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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버스토리] 우리는 왜 '타다'에 선뜻 타지 못했을까? 2022-10-10 10:01:01
사업이냐, 렌터카 계약이냐에 있었습니다. 택시업계와 검찰은 타다는 면허 없이 유상으로 여객운송 사업을 한 것이므로 여객운송자동차법을 어겼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실상 불법 콜택시 영업이라는 겁니다. 해당 법은 ‘자동차대여 사업자는 사업용 차량으로 유상 여객운송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죠. 택시 면허 없이...
[하이빔]자동차, 팔 것인가 빌려줄 것인가 2022-10-10 09:40:48
렌탈 사업은 제조사가 추구하는 미래 전략, 다시 말해 판매 뿐 아니라 제조물의 운행 사업에 진출한다는 목표와도 부합한다. 일부 제조사가 내부에 렌터카 사업 기능을 직접적으로 가진 배경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확장에는 적극적이지 않다. 이유는 기존 렌터카 사업자의 구매 물량이 만만치 않은 데다 당장은...
[하이빔]택시대란, 백약이 무효할 수도 2022-10-06 07:51:38
이익을 사업주와 나누는 택시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그랬더니 우버 같은 플랫폼 사업을 활성화하겠다고 한다. 하지만 쉽지 않다. 혁신에 반대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지만 플랫폼도 규모의 경제가 나오지 않으면 이익을 내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이다. 과거 '타다'는 손해가 나더라도 운행 대수를 늘려...
심야택시 기본료 1만1000원…승객은 불만, 업계는 시큰둥 2022-10-04 18:21:13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렌터카 등을 빌려 택시 면허가 없어도 운송 사업을 할 수 있는 타다·우버 등의 비택시사업자는 매출의 5%, 한 대당 월 40만원을 기여금으로 내고 있다. 2020년 1500여 대 규모까지 성장한 타다는 국회와 택시업계의 반대로 ‘타다 금지법’이 통과된 뒤 기여금을 내야 영업이 가능할 뿐...
"전기차 배터리 상태 한눈에"…SK온 'EV 내차관리' 서비스 2022-10-04 14:17:17
SK렌터카는 스마트링크를 통해 수집되는 실시간 전기차 운행 정보 등의 데이터를 SK온이 독자 개발한 BaaS(배터리 생애주기) 시스템에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SK온은 이 데이터를 활용해 해당 전기차 배터리의 상태를 자동으로 측정·분석한 뒤, 마이클 앱을 통해 전기차 소유주에게 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전기차...
심야택시 기본요금 1만원 시대…`타다·우버` 규제 확 푼다 2022-10-04 12:32:11
택시업계의 반발과 규제 입법으로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검찰은 타다 서비스가 불법 콜택시라며 경영진을 기소했고, 국회는 타다와 같이 렌터카를 활용한 운송업체들이 플랫폼 운송 면허를 받아 기여금을 내고 택시총량제를 따르면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정부는 개정안이...
심야택시 기본요금 1만원 넘을 듯…'타다' 부활도 추진 2022-10-04 12:00:17
택시업계의 반발과 규제 입법으로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검찰은 타다 서비스가 불법 콜택시라며 경영진을 기소했고, 국회는 타다와 같이 렌터카를 활용한 운송업체들이 플랫폼 운송 면허를 받아 기여금을 내고 택시총량제를 따르면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정부는 개정안이...
'타다' 이재웅 前 대표, 2심도 무죄 2022-09-29 18:16:39
서비스다. VCNC가 당시 모회사인 쏘카에서 빌린 렌터카를 운전자와 함께 다시 고객에게 빌려주는 방식으로 운영했다. 그러나 서비스 시작 이후부터 줄곧 ‘무면허 택시’라는 공격을 받아왔다. 검찰 역시 타다 서비스를 ‘불법 콜택시 영업’으로 규정, 2019년 타다의 전·현직 경영진과 법인을 기소했다. 2020년 2월 1심은...
불법 콜택시 논란 일었던 '타다'…이재웅 전 대표, 항소심도 무죄 2022-09-29 14:49:02
사업에 해당한다고 보더라도 피고인들이 수년에 걸쳐 로펌 등에서 적법하다는 취지의 법률검토를 받았고, 관계 부처인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과도 여러차례 협의했으나 어느 기관도 불법성을 지적한 바 없다"고 지적했다. 타다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운전기사가 딸린 11인승 승합차를 빌려 이용하는 서비스다....
택시기사 70%가 60대 이상…심야 호출료 인상 실효성은 '글쎄' 2022-09-28 16:50:23
완화가 대표적이다. 타입1은 렌터카를 빌려 운행하는 것 같은 형태로, 택시 면허가 없어도 운송사업을 할 수 있다. 매출의 5%를 사회적 기여금으로 내야 하고, 총량 규제(현재 420대)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교통부가 타입1 허가 조건인 사회적 기여금을 감면해주고, 총량 규제를 풀어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택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