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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활성화, 경기회복 필요조건" 2013-01-28 16:03:08
지난해 정부는 취득세 감면조치,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등 일련의 세금인하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다시말해 세금을 깍아 줄테니 돈을 더 써서 소비를 진작시켜달라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올해초 모두 종료됨에 따라 효과가 없어졌습니다. 임시방편에 불과한 방책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내수활성화를 위해 가장 절...
정책절벽 효과 VS 경기회복 신호 2013-01-28 13:18:54
취득세 감면 조치 종료,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혹한에 따른 특수 소멸, 고용시장 둔화 및 소비 심리 정체 등으로 신용카드 사용액 둔화 등을 제시했습니다. 특히 부동산 시장의 침체에 따른 자산효과 악화는 소비 사이클 회복의 가장 큰 장애요인중 하나로 지적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은행이 지난 4분기...
"골프장도 병원도 경영은 똑같아…차별화 안하면 살아남기 어렵죠" 2013-01-23 16:57:14
계산했다) 1만5384원이 나옵니다. 여기에 개별소비세 2만여원을 보태고 부가세 10%까지 더하면 4만~5만원을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10만원의 그린피를 받으면 반은 정부에 내는 셈이죠. 그린피가 비싸다고 하지만 골프장 영업은 더 빠듯합니다.”30년가량 골프를 친 홍 회장은 “골프에서는 욕심을 버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새 정부에 바라는 재정개혁 방향] "공약 무리하게 지키려다간 재정 거덜…속도조절 나서야" 2013-01-18 17:13:18
개별소비세를 50% 더 걷자는 방안도 내놨다. 이른바 ‘죄악세’를 늘려야 한다는 주문이다. 노무현 정부 시절 도입한 종합부동산세도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 교수는 “부동산 보유에는 상대적으로 높은 세금을 물려야 가격 상승이 억제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추가경정예산 편성에 대해선 “국민 혈세를...
2억 초과 즉시연금, 내달부터 과세 2013-01-17 16:29:27
고가가방에 대해서는 초과금액의 20%를 개별소비세로 부과합니다. 정부는 그러나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을 물린다는 공평과세 차원에서 추진했던 종교인 과세는 일단 유보했습니다. [인터뷰] 백운찬 기획재정부 세제실장 “종교인에 대한 과세방안은 이번 시행령 개정안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다만 소규모 종교시설은...
<세법 시행령 어떻게 바뀌나>-3(끝) 2013-01-17 15:16:22
◇개별소비세법 시행령 ▲고가가방의 구체적인 범위 규정 = 품목당 200만원 초과금액에 대해 20% 과세하는 고가가방의 범위를 `핸드백, 서류가방, 배낭, 여행가방, 지갑 및 이와 유사한제품'으로 규정한다. 다만, 특정한 물품을 전용으로 운반ㆍ보관하기에 적합하도록제조된 제품(악기케이스, 공구가방, 스포츠용품...
보험료 2억원 초과 `즉시연금'에 소득세 매긴다 2013-01-17 12:00:31
수술은 과세대상에서 제외했다. 개별소비세를 매기는 고가 가방의 범위는 `핸드백, 서류가방, 배낭, 여행가방,지갑 및 이와 유사한 제품'으로 규정해 악기케이스, 스포츠용품 가방 등은 제외된다. 탁수와 소주를 만들 때 넣을 수 있는 첨가물에 사카린나트륨을, 과실주 첨가물에 아스코르빈산(비타민C)을...
<1984년 `예산동결 효과' 알면 경제위기 해법 보인다> 2013-01-17 08:01:05
있다고 우려했다. 술ㆍ담배ㆍ휘발유 등에 개별소비세를 50% 더 걷는 방안도 내놨다. 다른 경제주체에 나쁜 영향을 주는 외부불경제 품목에 `죄악세'를 물리는 개념이다. 세수확대 방안으로는 ▲소득세 면세점 동결 ▲자산소득, 금융소득 과세 강화 ▲종합부동산세 강화 ▲지하경제 양성화 등을 소개했다....
2013년 계사년, 달라지는 자동차관련 제도 2013-01-17 02:39:01
새해 벽두부터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이 종료됐다. 자동차가격 역시 인하 전으로 돌아갔다. 동시에 2,000㏄ 이상 자동차는 개소세가 1% 떨어진다. fta 덕분이다. 수입차는 관세가 줄어든다. 올해 달라지는 자동차관련 제도를 소개한다. ▲세제 지난 9월부터 한시적으로 인하했던 개소세가...
<소비 빙하기에 부양책마저 공백…내수 회복 `난망'> 2013-01-16 08:00:41
배경이 됐던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조치가 작년 말에 끝난 것은 부담이다. 승용차 내수 판매량은 전년 같은 달보다 지난해 10월 4.3%, 11월 13.2%, 12월 7.5% 늘었지만 세제 혜택 종료로 판매 부진이 불가피하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금융위기 당시에도 노후차 교체 세제혜택 마지막 달인 2009년 12월엔 무려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