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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상사 여행] "이익집단은 '성장의 敵'…비효율·갈등 불러와 경제 둔화시켜" 2013-03-29 16:04:01
올슨의 설명이다. 이익집단은 재화를 생산해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조직이 미약한 그룹들을 희생시켜 이익을 챙기는 ‘분배연합’이라는 그의 개탄도 주목할 만하다.올슨은 이런 논리로 지대추구 사회의 등장을 설명한다. 지대추구란 생산적인 경쟁 대신 국가의 보호를 받아 힘들이지 않고 돈벌이 하는 행동이다. 주목할...
[논술 기출문제 풀이] Smart한 논술의 법칙 <54> 주제에 부합하는 답안을 써야 2013-03-29 11:25:19
나라는 나라가 아니게 됐으며 예의의 민족이 재화와 여색에 달려들게 됐습니다. 서양 오랑캐는 사람 꼴을 한 금수(禽獸)입니다. 그들은 부자, 군신, 부부, 장유의 질서와 예악, 문물, 절의, 복식의 융성함을 등에 박힌 가시나 눈에 생긴 못처럼 여깁니다. 우리가 쇠약해진 틈을 타서 방자하게 호령하기를, ‘어찌 너희의...
[고전번역원과 함께하는 인문학 산책] 남명 조식의 '돌직구' 2013-03-28 17:02:51
공동체의 재화를 과점한 현상을 표현한 이 말은 ‘1’에게도 좋은 것이 아니지만 ‘99’를 소외시킨다는 점에서 더욱 나쁘다. 그런데도 ‘99’에서 이런 말이 더욱 많이 쓰이는 이유는 ‘99’를 결집시키려는 정치적 의도가 배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이를 정당한 경쟁의 결과라고 생각하는 우리 자신의 인식도...
KT, `실강형 인재` 찾는다 2013-03-28 14:13:10
실무에 강한 `실강형 인재`를 찾습니다. KT는 28일 가상재화(Virtual Goods) 등 미래성장분야를 이끌 참신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다음달 15일까지 상반기 신입·인턴사원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KT의 이번 상반기 채용은 신입사원의 경우 ▲ 경영관리/마케팅기획 ▲ 유통/법인 영업관리 ▲ IT서비스 ▲ 네트워...
작년 1인당 국민소득 2만2천708달러…제자리걸음(종합2보) 2013-03-26 15:35:54
낮아진 2.2%로 위축됐다. 건설투자는 -2.2%로 전년(-4.7%)보다는 나아졌으나 늘어나지는 못했다. 2011년에 3.6% 늘었던 설비투자는 -1.9%로 크게 떨어졌다. 재화·서비스 수출과 수입 증가율은 4.2%, 2.5%로 크게 둔화했다. bingsoo@yna.co.kr banghd@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지난해 한국 GDP 2.04% 성장…민간소비 둔화 탓(종합) 2013-03-26 10:12:05
위로 오르지 못했다. 2011년에 3.6% 늘었던 설비투자는 -1.9%로 떨어졌다. 재화·서비스 수출과 수입 증가율은 4.2%, 2.5%로 크게 둔화했다. 1인당 국민총소득(GNI)은 2만2천708달러로 전년도 2만2천451달러에서 제자리걸음 했다. 정 부장은 "이중 개인이 갖고 가는 몫은 올해 59.7%로 나머지는 정부, 기업의 몫"이...
[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사용자가 많을수록 효용이 커지는 현상 2013-03-21 17:15:40
않는다. 그러나 재화에 따라서는 다른 소비자들이 얼마나 많이 소비하는가에 따라 효용이 증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화기를 혼자 갖고 있다면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는 사람이 없어서 전화기로부터 얻는 효용이 작다. 하지만 가입자가 많아질수록 통화가 가능한 사람 수가 늘어나게 돼 소비자의 효용이 증가하게 된다....
[권영설의 '경영 업그레이드'] 화장실에서 돈이 샌다 2013-03-21 17:13:19
활동이다. 자원의 효율성을 높여가면서 재화나 서비스의 판매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더 간단하게 얘기하면 매출을 높이면서 비용을 낮추는 활동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최악의 경영 환경을 예고하는 올해 매출을 늘리기는 쉽지 않다. 매출을 늘리는 판매나 영업은 원래 사내에서도 경쟁이라 시너지 효...
KT, 모바일게임 사업 본격 나선다 2013-03-19 16:56:36
콘텐츠 확보해 '가상재화' 사업 확대 kt가 게임사업에 뛰어들었다. 국내 유명 만화 ‘열혈강호’의 지식재산권을 사들여 연말까지 10종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석채 kt 회장이 줄기차게 강조해온 가상재화(virtual goods)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이다. ○게임사업 ‘출사표’ kt는 19일 서울 서초...
[경제사상사 여행] 기업가는 창조적 건설자…불확실 속에서 이윤·혁신 창출 2013-03-15 15:22:00
그래서 생산된 재화는 기업가에 속하고 그 재화에서 계약 노임을 뺀 이윤은 당연히 생산의 발견자인 기업가에게 속한다. 그래서 기업가 이윤은 착취의 결과가 아니라는 것이 커즈너의 설명이다. 경제적 번영을 위한 기업가정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커즈너의 경제사상은 학계는 물론 정치권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창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