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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 저물면 무역 강국이 되나② 2017-01-16 14:27:47
과거 공단의 심각한 파업은 부산항 컨테이너 부두 운영이 시작되자 저절로 해결됐다. 물류비가 줄어드는 컨테이너선이 직접기항을 시작한 것이었다. 그로 인한 수출 증대효과가 오늘날 한국 경제의 초석이 됐다. 지난 쓰라린 경험이 한진해운의 몰락을 통해 고난의 반복을 우리에게 강요하고 있다. 우리 배가 없으면 고가...
해운업 저물면 무역 강국이 되나① 2017-01-15 13:59:24
컨테이너선은 부산에 기항하지 않았다. 모두 피더선으로 도쿄항까지 실어 날라 그곳에서 환적을 해야 했다. 일본에서 미국가는 운임 개당 1200달러에, 피더선 환적과 하역비 등을 합쳐 추가로 650달러가 더 들었다. 1850달러를 모두 지불해야 미국 수출이 완료되는 셈이다. 이 같은 물류비 낭비가 회사재정을 어렵게 했다....
현대상선 극동∼남미 동안 컨소시엄 선박 부산서 첫 출항 2017-01-13 17:40:41
컨테이너선을 극동-남미 동안 서비스에 투입해 부산항에 주 1회 기항한다. 현대상선은 20피트 컨테이너 8천여 개를 싣는 선박 1척을 투입한다. 극동-남미 동안 서비스는 부산에서 출발해 칭다오와 상하이 등 중국 항만,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포트켈랑, 브라질의 세페티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우루과이 몬테비데...
BNCT 사장 "해운동맹재편에도 부산항 환적물량 늘 것" 2017-01-13 11:12:21
더 대형화하고 서비스 수는 줄인다. 부산항을 경유하는 서비스의 수는 줄어들지만 한번 기항할 때 더 많은 물량을 갖고 오기 때문에 터미널로서는 더 효율적이고 이익이라고 본다. 재편된 해운동맹 소속 선사 관계자들 만나보니 부산항 환적화물이 도리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는 사람이 많았다. -- 중국선사를 중심으로...
부산항 찾는 10만t 이상 컨테이너선 5년간 4.3배 증가 2017-01-11 07:01:04
부산항에 기항하는 컨테이너선 가운데 가장 덩치가 큰 것은 스위스 MSC사의 19만2천t급 오스카호로 20피트 컨테이너 1만9천224개를 한꺼번에 실을 수 있다. 컨테이너 7천~1만개 미만을 싣는 대형선(7만5천~10만t 미만)의 입항도 증가하는 추세다. 2011년에는 928척이 부산항에 들렀지만, 지난해에는 1천401척으로 늘었다....
초대형 크루즈선도 부산항대교 통과…제한높이 63m로 상향 2017-01-09 16:46:57
높이를 정했다고 설명했다. 통과기준 상향에 따라 올해 부산에 기항할 30척의 크루즈선 가운데 마리너호(63.45m) 1척을 빼고는 모두 다리 안쪽 도심에 있는 국제여객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선체 높이가 62m인 아시아 최대 크루즈선 퀀텀호와 어베이션호(각 16만8천t급)는 통과기준과 관계없이 아예 굴뚝을 접어 선...
작년 크루즈 관광객 195만명…경제효과 5조4천억원 2017-01-08 11:00:04
기자 = 지난해 부산, 인천, 제주 등 국내 기항지에 입항한 크루즈 관광객 수가 195만명을 돌파해 5조원이 넘는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작년 제주항에 120만명(507회), 부산항에 57만명(209회), 인천항에 17만명(62회) 등 총 195만명(791회)의 크루즈 관광객이 입항했다. 이는...
중국의 '치졸한 사드 보복'…크루즈선 부산기항 무더기 취소 2017-01-05 18:29:10
올해 부산항에 오기로 한 외국 크루즈선이 갑자기 무더기로 기항을 줄이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이 여파로 항만업계는 물론 부산지역 관광·유통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부산항만공사는 지난달 30일 기준으로 올해 크루즈선 31척이 부산항에 261회 기항하기로 신청했으나 올 들어 지난 4일까지 중국에서 오는 3척이...
해운동맹, 부산항 이탈 가속 2016-12-22 19:24:08
다시 뭉친다.kmi는 오션과 디얼라이언스의 항로 재편 결과 부산항에 기항하는 아시아~북미 항로는 현재 15개에서 13개로, 아시아~북유럽 항로는 3개에서 2개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기존 25개에 달하던 g6, o3, ckyhe의 부산항 기항 항로가 22개로 축소되는 것이다. 이들은 부산 기항을 줄이고 다롄, 칭다오, 톈진 등...
[뉴스의 맥] 잃어버린 해운 경쟁력, 상생의 협력 틀부터 구축해야 2016-12-13 19:55:25
10월 부산항 환적화물은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6.5% 감소했다. 이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 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 출범할 일본과 독일해운 연합체인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가 발표한 새롭게 재편될 내년도 25개 서비스항로 중 부산항 기항은 9개로 줄었다. 부산항에 기항하는 대형 모선이 그만큼 줄어든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