 13년…국민 1인당 11회 이용·지구 8천325바퀴 돌아 2017-03-31 19:42:41
2015년 호남고속선 개통 등 운행노선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연말 서울-강릉 간 고속철도 개통을 포함해 신규 운행노선이 계속 증가할 예정이어서 운행횟수는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다. KTX가 첫 운행을 시작할 때 코레일이 운영한 열차는 모두 46편성이었다. 열차 종류도 프랑스 알스톰사의 'TGV 레조'를 기반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