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KT, 음악·영상·교육 콘텐츠서 게임사업까지…가상재화 시장의 '큰 손'으로 변신 박차 2013-04-15 15:29:07
가상재화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는 등 가상재화 사업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kt는 현재 음악, 영상, 게임,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음악 사업으로는 스마트폰 전용 음악 콘텐츠 앱 ‘지니’가 있다. 지난해 4월 서비스를 시작한 지니는 5개월 만에 회원 100만명을 모집했다. 구글이...
1인당 신용카드 4.6장…5년만에 감소 2013-04-15 06:02:08
4.6배인 1억1천712만장이다. 경제활동인구란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려고 노동을 제공하거나 제공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만 15세 이상 사람을 의미한다. 취업자 또는 구직활동을 하는 실업자가 1인당 4.6장의 신용카드를 가진 셈이다. 2011년과 비교하면 0.3장이나 줄었다. 1인당 신용카드 수는 2003년...
[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시장실패 2013-04-11 17:10:44
기업만이 특정 재화를 공급하고 있다. (4) 재화의 비배제성과 비경합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이다. (5) 신종 독감 예방 백신 값이 너무 비싸 접종률 저하로 독감이 급속하게 퍼지고 있다. 해설 경제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애덤 스미스는 “시장경제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사적 이익을 추구하지만,...
[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구매력평가설 2013-04-08 17:34:20
하고, 한국 원화 역시 한국에서나 미국에서나 동일한 양의 재화를 살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는 일물일가의 법칙(law of one price) 즉 어떤 물건의 가격이 어디에서나 같아야 한다는 법칙에 근거를 둔 것이다. 같은 제품이 지역(나라)에 따라 가격이 다르면 누군가 가격 차이를 이용해 이윤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
"글로벌 유동성, 중소형주 선호 뚜렷" 2013-04-05 14:24:06
또 기존의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돈을 쓸 수 있는 사람들이 부자밖에 없는데 그 사람들은 더 이상 살 재화나 서비스가 별로 없다.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 하는데 새로운 수요를 만들려면 결국 신성장동력이 필요하다. 그런 것을 하는 곳이 바로 중소기업이다. 한국의 정부도 벤처에 대한 육성...
[Cover Story] 가격상한제·최저임금제…정부통제는 소비자이익 해쳐 2013-04-05 13:46:25
가격통제를 단행한다. 아무도 재화의 가격상승을 원치 않기 때문에 가격통제는 늘 ‘착한 정책’으로 포장된다. 이런 정책의 저변에는 가격이 오르면 공급자(기업)들이 폭리를 취한다는 편견도 깔려 있다. 하지만 가격이 결정되는 메커니즘을 안다면 당국의 가격통제가 무의미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단순히 무의미할 뿐...
[Cover Story] 정부도 시장도 만능은 아니다…자율과 규제의 조화 필요 2013-04-05 13:46:17
않는 손’은 가장 적절한 재화의 양과 종류를 생산할 수 있게 해준다. 다수의 수요자와 다수의 생산자가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가격이 형성되는 것이다. 스미스는 시장경제야말로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 모두에게 만족스런 결과를 낳으며 사회 자원을 가장 적절하게 배분한다고 생각했다. #'애덤...
[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나라의 총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 2013-04-02 17:06:46
가계 기업 정부가 구입하려는 재화와 서비스의 양을 나타내는 곡선이다. 총공급곡선은 각 물가수준에서 기업이 생산·판매하려는 재화·서비스의 양이다. 총수요와 총공급이 일치할 때 한 나라의 물가와 총산출량이 결정된다. 또 총수요는 소비, 투자, 정부지출, 순수출(수출과 수입의 차)의 합이다. 따라서 소비, 투자,...
팜플 '데빌메이커: 도쿄 for Kakao' 인기 돌풍 2013-04-02 12:27:15
재화를 통해 따로 구매할 수 없고 '요일 테마공원' 탐색 시에만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한정 아이템이다. 따라서, 그 동안 '카드를 강화하고 육성하기 위해 '재료 카드'를 필요로 하던 유저들에게는 이번 이벤트가 '재료 카드'를확실히 획득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가 될 전망이다. 또한 이와 함께...
[다산칼럼] '얼음 왕'이 보여준 창조경제 2013-03-31 17:06:46
움직여 나간다. 기업가는 곳곳의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들을 파악하고 비교해가며 시간과 장소, 그리고 이윤기회 등을 포착하고 만들어 내면서 가장 필요한 곳에 재화와 자원을 보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간다. 시장에서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를 판단하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한다. 이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