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임종룡 "대우조선 지금 정리하면 충격 너무 커…거품 빼가며 버텨야" 2016-12-28 19:09:05
3년간 제한적 수준의 협력(선복교환)을 하기로 결정했다. “정식 가입에 준하는 것”이란 게 금융위와 채권단의 주장이지만 업계는 “사실상 불발”이라고 평가한다.임 위원장은 이에 대해 “현대상선은 2m이란 기존 해운동맹과 새로운 동맹을 맺은 것”이라고 했다. 해운동맹 가입에 실패한...
[뉴스의 맥] 잃어버린 해운 경쟁력, 상생의 협력 틀부터 구축해야 2016-12-13 19:55:25
조선소에 발주하고 금융회사는 선복 확보를 지원하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다. 국내 화물의 70%를 외국 선사에 내주고 있는 현실에서 해운과 화주, 해운과 조선, 해운과 금융 간의 협력의 틀을 만들어야만 한다. 우리와 해상 물동량에서 큰 차이가 없는 일본은 이런 공생의 틀을 통해 우리보다 3배나 많은 선복량을 가지고...
<특징주> 현대상선, 해운동맹 협력사 가입 소식에 상승세 2016-12-12 09:11:06
덴마크 머스크라인, 스위스의 MSC 간의 '선복 공유·교환'을내용으로 하는 가장 강도 높은 제휴관계는 아니지만 2M보다 느슨한 해운동맹인 '오션 얼라이언스' 회원사 수준의 '선복 교환·매입'이라는 제휴 형태로 사실상 해운동맹에 가입한 것과 마찬가지라는 설명이다. khj91@yna.co.kr(끝)<저...
[특징주]현대상선, 강세…해운동맹 2M 제한적 가입 2016-12-12 09:10:12
제휴는 내년 4월부터 시행되며 계약 기간은 3년이다.현대상선은 선복(배에 짐을 실을 수 있는 공간)량이 약 20% 증가했으며 북미 서안 항로도 3개로 늘어나게 됐다.다만 이번 협력은 한 단계 낮은 수준으로, 정식 회원 가입은 아니다.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현대상선, 해운동맹 2M '반쪽 가입' 2016-12-11 20:26:26
선복 공유(vsa)는 제휴 내용에 포함되지 않았다.이 협력 관계는 ‘2m+h 전략적 협력’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계획이다. 내년 4월부터 관련 서비스를 시행한다.현대상선에 할당된 선복량은 과거 이 회사가 소속됐던 해운동맹 g6 시절보다 약 20% 증가했다. 북미 서안 항로도 과거 2개에서 3개로 늘었다.현대상선...
현대상선, 2M과 해운동맹 협상 타결 2016-12-11 17:21:01
머스크나 MSC의 경우 배를 섞어서 운영하는 선복공유도 있지만, 현대상선은 여기에선 빠져있습니다. 정식 회원으로 2M에 가입하지는 못했으나, 머스크·MSC와 선복(화물적재 공간)을 공유하는 등의 협력관계를 맺기로 해 해운동맹 가입이 아예 불발된 것은 아니라는 평가입니다. 현대상선 측은 "재무상태, 수익성 등 모든...
현대상선, 해운동맹 2M '정식회원' 불발…"전략적 협력"(종합) 2016-12-11 16:42:01
<<선복공유, 매입 등 용어설명을 추가합니다.>>머스크-MSC간 협력보다 낮은 수준…"전략적 협력관계"채권단 "사실상 가입으로 볼 수 있어"…조만간 결과 발표 현대상선[011200]이 세계 최대 해운동맹 ƈM'과가입 협상을 마무리 지었다. 정식 회원(full partnership)으로 2M에 가입하지는 못했으나, 기존...
현대상선, 해운동맹 가입 협상 마무리…"제한적 협력관계" 2016-12-11 16:07:25
이들 선사와 선복(화물적재 공간)을 교환하기로 했다. 가입 기간은 3년으로 잡았다. 통상 해운동맹 가입 기간이 5∼10년인 점을 고려하면 짧은 수준이다. 2M과의 계약으로 새로운 선박 발주가 제한되는 상황에서 장기간 계약을 맺으면현대상선의 성장에 불리하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다. 주요 선사가...
현대상선, 해운동맹 가입 불발…한국 해운 '외톨이'되나 2016-12-09 18:03:35
완전한 동맹 대신 5년 안팎의 선복 교환 등 낮은 수준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사실상 ‘반쪽짜리 가입’에 그친 것이다. 국내 해운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해운동맹에 제대로 가입하지 못한 채로는 글로벌 선사로 성장하는 게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외국선사들은 인수합병(m&a)을 통해 덩치를 키워 격차는...
2017년 업종 전망, 조선 · 기계 2016-12-07 14:34:53
- 선복 수급 및 경기싸이클 상으로 조선업 2018년 회복 예상 - 현대중공업, 단기적으로 횡보 장세 예상 → 구조조정 및 대우조선 처리 방안에 따라 주가 방향성 변화 기대 - 내년 한국 제조업 불황 지속 - 내수용 공작기계 관심종목 부재 - 해양플랜트 부품, 트럼프 당선인의 SOC투자와 관련 → 단기적으로 수혜 발생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