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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베노믹스' 부작용 조짐…"한국경제 충격 우려" 2013-05-22 05:52:06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경기 회복이 뒷받침되지 않는 '비용 견인 인플레이션'가능성이 크다. 엔저로 인한 일본 기업들의 수익성 개선 기대에도 정작 민간 소득은 늘지 않고있다. 일본 개인소득의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은 3개월 이동 평균 기준으로 지난 2월과 3월 각각 0.1%, 0.0%를 나타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폐지해야…정책목적 달성" 2013-05-21 19:34:14
김재진 한국조세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소득세의 누진세율 구조로 고소득자일수록 소득공제 혜택을 더 많이 받고 있다"며 "신용카드 소득공제제도를 단계적으로 축소하거나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은 "신용카드 활성화를 위한 소득공제제도는 원래 한시적으로 도입됐기때문에 정책 목적이 달성되면...
['화학물질 사고' 처벌 강화] 화학공장 안전사고, CEO까지 형사책임 묻는다 2013-05-21 17:32:01
들어 화학물질의 발암성 정도를 감사하는 비용은 10억원 정도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필수 검사 항목은 사용 용량과 물질에 따라 최고 40여개까지 늘어난다. 조 과장은 “기업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기존 화학물질은 제조·수입 용량에 따라 법 도입 이후 8년까지 유예기간을 둘 계획”이라며 “동일한 화학물질을 다루는...
美 국제통상 전문가 "한국 TPP 참여해야"(종합) 2013-05-21 09:40:30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21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열린 세계경제연구원 초청 강연에서 "한국이 TPP에 가입하면 소득·수출 증진에 유리하지만 참여하지 않으면 상대적으로 치러야 할 비용이 크다"며 이같이 밝혔다. TPP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다자 무역협정으로 미국, 호주, 캐나다, 멕시코, 베트남 등...
美 국제통상 전문가 "한국 TPP 참여해야" 2013-05-21 09:02:36
미국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21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열린 세계경제연구원 초청 강연에서 "한국이 TPP에 가입하면 소득과 수출에 유리한점이 많다"며 이처럼 주장했다. 그는 "반면에 참여하지 않으면 상대적으로 치러야 할 비용이 크다"고 지적했다. TPP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다자 무역협정으로...
금융硏 "농협 등 상호금융기관 법인세 면제해야"(종합) 2013-05-20 11:43:01
가능성도 있다. 이재연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0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리는 '상호금융기관 발전방향 공개토론회'에 앞서 배포한 자료에서 이 같은 주장을 내놨다. 상호금융기관이란 신용조합 형태로 조합원을 대상으로 예금을 받고 대출을 하는상호부조형 금융기관이다. 농협, 수협, 신협,...
행복기금 한달만에 11만명 접수…수혜층 더 늘린다 2013-05-20 06:05:09
채무조정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원금, 연체 이자, 기타 법적 비용일제를 신청자가 상환해야 한다. 행복기금의 또 다른 형태인 '바꿔드림론'은 지원 폭이 확대된 지난달 1일부터지난 15일까지 1만5천489명이 신청해 1천601억원을 지원했다. '바꿔드림론'은 금융사에서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진...
금융硏 "일본의 재정건전성 악화에 대비해야" 2013-05-19 12:00:22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박종규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9일 '아베노믹스 이후의 일본경제'라는보고서에서 "금융위기 이전 시점까지 생각했을 때 달러 당 100엔을 막 돌파한 엔화환율은 심각한 엔저라고 말하기는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연구위원은 "1995년 가을부터 2008년 가을까지...
<미국경제 회복 징후에 韓·美 증시 '헷갈려'> 2013-05-14 10:52:29
드루세비에르 노디어은행 선임 전략가는 마켓워치에 "연준이 출구 전략을갖고 있는 게 시장에 정말 놀라운 일이겠느냐"고 반문하며 "연준은 거시 지표가 약하게 나오는 한 (유동성 공급에) 모든 비용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경제 지표의 개선은 결과적으로 글로벌 경제 회복과 한국 경제의 개선 가능성을...
크루즈 승객 1명의 경제효과는 2013-05-13 17:27:04
1인당 부산관광비용 729弗 컨테이너 1개 처리비의 6배 부산항에 입항하는 크루즈 승객 1명의 경제적 효과는 얼마나 될까. 길이 약 6m짜리 컨테이너 화물(teu) 6개(환적화물)를 처리한 비용을 웃도는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최도석 부산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분석한 ‘부산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보고서’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