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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새 사장 공모절차 시작 2013-07-18 07:17:55
보류 조치에 따라 1개월가량 늦춰졌다. 코레일은 정 사장이 국토부와 철도경쟁체제 도입을 두고 갈등을 빚다 임기를 1년 8개월가량 남겨두고 지난달 17일 사장직에서 물러난 뒤 팽정광 부사장 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안현실의 산업정책 읽기] 외국사례 없으면 어쩌나 2013-07-11 17:29:39
주파수·철도 등 온통 외국버전 철도업계는 ‘독일식’ 논쟁에 휩싸였다. 국토교통부가 이명박 정부 때 시도했던 ktx 경쟁 도입 방안을 수정해 독일식의 점진적 경쟁방식으로 가겠다고 결정했기 때문이다. 철도노조는 이마저도 반대다. 하지만 경쟁이 필요하다는 쪽에서 보면 이건 경쟁이라는 말조차 붙이기 부끄러울...
[이슈&포인트] 철도산업, 경쟁이 필요하다 2013-07-08 17:16:27
보고 철도공사 구조개편과 경쟁여건 조성 두 가지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구조개편은 현재의 철도공사가 여객운송, 화물운송, 차량관리, 시설관리 등 다양한 기능이 하나로 뭉쳐 있어 적자경영의 책임이 명확하지 않고 비용을 절감할 유인도 부족한 실정이므로, 여객운송을 영위하면서 지주회사 역할을 수행하는 본사와...
<철도 구조개편, 민영화 포석인가 경쟁체제인가>(종합) 2013-06-26 18:22:10
이날 발표된 철도산업발전방안은 '경쟁체제 도입'이 목적이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코레일의 독점 구조 때문에 방만한 경영과 비효율이 발생했으므로 다른 사업자와 경쟁시켜 변화를 꾀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철도 총 길이가 약 3천600㎞ 정도로 독일에 비하면 10분의 1밖에 되지 않아...
코레일 '수서KTX 운영' 자회사 만든다 2013-06-26 17:14:17
여객 운송회사가 운영한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철도산업 발전 방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우선 수서발 ktx 노선은 코레일이 30% 정도의 지분을 갖는 출자회사가 운영하게 된다. 기존 코레일이 독점해온 ktx 운영 체제를 놓고 코레일과 자회사가 경쟁하는 셈이다. 이...
<여형구 국토2차관 "자회사 실질 경쟁 유도"> 2013-06-26 16:57:42
철도 경쟁체제에 독일식 모델을 도입하는 것과 관련해 "현재 코레일처럼 통합독점구조를 유지하면서 경영개선 노력을 추진하는 것은 과거의 시행착오를 반복할 뿐 변화와 발전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여 차관은 "독일식 철도 모델은 공공성과 효율성을 조화시키고 공기업 중심으로철도를 운영하면서...
수서발 KTX 운영사 신설…코레일 분할 확정(종합) 2013-06-26 16:51:10
정했다고 26일 밝혔다. 국토부는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독점하는 철도 운송시장에 경쟁을 도입한다는측면에서 코레일이 지분 30%를 출자하는 자회사를 올해 안에 세워 2015년 6월 개통예정인 수서발 KTX의 운영권을 줄 계획이다. 코레일 지분을 뺀 나머지 70%는 국민연금 등 공공 연기금에 맡길 방침이다....
<철도 구조개편, 민영화 포석인가 경쟁체제인가> 2013-06-26 15:44:40
이날 발표된 철도산업발전방안은 '경쟁체제 도입'이 목적이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코레일의 독점 구조 때문에 방만한 경영과 비효율이 발생했으므로 다른 사업자와 경쟁시켜 변화를 꾀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철도 총 길이가 약 3천600㎞ 정도로 독일에 비하면 10분의 1밖에 되지 않아...
수서발 KTX 운영사 신설…코레일 분할 확정 2013-06-26 14:03:18
밝혔다. 국토부는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독점하는 철도 운송시장에 경쟁을 도입한다는측면에서 코레일이 지분 30%를 출자하는 자회사를 세워 2015년 개통 예정인 수서발KTX의 운영권을 줄 계획이다. 코레일 지분을 뺀 나머지 70%는 국민연금 등 공공 연기금에 맡길 방침이다. 철도노조와 시민단체 등이...
[내 생각은] 납세자가 공감할 철도개혁이어야 2013-06-20 16:57:51
부회장 ‘국민의 정부’ 이후 철도구조개혁 기본계획(2004년)에 따라 추진돼 오던 철도운송사업부문의 경쟁체제 모델이 일반 민영화에서 공기업 중심의 독일식 지주회사 방식으로 좁혀지고 있다. 코레일을 비롯한 이해관계자들은 각기 제몫찾기를 위해 목소리를 높이는 형국이다. 논란의 중심에는 2015년 개통예정인 k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