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내년 해운업 경기 회복될 것" 2013-05-21 06:17:22
창업주가 빠르면 내년 해운업 경기가 회복될 수 있다는 전망을 제시했습니다. 현지시간으로 20일 로스 창업주는 한 경제방송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금보다 더 많은 규모를 선박에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지난 몇 년간은 과도한 주문으로 공급과잉 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났지만 내년에는 턴어라운드를 기대할...
[오늘시황 내일전략] 김진영 앵커 오프닝 - `혹한기를 넘어서는 조선업종` 2013-05-20 16:08:12
자금이 필요한 그리스의 전략이죠. 세계 최대 해운업의 그리스 선주가 최근 전 세계에 발주한 60% 넘는 물량을 중국이 쓸어오게 된겁니다. 그렇지 않아도 중국과 힘겹게 경쟁하고 있는 우리나라 조선사들이 타격을 입을 것은 불 보듯 뻔합니다. 아직 긍정적인 불씨도 다시 지펴보죠. 지난 15년간 곧 중국 조선업이 한국을...
"해운업체 10개 중 7개 유동성 위기 직면" 2013-05-20 11:14:13
해운업체 10개 중 7개가 경영난을 겪으며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국내 해운업체 99개사의 작년 공시자료를 분석한결과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한 기업은 55개사였고 평균 감소폭은 146%에 달했다. 이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매출은 줄어든 반면 매출원가와...
`위기의 해운업`‥지난해 영업이익 146% 감소 2013-05-20 11:06:51
지난해 국내 해운업체 가운데 절반 이상이 전년에 비해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해운업체 99개사의 지난해 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영업이익이 전년과 비교해 줄어든 기업이 55개사였고 평균 감소폭은 146%에 달했습니다. 영업이익이 줄어든 업체들의 지난해 평균 매출액은 전년...
해운업체들 빚더미서 '허우적'…사업밑천 선박 발주 2년째 '無' 2013-05-19 16:48:40
벅찬 상황이다. 수출입 화물의 99%를 수송하는 해운업이 무너지면 수출 중심의 한국 경제도 큰 타격을 받게 된다. 19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국내 3대 해운사인 한진해운 현대상선 stx팬오션은 지난해에 이어 올 들어서도 아직까지 단 한 척의 신조선 발주도 못 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조선 발주 ‘제로’ 새로운 노선을...
건설,조선,해운 은행대출 82조...재무건전성 타격 2013-05-19 13:32:05
건설업의 영업이익률이 0.1%까지 추락하고, 해운업은 아예 -3.8%로 적자 상태로 돌아서는 등 업황이 나날이 악화된 결과입니다. 은행들의 부실채권 비율은 건설업종이 전체 여신 중 연체 발생 비율이 13.2%, 조선업종도 그 비율이 12.6%에 이릅니다. 건설, 조선경기의 침체가 장기화하면 연체여신의 비율은 더 높아질 수...
<부실업종 지원 눈덩이…은행들 위기로 몰리나> 2013-05-19 06:02:13
건설·조선·해운업 기업 지원 갈수록 늘어나 건설, 조선, 해운 등 한국 경제의 '뇌관'으로 떠오른 3대 취약업종 여신 때문에 은행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신규 자금지원 등으로 채권은행들이 새로 쏟아부어야 할 돈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반면, 경기 악화로 대출액을 회수할 가능성은 갈수록...
은행권 '건설 조선 해운' 부실업종 대출 무려 82조원 2013-05-19 06:02:10
부도가 날확률은 건설업이 9.1%, 해운업이 8.5%, 조선업이 5.9%에 달한다. 지난해 건설업의 영업이익률이 0.1%까지 추락하고, 해운업은 아예 -3.8%로 적자상태로 돌아서는 등 업황이 나날이 악화된 결과다. 은행으로서는 긴장 상태다. 여신 부실화가 이미 현실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건설업종의...
김영민 한진해운 사장 "스마트·스피드로 해운 불황 탈출" 2013-05-16 17:46:58
본사에서 열린 창립기념식에서 “현재 해운업은 그 어느 때보다 강인한 의지와 지혜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사장은 “시황이 좋지 않을수록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잃지 말고 냉철하게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한진해운은 해운시장의 급격한 변화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도전과 혁신을 통해 종합물류회...
<엔저 가속에 韓경제 곳곳서 타격…"뾰족 대책 없다"> 2013-05-14 06:07:11
"조선업은 일본이 아닌 중국과 경쟁하고해운업 역시 엔저 영향보다는 수출경기 영향을 더 크게 받는 경향이 있다"며 "엔저장기화가 기업 구조조정과는 크게 상관이 없을 수 있다"고 말했다. ◇ 경상수지 악화→경제성장률 저하 가능성도 국내 경제성장률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에 달한다. 수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