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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생명·ACE손보, 불완전판매율 높다 2013-08-20 06:01:13
다른 회사로 옮기는 '철새 설계사'는 보험업계전반적으로 줄고는 있으나 특정사에 몰려 있어 고객의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철새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면 나중에 자신의 보험상품 관리를 제대로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생보사는 카디프생명의 보험설계사 이직률이 133.3%로 단연 최고였다. KB생명(56.8%),...
보험사 부실대출‥중소형사 월등히 높아 2013-08-19 16:25:19
12조나 많습니다. 보험사의 대출은 보험계약대출이나 신용대출과 같은 가계대출과 기업대출로 분류되는 중소기업대출과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대출 등이 있습니다. 여러 부분의 대출에서 부동산PF 대출처럼 상대적으로 수익은 높지만 그만큼 위험도가 높아 회수하기 어렵고 손실로 추정되면 부실대출로 분류합니다....
방카슈랑스 도입 10년…판매 10배 늘었지만…보험료는 '찔끔' 내리고 은행 배만 불렸다 2013-08-18 17:04:15
감독규정으로 방카슈랑스의 사업비 항목에서 보험계약을 체결할 때 받는 계약체결 비용이 기존 설계사 채널보다 30%가량 낮게 책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체감하는 보험료 인하 효과는 크지 않다. 예컨대 소비자가 매달 10만원의 보험료를 낸다면 사업비는 20%인 2만원 정도다. 여기에는 ...
부당모집·불완전판매 법인보험대리점 상시감시 강화 2013-08-18 12:00:27
대량 이동하는 설계사 집단의 보험계약을 토대로 부실계약 여부를 파악하고,불완전판매율이 높은 설계사와 소속 대리점은 검사 대상에 포함할 방침이다. 중소형 법인대리점 관리도 강화한다. 금감원은 중소형 대리점의 경우 준법감시조직을 갖춘 대형 대리점보다 내부통제가 취약하다고 보고 대리점과 지점별...
중소형 GA, 위법행위 가능성 높아 2013-08-18 12:00:00
밝혔습니다. 상시감시를 통해 보험계약의 부당모집 등이 의심되는 법인대리점은 엄중히 제재할 예정입니다. 한편, 최근 지사형 법인대리점(동일한 상호를 쓰지만 하나의 법인이 아닌 독립형태의 대리점)이 구성돼 보험사와 수수료인상을 위한 협상을 하고, 설계사의 대량 이동을 유발하는 등 소비자 보호와 모집질서...
삼성생명, 전속 설계사 줄인다 2013-08-15 17:20:57
삼성생명으로선 그만큼 관리 비용이 줄어들게 된다. 삼성생명의 설계사 구조조정은 경기침체에 따른 보험계약 유지율 하락과 판매 채널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우선 삼성생명의 2012회계연도 25회차 보험계약 유지율(보험계약 2년 유지율)은 65%로 전년 대비 1.1%포인트 떨어졌다. 이 비율이 떨어진...
공시이율 적용되는 보험상품 주목해야…7년 이상 장기투자땐 변액보험 고려할 만 2013-08-06 16:48:04
보험을 활용하면 이자비용까지 줄일 수 있다. 보험 계약자는 해약 환급금의 50~90%까지 보험계약대출을 받을 수 있다. 보험계약대출 금리는 상품별로 다르다.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서는 낮다. 중도 상환 수수료 없이 보험기간 내에서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다. 중도 인출 기능이 있는 보험상품이라면 목돈이 필요할 때 중도...
'생명보험 빅3' 삼성·한화·교보, 암 전용보험 무한경쟁 재돌입 2013-08-05 16:52:49
진단률이 높아지면 과거 보험사들의 골치거리였던 높은 보험 지급률 부담이 사라진다. 이같은 손해율 관리의 용이성에 더해 최근 颼세 시대 고령화' 현상도 암전용 보험 상품 부활에 도화선이 됐다. 과거처럼 암 발생률은 여전히 높지만 치료만 제때하면 100세까지 오래 살 수 있다는 고객들의 '장수(長壽)'...
[취재수첩] 민원 숫자 감축에 매달리는 금감원 2013-08-01 17:38:16
모니터링 실효성 제고’…. 계약의 책임이 소비자에게 있음을 명확히 해서 분쟁을 방지하는 방안들이다. 보험가입자들의 계약 철회 권리나 항변할 권리를 보완하는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민원 감축률로 보험회사를 평가하는 ‘민원감축지수’ 도입안도 브리핑에서 제시됐다. 하지만 이 역시 이미 민원 관리가 잘 돼...
민원감축지수 개발‥보험민원감축 표준안 발표 2013-08-01 14:33:39
차지하는 민원감축률과 20% 비중의 보험계약유지율로 구성됩니다. 비계량평가는 민원감축 표준안에 마련된 4가지 단계별 평가항목입니다. 이번 표준안은 보험서비스를 소비자보호체계와 판매, 계약관리, 보험금지급 등 4단계로 나눠 각 단계별로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세부대책이 담겨져 있습니다. 허창언 금감원 부원장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