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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축은행중앙회 창립 40주년…'벼랑끝에 서 있다'> 2013-09-10 06:02:19
이를 제어할 감독 기능은 없었다. 저축은행의 경영실태와 건전성에 대한 감독정책이 올바르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할상시감시와 현장검사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저축은행의 부실을 더욱 키웠다. 2003년 이후 영업정지된 16개 저축은행이 모두 불법대출에 연루돼 있었으나 불법행위 적발을 위해 필요한 현장검사...
중소형 GA, 위법행위 가능성 높아 2013-08-18 12:00:00
금융감독원은 중소형 법인대리점이 관리감독 및 검사가 대형 법인대리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해 위법부당행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하고 법인대리점별 보험모집실적 등에 대한 상시감시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상시감시를 통해 보험계약의 부당모집 등이 의심되는 법인대리점은 엄중히 제재할 예정입니다....
금감원, 금융정보 종합관리해 위험 막는다 2013-07-24 12:00:39
단기간 급증 민원 선별해 선제적 대응 금융감독원이 감독정보를 종합 관리해 리스크를사전 차단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현장 금융정보를 활용해 모니터링하고 여러 권역으로 퍼질 수 있는 리스크 요인을 발굴하는 '금융시장 리스크 사전인지시스템'을 내달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24일 밝혔다. 이...
금융시장 리스크·민원 사전인지시스템 구축 2013-07-24 12:00:00
각종 금융감독정보를 종합해, 금융시장의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해 선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감시체계입니다. 이 시스템은 감독정보 종합관리 → 리스크요인 분석·평가 → 선제적 대응 등 3단계로 구성됩니다. 감독정보 종합관리를 위해 금융사, 금융시장, 금융소비자 등과 관련된 리스크요인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할...
금소원, 금감원서 분리…금융감독 양대체제(종합) 2013-07-23 14:38:48
금융감독체계 개편과 더불어 금융행정체계 효율을 위해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감원 등이 참여하는 '거시경제금융회의'를 내실있게 운영하기로 했다. 고승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금감원이 건전성 감독과 금융소비자 보호라는상이한 정책 목표를 수행함에 따른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소될...
금융소비자보호원, 금감원서 분리…금융감독 양대체제 2013-07-23 14:00:21
지원, 금융상품 판매 관련 영업행위 감독을 맡게 된다. 서민 금융의 경우 국민행복기금, 미소금융 등 서민금융제도, 불법 사금융 단속,대부업 검사 및 상시 감시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국회에 계류 중인 금융소비자보호법에 규정된 내용도 금융소비자원이 대부분 처리하게 된다. 이 법에는 금융상품 판매 시...
[맞짱 토론] 금융소비자보호원 독립·분리해야 하나 2013-07-05 17:41:26
감독체계는 이런 금융소비자 피해를 완화시키는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그러면 그 원인은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을까? 필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금융감독체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첫째, 현행 금융감독체계에서는 금융감독 기능이 금융산업정책이나 거시정책에...
금융사 이사회 CEO추천권 강화…각 사외이사 보수공개(종합) 2013-06-17 17:22:16
승계 계획을 세우고 상시 CEO 후보군을 관리하며 CEO 후보를 추천하고 검증한다. 이런 CEO 승계 원칙과 실제 CEO 후보 선임 과정은 외부에자세히 공시해야 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대형 금융지주사에는 회추위가 있지만 회추의의 권한이 명문화돼 있지 않아 운영 실태는 금융사별로 제각각"이라며 "회추위 설치의...
금융지주 이사회 CEO 추천권 강화…사외이사 보수공개 2013-06-17 15:00:33
승계 계획을 세우고 상시 CEO 후보군을 관리하는 것, 그리고 CEO후보를 추천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이런 CEO 승계 원칙과 실제 CEO 후보 선임 과정은 외부에 자세하게 공시해야 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대형 금융지주사에는 회추위가 있지만 설치 의무나 회추의의권한이 명문화돼 있지 않아 운영 실태는 금융사별로...
금감원, '민원 불량' 금융사 23개사 집중관리 2013-06-16 12:00:54
회사의 민원전담관리자(CRM)로 지정돼 소비자보호체계,민원 관리 프로세스, 민원 동향 등을 밀착 관리해 민원 감축을 유도할 방침이다. 민원 예방이나 감축 계획의 적정성을 점검해 비현실적이면 재작성을 요구하고상시 감시하면서 문제점이 발견될 때는 현장 조사까지 할 예정이다. 유사한 유형의 민원이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