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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소재 전시회 'JEC KOREA 2021' 개막 성공적" 2021-11-03 17:29:08
참관차 2년만에 내한한 프랑스 국제전시협회(프로모살롱)의 코린 모로 CEO는 “한국에서 전시회가 활기차게 열리는 것을 보니 반가왔다”며 “이제 점차 정상을 돌아가고 있음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팬더믹 기간중 유럽연합(EU)를 제외한 외국을 방문한 것은 이번 한국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프로모살롱은...
"노조 있는 공장서 만든 전기차만 稅혜택"…美민주 '차별법' 논란 2021-11-03 17:17:49
노조가 없는 외국계 완성차의 가격경쟁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유럽연합(EU), 일본, 한국 등의 주미 대사 25명은 폭스바겐, 다임러, 도요타, 혼다, 현대차 등 미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자국 업체들을 대표해 최근 미 의회에 서한을 보내 “이 법안이 세계무역기구(WTO) 다자간 자유무역협정에 위배된다”고 밝혔다....
경기경제자유구역청, '외국기업의 날' 행사에 '가상 체험부스와 홍보관' 운영 2021-11-01 11:45:25
취지를 살리고 외국인 투자기업을 적극 유치하기 위해 홍보관을 운영하게 됐다. 앞으로도 다양한 외국기업 투자유치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경제청은 지난 4월 한국외국기업협회의 ‘2021년 FORCA CEO 포럼’에서 외국인 투자기업을 대상으로 경기경제자유구역 3개 지구별 투자환경을 소개하는 등 지속적인...
[임현우 기자의 키워드 시사경제] 달러인덱스 고공행진…다시 '强달러' 시대 온다 2021-10-25 09:00:39
손실(환차손)을 보게 된다. 반대로 수출기업에는 호재가 될 수 있다. 개방화가 이뤄질수록 환율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커진다. 적정 속도를 넘어선 가파른 환율 상승은 자본시장에도 큰 충격을 준다. 원화 가치가 떨어지면 국내에 투자했던 외국인들이 한국 주식과 채권을 팔아치우고 떠나는 ‘셀 코리아(Sell...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 한국산업연합포럼과 유치활동 '맞손' 2021-10-18 11:00:11
외국 정부에 영향력이 있는 우리 기업과의 적극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뤄졌다. 정만기 전 산업부 차관이 회장으로 있는 KIAF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기계산업진흥회, 한국바이오협회, 한국섬유산업협회 등 15개 업종별 단체 및 중견기업연합회를 회원사로 둔 사단법인이어서 유치 활동 전반에 걸쳐 도움이...
"북한, 경제 최악이라는데 원화 가치는 급등 지속?"…추측 난무 2021-10-15 12:07:51
급감하면서 외화 수요도 없어졌다"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북한의 최대 무역 파트너인 중국에서 북한으로 수입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2월까지 매월 작년 동기 대비 90% 이상 감소했고 이후에도 계속 줄고 있다. 김 교수는 그러나 무역량 감소가 원화 가치 급등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라고 말한다. 원화 가치 급...
[천자 칼럼] 블루오션 된 탄소운반선 2021-10-14 17:24:06
규모다. 대우조선해양은 미국선급협회와 7만㎥급 운반선 공동 개발에 합의했다. 포스코와 현대미포조선, 한국조선해양도 영국 로이드선급 등과 함께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포스코가 저장탱크용 강재와 이용 기술, 현대미포조선과 한국조선해양이 운반선 설계와 건조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기업 옥죄는 5敵에 신음…"해외보다 국내 리스크 더 커져" 2021-10-06 17:05:55
매매업계 반대에 막혀 있다. 코로나19 속에서도 한국 기업들은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해 악전고투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국내에선 노동조합, 정부 규제, 기득권, 지역 이기주의, 정치권의 입법 폭주 등 기업의 기(氣)를 꺾는 5적(敵)에 신음하고 있다. “외국보다 리스크가 더 커진 국내 사업은 접고 해외로 옮기는 게 답인...
외국 기업도 "복잡한 규제가 투자 걸림돌" 2021-10-06 17:03:05
“외국 기업은 반도체, 5세대(5G) 이동통신, 헬스케어 등 한국 내 유망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한국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과 예측 가능하고 일관된 규제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지난 7월엔 미국 정부가 과도한 규제가 한국의 경쟁력을 위협하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미 국무부는 ‘2021...
"한국 배터리 3사, 인재부족 심각"…수요↑·외국업체 '빼가기' 2021-10-05 16:09:47
있다는 것이다. 한국전기산업협회(KBIA)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한국 배터리 업계에서 연구와 설계 등 석사학위 소지자들이 필요한 자리에 거의 3천명이 부족한 실정이다. 여기에 중국과 일본은 물론 빠르게 성장하는 미국과 유럽의 배터리 기업들까지 고임금 등을 제시하며 전문가 영입에 나서고 있는 것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