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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자투성이 민자사업에 '혈세 3조3천억' 낭비 2013-10-13 06:01:21
많고 서울 우면산터널 478억원, 서울도시철도 9호선 424억원이 뒤를 이었다. 지자체 사업 중에선 대구 범안로(1천87억원), 인천 문학산터널(502억원), 부산수정산터널(493억원) 등이 많았다. 작년 한 해만 놓고 봐도 인천공항철도가 2천750억원으로 손실보전액이 가장 많았다. 인천공항고속도로는 762억원,...
자연재해 피해액 年8000억 달하는데…보험과 '담'쌓은 공공시설물 2013-09-24 17:11:52
시설물을 거의 민영화해 운영을 민자사업자가 맡기 때문에 거의 다 보험에 가입해 있다. 세계적인 기후 변화로 한국에서도 자연재해의 빈도와 피해 규모가 증가하고 있어 민영 보험의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조재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의 재해복구비에만 의존하는 탓에 피해 발생 후...
서울시, 제물포터널 연내 착공 2013-09-05 17:04:16
원안대로 통과시켰다고 5일 발표했다. 제물포터널은 경인고속도로와 남부순환로가 만나는 신월나들목에서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7.53㎞의 왕복 4차선 지하도로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취임한 뒤 처음으로 추진하는 민자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4545억원이다. 대림산업 컨소시엄이 3752억원, 서울시가 793억원을 부담한다....
부산시, 맥쿼리에 최후통첩 "수정산·백양터널 지분율 계약 지켜라" 2013-08-28 16:58:55
부산시가 수정산터널과 백양터널의 민자운영사(대주주 맥쿼리)에 실시협약에 명시된 자기자본비율을 지키라는 감독명령을 내렸다. 교통량이 당초 예상보다 줄어들어 막대한 적자가 나는 데다 민자운영사가 자기자본비율을 낮추는 바람에 부산시가 민자도로 운영사에 내야 할 재원 부담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데 따른...
<보험사 '저금리 이겨내자'… 해외부동산 적극 투자> 2013-08-01 08:12:03
사회간접자본(SOC)이나 임대형 민자사업(BTL)에는 자금 여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형 보험사들의 투자가활발하다. KDB생명은 지난해 부산천마산터널 공사에 200억원을 투자했고, 우리아비바생명은 올해 초에 울산과학기술대 기숙사 사업에 56억원을 투입했다. 이런 국내 사업은상환 만기가 20∼25년, 수익률이...
박원순의 '제물포터널' 연내 착공 제동 2013-07-25 17:41:12
사업비는 4545억원이다. 대림산업 중심으로 구성된 서울터널(주)이 3752억원, 서울시가 793억원을 부담하는 민자사업으로 추진된다. 국내 최장 터널인 강원도 인제터널(10.9㎞)에 이어 두 번째로 긴 터널이다. 제물포길은 경인고속도로 진입 차량들로 인해 상습 정체가 빚어지는 대표적인 구간이다. 박 시장은 지난 3월 ...
서울시, 10개 도시철도 노선 추진 2013-07-24 17:43:31
또 지하철 9호선이나 우면산 터널 등에서 나타난 민자사업의 세금 낭비적 요소가 없는지에 대해서도 따졌다고 덧붙였습니다. <인터뷰> 박원순 서울시장 "2008년 민자사업자가 했던 수요예측을 다시 재검정했습니다. 시 용역을 통해서 현재의 통행 수요와 통행 패턴에 따라서 보수적으로 재검정한 결과 민자사업자가 예측한...
지방 신규 SOC공약 3개중 1개 이미 '경제성없음' 판정(종합) 2013-07-15 11:31:27
<<기획재정부 해명 추가>>"민자 활용 가능 사업 많지 않을 듯" 새 정부가 실행을 약속한 지방 신규 사회간접자본(SOC) 공약 3개 중 1개가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사업성 부족으로 이미 사실상 불가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SOC 공약 대다수 역시 경제성이 부족한 사업이 많아 지방 SOC 사업...
지방 신규 SOC공약 3개중 1개 이미 '경제성없음' 판정 2013-07-15 06:03:16
"민자 활용 가능 사업 많지 않을 듯" 새 정부가 실행을 약속한 지방 신규 사회간접자본(SOC) 공약 3개 중 1개가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사업성 부족으로 이미 사실상 불가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SOC 공약 대다수 역시 경제성이 부족한 사업이 많아 지방 SOC 사업 중일부를 과감하게...
지하철 9호선 요금인상 제동…맥쿼리 민자사업 '불똥'? 2013-05-30 17:10:01
아니라 다른 민자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지적이 많다. 맥쿼리인프라가 35%의 지분을 보유한 우면산터널의 경우도 서울시가 mgr 비율 조정 등 재협상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시 안팎에서 나온다. 서울시뿐 아니라 광주 제2순환도로, 부산 백양터널 등 맥쿼리인프라가 지분을 투자한 다른 민자 인프라 사업도 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