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작년엔 잘 나갔는데…7거래일 만에 1조 증발한 종목 2023-03-07 08:23:28
한국관세물류협회에 따르면 지난 3일 기준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931.08로 전 주 대비 15.6포인트 하락했다. SCFI는 지난달 1000선 아래로 2년 8개월 만에 떨어진 이후 4주째 1000선을 밑돌았다. 한승한 SK증권 연구원은 "최근 조선 3사(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어느 정도 수주 물량을 채워 둔...
타이어 업계, 줄줄이 가격 인상 2023-03-03 18:06:40
교체용 타이어 판매가 5개월 연속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운임 하락과 가격 인상 효과가 더 크게 작용할 것이라는 게 증권업계 분석이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지난달 24일 946.68로 지난해 1월 최고점인 5109.60 대비 80.9% 급락했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가격 인상의 배경에는 비용 측면의 압박보...
인력난 우려했던 中 생산기지 구직난…"탈중국·수출감소 영향" 2023-03-03 12:28:00
반영하는 상하이항과 닝보항의 컨테이너 1개당 운임은 평균 1만∼2만위안(약 189만∼379만원)으로 떨어졌다. 2021년 한 때 수십만위안까지 치솟았던 컨테이너 운임은 작년 하반기부터 하락하기 시작해 현재는 예년 수준인 2만∼3만위안(약 379만∼568만원)에도 크게 못 미치고 있다. 글로벌 주문 급감으로 인해 중국의 주요...
해상운임 급락에도 美~유럽은 요지부동 2023-02-27 18:02:10
해운업체와 장기계약을 맺는 관행 때문에 최근 운임 하락세가 반영되지 않아서다. 여전히 큰 물류비가 인플레이션을 자극하는 뜻밖의 뇌관이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해운 예약 플랫폼 프레이토스를 인용해 유럽과 미국 항로의 해상 운임이 최근 1FEU(40피트 컨테이너 1개)당 575달러로...
공급망 혼란 완화됐지만 여전히 높은 물류비…인플레이션 뇌관되나 2023-02-27 15:09:38
운임은 지난해 1월 말 1FEU당 442달러에서 1년 새 575달러로 약 30% 상승했다. 2019년 평균보다 약 2배 높았다. 해상 운임이 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장기 선물 계약 때문이다. 해운 업체들은 대부분 운송 1~2년 전에 유통업체와 장기 계약을 체결한다. 해운 계약의 70%가량이 장기 계약으로 이뤄진다. 2021~2022년 고공행진...
강달러에 원화가치 급락…루블화 다음으로 하락 컸다 2023-02-27 12:54:32
등 운임 비용 하락분이 아직 물가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고 운송 분야에서 노동력 부족에 따른 임금 비용이 늘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캐나다 투자은행(IB) RBC 캐피털 마켓츠의 앨빈 탄은 세계 주요 경제권이 과도한 통화긴축으로 경기침체를 겪을 경우 아시아 일부 통화가 강달러에 상대적으로 잘 버틸 수 있을...
강달러에 이달 원화 가치 6%↓…주요 신흥국 중 하락률 2위 2023-02-27 11:22:18
등 운임 비용 하락분이 아직 물가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고 운송 분야에서 노동력 부족에 따른 임금 비용이 늘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캐나다 투자은행(IB) RBC 캐피털 마켓츠의 앨빈 탄은 세계 주요 경제권이 과도한 통화긴축으로 경기침체를 겪을 경우 아시아 일부 통화가 강달러에 상대적으로 잘 버틸 수 있을...
"효성첨단소재, 주력 제품 판매량 늘어날 것·운임 하락 호재…목표가↑"-IBK 2023-02-22 07:43:54
최근 수출 운임이 하락한 점도 효성첨단소재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 연구원은 "평상시 연간 400~500억원 수준이던 수출 비용이 지난해 2000억원을 웃돌았다"며 "효성첨단소재의 산업자재 부문에서 수출이 85%를 차지하기 때문에 수출 비용이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운임 지수가...
리오프닝 기대감에 조선주 '강세'…"철광석 가격은 변수" 2023-02-22 07:41:03
철광석(CFR, 운임포함) 가격은 t당 123.62달러를 기록했다. 6주 연속 120달러선을 유지했으며 지난해 11월 4일(t당 82.4달러) 대비 50% 가까이 급등했다. 철광석 등 원료 가격이 오르면 철강사들이 후판 가격을 높인다. 후판은 선박 제조 원가의 20~25%를 차지하기 때문에 후판의 가격이 높아지면 조선사의 수익성이 저해될...
글로벌 주문 급감…中 항구에 빈 컨테이너 쌓여 2023-02-21 10:59:21
암울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컨테이너 운임 하락과 세계 특정 지역에서 가용한 컨테이너가 늘어나는 것은 약한 수요와 경제 성장 둔화를 보여준다면서 닝보, 상하이, 싱가포르 같은 아시아 주요 항구의 컨테이너 대여·구매 비용이 지난해 급감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해운 조사기관인 드루리의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