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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우티 택시 사전확정요금제 승인…탑승 전 요금 확정 2021-11-25 10:58:29
설명했다. 국토부는 우티 등의 플랫폼 가맹사업자의 신규 서비스 출시 등을 지원해 택시 서비스 질적 향상을 추진할 방침이다. 현재 국토부로부터 면허를 받은 플랫폼 가맹사업자는 7개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전확정요금제 도입으로 기사와 고객 간 불필요한 요금 시비와 이동 경로 선정에 따른 분쟁 등을 예방할 수 있을...
[하이빔]택시 문제 해결하면 대통령 된다고? 2021-11-24 09:07:03
요금 결정권을 사업자에 부여했지만 신고 규정을 두었다는 점에서 일정 부분 통제는 한다. 그런데 정부는 왜 택시의 요금 결정권을 포기하지 않는 걸까? 가장 큰 이유는 '요금' 속에 내포된 정책적 또는 정치적 함의 때문이다. 권한이 택시 업계로 이동하면 요금이 오르기 마련이고 이때 비용 부담은...
설빙, 내년초 일본 다시 진출한다…현지업체와 운영권 계약 2021-11-22 11:55:45
밝혔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계약은 사업자가 해외로 직접 진출하지 않고 현지 사업자에 가맹사업 운영권을 파는 계약 방식이다. 설빙은 2016년에 도쿄에 일본 1호점 '히라주쿠점'을 연 데 이어 현지 점포를 6곳까지 확대했다가 운영권 계약을 맺었던 업체가 파산하면서 2019년께 일본 사업을 접었다. 이번에 새로...
[시사이슈 찬반토론] 선거 때면 등장하는 '통신비·카드수수료 인하 공약' 정당한가 2021-11-22 09:01:34
받는 것은 투자를 해온 대가이고, 가맹 사업자에게 요긴한 서비스를 해주는 대가다. 서로 필요에 의해 자율적으로 거래 관계를 맺은 것일 뿐, 일방적으로 무료 혜택을 준다거나 터무니없이 폭리를 취할 관계가 아닌 것이다. 가맹점과 소비자가 누리는 편리와 혜택은 카드사 간 치열한 경쟁의 결과다. 카드사들은 우수한...
스타트업포럼 "온플법안은 과도규제…적용기업 100개 넘어" 2021-11-16 12:36:04
시 사전 통지 의무 등 규제는 계약 자유의 원칙을 침해하고 과도하게 플랫폼을 규제해 경영활동을 위축시킨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이미 이런 법을 도입한 유럽은 기업가치 88조원 이상의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 규제 중심이고 일본은 '독점기업에 대한 자국 산업 보호'가 법 제정의 주요 목적이라며 한국...
카카오모빌리티, CEO 직속 상생협력자문위 신설 검토 2021-11-06 11:14:07
등을 고려해 어렵다는 입장이다. 가맹계약과 별개로 맺는 플랫폼 고도화를 위한 데이터 수집 및 가맹차량 마케팅 활용 계약이 3개월마다 갱신되는 부분도 가맹점 우려를 반영해 삭제하기로 했다. 강제배차서비스인 카카오T 블루의 경우 사업자와 카카오모빌리티가 취소수수료를 절반씩 가져갔지만, 카카오모빌리티 몫 중...
공정위원장 "거대 플랫폼은 심판·선수 이중적 지위…경쟁 왜곡"(종합) 2021-11-04 17:21:06
결정했다"며 "플랫폼 사업자의 독점화는 기울어진 운동장을 만들어 경쟁을 제한하고, 혁신동력을 약화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많은 경쟁 당국에서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정위가 정보통신기술(ICT) 전담팀을 구성하는 등 다른 세계 경쟁 당국 못지않게 플랫폼 분야에 강력하게 경쟁법을 집행하고 있다고...
공정위원장 "거대 플랫폼은 심판·선수 이중적 지위…경쟁 왜곡" 2021-11-04 10:00:04
승자와 패자를 결정했다"며 "플랫폼 사업자의 독점화는 기울어진 운동장을 만들어 경쟁을 제한하고, 혁신동력을 약화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많은 경쟁 당국에서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거대 플랫폼의 독과점에 대응해 경쟁법 집행을 강화하는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한국 공정위도 어느 경쟁당국 못지않게...
경기도, '점주단체 파괴 매뉴얼' 만든 유명프랜차이즈 A가맹본부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 2021-11-03 11:14:54
담겨 있었는데, A 가맹본부 측은 위 매뉴얼의 존재를 언급하며 점주들이 단체활동 등을 포기하게끔 종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이러한 ‘점주단체 파괴 매뉴얼’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유사사례의 반복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는 가맹점사업자단체의 활동 등을 보호하기 위해 단체 설립·운영에 필요한 지원을 하는...
카카오T·우티·타다…모빌리티 앱 최종 승자는 2021-10-18 15:38:27
가맹택시 호출 사업은 물론 배달, 퀵서비스 등 모빌리티 기업 비즈니스에서 금융 결제 서비스는 필수다. 외부 금융업체에 의존하면 서비스 고도화의 핵심인 데이터를 직접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서비스 질도 높아진다. 금융업을 자체 운영하면 차량을 이용하는 승객과 기사를 대상으로 대출, 보험 상품 등을 연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