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이상호 기자 "이종인, 다이빙벨 싣고 출발…얼굴 어두워" 2014-04-25 14:00:40
"해양경찰청장에게서 직접 전화가 와서 다이빙벨을 싣고 현장으로 내려갈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종인 대표는 지난 21일 억대의 사비를 들여서 다이빙벨 장비를 싣고 팽목항 사고현장에 도착했으나 해경측이 안전 측의 이유로 이를 거부해 발걸음을 돌렸다. 하지만 지난 24일 고발뉴스의 이상호 기자가 해경 측이...
이종인 다이빙벨 해경 요청에 현장 투입··결국 투입할거면서 왜? 2014-04-25 07:56:32
해경이 안전문제로 사용을 불허했던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의 다이빙벨이 구조현장에 전격 투입된다. 이종인 알파잠수대표는 지난 24일 JTBC `뉴스 9`의 손석희 앵커와 이뤄진 전화 연결에서 "해경으로부터 다이빙벨 투입을 요청받았다. 화물차를 준비시키고 팽목항으로 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종인...
'해경 다이빙벨 요청' 이종인, 세월호 구조 현장 투입…'왜 이제서야?' 2014-04-25 07:10:20
"이종인 대표, 좋은 소식 전해주세요" "해경 다이빙벨 요청, 이제야 하는 이유가 뭐지" "해경 다이빙벨 요청, 너무 늦었다" "이종인 대표, 응원하겠습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한편 다이빙벨은 이종인 대표가 지난 2000년 제작해 실제 해양사고에서 사용했던 장비로 유속에 상관없이 20시간 가량 잠수 작업이 가능하다....
[세월호 참사] 정부 全부처 '재난 매뉴얼' 손본다 2014-04-24 21:25:47
오후 이경옥 안전행정부 제2차관 주재로 회의를 열고, 전 부처의 재난 매뉴얼 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이번 점검은 안행부가 주축이 된 중대본, 세월호 사고 현장을 책임진 해양경찰청, 해양안전 주무부서인 해양수산부가 사고 초기부터 실수를 남발하면서 미숙한 대응을 보였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세월호참사> 국정과제 '국민안전' 조금만 서둘렀다면 2014-04-24 05:59:10
놓쳤고 범정부 사회재난 대응조직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해 혼선만가중시켰다는 분석이다. 2017년까지 철도와 항공과 해양 등 교통안전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준으로 선진화하겠다는 국정과제 역시 무색해졌다. 정부는 해양사고율 10%를 줄인다는 목표로 범정부...
<세월호참사> 재난·해난 정책, 수년간 우선순위서 밀렸다 2014-04-24 05:59:05
해양안전정책이 보고에서 빠졌다. 2012년에 처음으로 국가해사안전계획이 수립됐으나 정권 말기였던 데다 해수부재신설 등 어수선한 상황에서 실행력이 약화했다. 해양경찰청은 2013년과 2014년에 앵무새처럼 정책계획을 반복했다. 다중이용선박 안전관리 내실화를 위해 안전관리 매뉴얼을 정비 제정하겠다는...
[세월호 침몰] 정부출신 낙하산인사 수백명 … 구멍난 관리 · 감독 기능 2014-04-23 10:25:57
출신의 전직 관료 수백명이 활동하고 있다. 특히 해양수산부 출신의 경우 산하 공공기관 및 단체 14곳 중 11곳에서 기관장을 맡고 있다. 해운사들의 이익단체로 여객선사에 대한 감독권을 갖고 있는 한국해운조합은 역대 이사장 12명 가운데 10명, 선박검사를 위탁받은 사단법인 한국선급은 11명 중 8명이 해수부 출신이었...
"80명 구했으면 대단" 해경간부 직위해제··잇딴 공무원 구설수 `황당` 2014-04-23 09:01:46
사고와 관련 "80명 구했으면 대단하다"는 발언을 해 직위해제됐다. 해양경찰청은 부적절한 발언으로 `세월호` 실종자 가족과 유족들에게 큰 상처를 준 목포해양경찰서 이모 이 과장을 직위 해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과장은 지난 17일 침몰한 세월호 수색·구조 작업과 관련 취재진의 "해경의 초기 대응이 미진하지...
[세월호 침몰] 여객선사들 안전교육 5년마다…교육비 '쥐꼬리' 2014-04-23 07:48:00
한국해양수산연구원이 주관하는 교육훈련을 받는다.특히 여객선에 오르는 선원들은 위기관리, 여객화물 안전 점검, 승객 관리 등 여객선 교육을 5년에 한 번씩 받아야 승선할 수 있다.세월호의 선장과 일부 승무원들이 사고 직후 승객의 대피를 돕지 않고 제일 먼저 탈출해 안전교육을 포함한 훈련을 제대로 받지 않은 것...
<세월호참사> 퇴직공무원 곳곳서 사업자 '방패막이'…감독기능 약화 2014-04-23 05:59:10
23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이번 세월호 침몰 사고에서 해운업계를 장악한 해양수산부 전직 관료들에 대한 비판 여론이 비등해지고 있다. 선박의 기본이라 할 안전관리 부문에 전직 관료가 눌러앉아 안전관리 기능을 마비시킨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일례로 해수부 고위관료들이 역대로 독식하다시피 한 선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