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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경쟁력 강화 위해 불가피"(종합) 2020-11-16 12:37:32
수행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또 "국토부는 항공업 독과점에 대한 우려, 오너 리스크로 인한 안전 운항 저해, 불공정 경영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했다. ◇ "고용유지 원칙하에 M&A 진행…일부 잉여인력은 재배치 통해 흡수 가능" 이번 M&A 성사 시 인력 구조조정 우려에 대해서는 고용유지 원칙에...
[Q&A] 산은 "통합에 따른 인위적 구조조정 없을 것" 2020-11-16 12:23:31
따른 인위적 구조조정 없을 것" 독과점 우려엔 "마일리지 통합 등 소비자 편익 증대"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김연숙 기자 = 산업은행은 16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로 인한 인위적 인력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산은은 항공업 독과점으로 인해 소비자 편익이 감소할 가능성은 작다고 봤다. 오너 일가의...
정부,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공식화…거대 국적항공사 탄생 2020-11-16 11:38:34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결합 심사에서 독과점을 이유로 인수 반대 의견을 표출할 수도 있다. 다만, 공정위가 아시아나항공을 회생 불가능한 회사로 판단할 것으로 보여 양사의 결합이 불허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외항사와 경쟁해야 하는 국내 항공사의 상황을 고려해 국내 점유율이 50%를 넘는다는 이유만으로 독과...
국토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 위기 극복 위해 불가피" 2020-11-16 11:24:49
인한 독과점과 이로 인한 항공요금 인상 등 우려에 대해서는 "외항사 및 저비용항공사(LCC)와의 경쟁 등으로 급격한 운임 인상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소비자 편익이 저해되지 않도록 적극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운수권 배분 시 '단독노선 운임평가' 평가항목의 배점을 상향하고, 슬롯 배정 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통합해 세계7위 '메가캐리어' 탄생한다 2020-11-16 11:17:06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결합 심사에서 독과점을 이유로 인수 반대 의견을 표출할 수도 있다. 다만, 공정위가 아시아나항공을 회생 불가능한 회사로 판단할 것으로 보여 양사의 결합이 불허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외항사와 경쟁해야 하는 국내 항공사의 상황을 고려해 국내 점유율이 50%를 넘는다는 이유만으로 독과...
대한항공, 아시아나 품는다…산은, 한진칼에 8000억 투입 [종합] 2020-11-16 10:53:04
항공사를 통합하는 ‘빅딜’이 성사되려면 구조조정에 따른 반발과 독과점 논란 등 걸림돌이 많다는 분석이 나온다. 산은, 한진칼에 8000억 투입 결정산업은행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을 위해 8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산은이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에 제3자 배정 방식 유상증자로 5000억원을 투입한다....
'빅딜'로 세계 10위권 항공사 출범할까…산업장관 회의 2020-11-16 07:51:20
통합하는 ‘빅딜’이 성사되려면 구조조정에 따른 반발과 독과점 논란 등 걸림돌이 많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한진그룹 경영권을 둘러싸고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대립하는 행동주의 사모펀드(PEF) KCGI 등 3자연합 측(지분율 46.71%)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반대하고 나섰다. 3자연합은 조 회장 측(41.14%)보다 더 높은...
코로나·독과점·노조…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까지 '첩첩산중' 2020-11-15 14:56:01
점유율이 50%를 넘는다는 이유만으로 독과점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내부 직원과 주주들의 반발도 파열음을 낼 수 있는 부분이다. 인수되는 아시아나항공뿐 아니라 인수를 하게 될 주체인 대한항공도 일부 구조조정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아시아나항공 객실 승무원의 경우 노선 조정에 ...
구조조정·주가·독과점 논란…아시아나 인수 '3대 장벽' 넘을까 2020-11-13 17:22:37
구조조정에 따른 반발과 독과점 논란까지 더해져 시장에선 정부 주도로 국내 1, 2위 항공사를 통합하는 ‘빅딜’이 성사되기까진 넘어야 할 벽이 한두 개가 아니라는 분석까지 나왔다. (1) 아시아나 100여 개 노선 조정 어떻게두 회사의 통합으로 대규모 인력 감축과 노선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품나…産銀 지원받아 인수 추진 2020-11-12 22:03:07
항공사인 두 회사의 합병에 따른 독과점 우려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인수가 이뤄지더라도 두 회사를 당장 합치기보다는 별도 브랜드를 유지하면서 장단기 노선 조정과 인력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 절감에 주력하며 장기 생존을 도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경민/임현우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