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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간브리핑] 방송사, 사이버테러에 `속수무책` 2013-03-21 07:14:54
그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단체들은 은행들이 편법으로 부당이득을 얻은 사례가 다른 은행들도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집단 반환 소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수서발 고속철도 사업자로 코레일을 대신할 ‘제2철도공사’를 신설하는 방안이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경쟁체제를 도입하면서도 대기업이 뛰어드는...
수서발 KTX 운영, '제2철도공사' 설립 유력 2013-03-20 17:16:33
등 철도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철도를 경쟁체제로 유지하는 정책기조를 고수한다는 방침이다. 구본환 국토부 철도정책국장은 “제2철도공사 설립이 유력한 대안 중 하나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면서도 “대통령 업무보고에 제2공사 설립을 포함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코레일의 철도운영 독점 구조...
< KTX 공기업 경쟁구도.."현실적 대안" 판단> 2013-03-20 06:03:14
KTX 경쟁체제에 대해 정부가 민간이 아닌 공기업 간의 경쟁체제로 가닥을 잡은 것은 공공성과 정책의수용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다. 제2 철도공사 카드로 철도 운영권의 민간 이양에 대한 코레일의 반발과 국민적불안감을 잠재우면서 '대기업 특혜'라는 아킬레스건을 제거함으로써 정치적...
서승환 국토부장관 취임 간담회 "정부, 용산개발 개입 안한다" 2013-03-12 17:04:14
확충하도록 돕겠다는 의미다.ktx 경쟁 체제 도입에 대해서는 “코레일이 독점하는 것도 효율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지만 기존 국토부 입장대로 민간에 운영권을 주는 것도 현실적으로 특혜 시비가 일거나 철도 공공성을 저해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다른 대안을 찾아보는 게 방법”이라고 말했다.제3의 대안은...
권도엽 장관, 퇴임 소회 "KTX 경쟁체제 도입 못해 아쉬워" 2013-03-07 17:13:31
기억에 남는 사업으론 4대강 사업과 코레일 경쟁체제 도입 추진, 여수엑스포 개최 등을 꼽았다. “경기 양평군 두물머리 4대강 사업구역 안에 있던 주택철거사업이 올초 마무리됐습니다. 철도 경쟁체제 도입을 추진했지만 아직도 진행형입니다. 여수 엑스포는 안전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목표치인 800만명을 넘어선 것도 보...
[이슈 & 포인트] 철도 경쟁체제 필요한 이유 2013-03-07 17:00:52
철도공사 내부의 혁신과 경쟁을 통한 자극이 필요하다. 철도운영 경쟁체제 도입은 바로 운영 효율화를 위한 철도산업 구조개혁에 해당한다. 반대 논리로, 영국에서 경쟁도입 후 요금인상 등 일부 부정적인 사례를 들고 있으나 많은 철도선진국은 경쟁체제로 철도 수송량 증가, 흑자 전환, 서비스 향상 등의 효과를 입증하고...
"취득세 감면 1년 연장해야"…서승환 국토부 장관 후보자의 부동산정책 통할까 2013-03-06 16:53:31
맞는 맞춤형 주거복지를 실천하겠다고 밝혔다.◆ktx 경쟁체제 새로운 해법 모색서 후보자는 ktx 경쟁체제 도입에 대해 “현재의 ktx 운영체제도 문제지만 민간에 맡기는 방식도 문제가 있다”며 “제2의 철도공사 등 제3의 대안이 있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ktx 경쟁체제는 수서발 경부선 ktx 노선의 운영 사업자를 ...
"경제 성장 동력은 '창조적 파괴' 이끄는 기업가정신" 2013-02-15 17:13:09
다양하다. 슘페터에게 자본주의는 산업혁명, 철도, 값싼 자동차, 비행기같이 새로운 문명을 창조하는 기계처럼 보인다. 1990년대 인플레이션 없는 신경제를 부른 것도 정보기술(it) 혁신의 결과다. 혁신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게 슘페터의 낙관론이다. 대기업 권력도 문제될 게 없다. 규모의 경제나 혁신으로 소비자들이...
[조간신문 브리핑]朴, 안정감 있는 관료 중용 2013-02-14 07:09:21
시장이 불황인 가운데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의 세계 매출 1위 매장 중 4곳이 한국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화장품 소매 판매액은 최근 5년간 약 33% 성장했습니다. ▲“철도 민영화 치밀한 준비 필요” 철도 운영 경쟁체제 도입을 둘러싸고 국토해양부와 한국철도공사 간 논쟁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요금...
권도엽 장관, "공기업 독점, 철도만 남아" 2013-02-06 15:28:50
기업과의 경쟁을 통해 공기업의 경영 비효율을 해소하고 정부 재정 문제를해결하는 것은 물론 대국민 서비스가 나아질 것이라는 게 도입 추진 이유다. 권 장관은 "경쟁의 과정 속에서 발전하는 게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역사인데공기업은 주인이 없기 때문에 발전에 한계가 있다"며 "공기업 독점이 유일하게 남아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