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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벼랑 끝 해운산업, 이대로 침몰하나 2016-04-29 21:06:22
이에 따라 정부 주도의 5대 취약업종(조선, 해운, 철강, 석유화학, 건설) 구조조정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정부는 조선, 해운업 구조조정을 먼저 지원하고 나머지 업종은 업계 자율에 맡기기로 했다.구조조정(워크아웃)이란워크아웃이란 경영 악화로 빚을 갚지 못하지만 살아날 가능성이 있는 기업이 은행과 협력해 자산을...
구조조정 시작됐지만…조선 빅3 400여명 뽑는다 2016-04-28 06:13:38
20~30명 정도 채용이 예상된다. 대우조선 측은 "사장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신입은 뽑아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면서 "그러나 하반기 추가 채용 계획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도 올해 상반기 공채 절차가 진행 중이다. 지난해에는 400여명을 채용했으며 올해는 두 자릿수로 줄어들 전망이다....
[해운산업 구조조정] "양대 해운사 모두 포기할 수도"…정부 '최후 카드'까지 꺼냈다 2016-04-26 18:49:19
해운사가 없어지면 국내 기업의 수출물동량을 해외 선사 등으로 돌려 처리하는 계획을 짜겠다는 의미”라며 “조만간 해양수산부를 통해 검토작업에 착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그동안 시장에선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합병설이 많이 제기됐다. 정부가 두 해운사를 하나로 합쳐 최소한 한 곳은 살릴 것이란...
"조선업 통폐합, 타박상 환자에 인공관절 처방하는 격" 쓴소리 2016-04-26 13:46:31
방안은 중소형 선박 시장의 개척, 중소 조선소로의 인력 재배치, 국내 해운사와의 상생 성장 전략, 중소 조선소들을 위한 상선설계 지원센터 운영 등입니다. 중소형 선박시장의 수요가 커져 중소 조선소들이 중형선박시장에 진입하면 안정적인 일감을 확보하고 조선업계에서 점유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기재부·한은, 국책은행 출자해 구조조정 재원 마련한다 2016-04-26 12:10:56
본격화되면 추가로 대규모 자금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대우조선해양[042660]에 대한 금융권의 익스포저는 약 21.7조원에 달하는데, 이가운데 약 84.3%인 18조3천억원이 특수은행의 몫이다. 수출입은행이 12조5천억원, 산업은행이 4조1천억원 규모다. 한진해운[117930]과 현대상선[011200] 양사에 대한...
광양항 개항 30년…자동차 화물처리 올해 130만대 2016-04-25 21:39:18
처리 물량이 5000teu급 이상인 선사에 지급되는 선사 인센티브는 총 23억원이 지원되며 이 중 선사의 터미널 간 셔틀화물 인센티브 5억원이 신설됐다. 또 환적 화물 인센티브는 뭘?5억원이 증액돼 총 18억원을 배정했다.대형 선박용인 24열 대형 크레인 확보를 위한 사업자 공모도 진행했다. 24열 크레인 3기가 확보되면...
서울대 '낙성대 밸리' 구축…한국판 실리콘밸리로 키운다 2016-04-25 17:51:13
했다. 지난 2월엔 대우조선해양 시험수조 연구센터를 유치했다. 인근 반월·시화공단을 비롯해 현대자동차 화성연구소와도 가까워 창업부터 상용화까지 기계공학의 ‘메카’로 꾸민다는 게 서울대 복안이다.서울시는 서울대뿐만 아니라 고려대, 연세대·이화여대, 한양대, 중앙대·숭실대 등...
조선 '헤쳐모여' 구조조정 촉진…KAI처럼 대형화로 경쟁력 확보 2016-04-24 17:39:44
된 것.조선 빅딜도 비슷한 경로를 거치면 조선업체들은 방산사업을 떼어내는 대가로 현금이나 향후 출범할 통합 회사의 주식을 받게 된다. 이를 통해 내부 구조조정에 탄력을 붙일 수 있다. 채권단은 출자전환과 신규 자금 지원 등으로 통합 작업을 재무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빅딜이 성사되면 통합 방산기업은 정부의...
'벼랑 끝' 해운업 급한 불 꺼도 글로벌 경쟁 도태 '위기' 2016-04-24 08:15:10
구조조정 이슈가 불거졌다. 해양플랜트를 중심으로 한 무리한 수주경쟁으로 손실이 눈덩이처럼 커진 것이다. 대형 3사의 지난해 적자 규모는 8조5천억원에 달했다. 대우조선해양[042660]은무려 5조5천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에 돌입하지는 않았지만 주채권은행인...
구조조정 태풍 휘말린 5대 업종…경제계 "비상 경영" 2016-04-21 14:35:14
지키려 한다는 신호를 세계 해운업계에 보여주고 지원한다는 사실을 대외적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대형 3사가 전 세계를 독식해온 조선업도 최근 해양플랜트 악재와 경영 부실로 수조원대 적자를 내면서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 선박 수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