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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용산사업 살리려면 우리가 주도해야"> 2013-03-15 17:29:35
땅값'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 용산철도정비창 땅값은 당초 8천억원대에 불과했지만 부동산 호황기 사업성을과신한 건설사들이 입찰 경쟁을 벌인 끝에 삼성물산[000830] 컨소시엄이 8조원에 낙찰받았다. 현재 가치는 3조8천억∼4조원 수준이다. 코레일 측은 이후 질의응답에서 "자본금을 5조원으로...
코레일, 용산개발사업 정상화 방안 논의 2013-03-15 09:14:45
예정이다. 코레일은 연말까지 3000억 원의 자금을 조달해 용산개발사업을 추진한다는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 29개 출자사들에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은 총 2조4000억원 규모의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과 자산유동화증권(abs) 원리금을 순차적으로 갚고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를...
코레일, 3000억 조달…용산개발 정상화 나선다 2013-03-14 22:51:00
용산역세권개발(주) 이사진 7명 중 4명(현재 2명)을 자사 임원으로 파견해 사업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삼성물산을 비롯한 나머지 건설 투자자들의 시공권도 원칙적으로는 보장하지 않기로 했다. 아울러 개발지구에 포함돼 6년여간 사실상 재산권 행사가 제한된 서부이촌동의 보상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무디스 "코레일 신용등급 강등 검토"(종합) 2013-03-14 17:11:31
설명했다. 코레일은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를 드림허브에 8조원에 매각하고 2조4천억원을받았다. 나머지 대금은 장기 채권으로 보유하고 있다. S&P는 "코레일의 독자신용도는 취약한 현금흐름과 높은 차입금 수준 때문에 지난 수년간 악화됐다"며 "이번 디폴트 사태는 독자신용도 강등을 압박하는 요인이기도...
[사설] 용산개발 파탄, 만인투쟁적 사회의 예고된 참사다 2013-03-14 17:09:01
풍조…이대로는 2만달러 함정 못벗어나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사실상 좌초돼 심각한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단군 이래 최대 부동산 개발’ 혹은 ‘제2의 두바이 프로젝트’로 불리던 초대형 개발사업이 7년 만에 물거품이 될 판이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부동산시장 침체가 결정적이었다는 분석이 많다. 물론...
[심층분석]용산 개발 좌초…"건설株, 손실 규모는 제한적" 2013-03-14 09:55:01
처했다. 용산 개발사업은 코레일이 보유한 용산 철도정비창과 서부이촌동 일대를 개발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사업비가 무려 31조원에 달했다. 용산 개발 사업이 청산되면 관련 자본금과 계약금 총 1조5000억원이 허공에 사라질 것으로 추정된다. 14일 증시 전문가들은 "개별 건설사들의 손해는 감내할 만한 수준"이라며...
[용산개발 '디폴트'] 사업성 떨어지자 '네 탓' 공방 7년…터만 닦아놓고 '공중분해' 2013-03-13 20:57:48
8월 용산역세권 개발 계획이 확정된 지 7년 만이다.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은 서울 도심권 노른자위 땅(용산 철도정비창)을 민·관이 주거·업무·상업·문화가 어우러진 세계 최고의 ‘복합도시’로 만들겠다는 구상에서 시작됐다. 하지만 2007년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오세훈 당시 서울시장이 서부이촌동 연계 개발을...
[용산개발 '디폴트'] 줄소송으로 재추진 '안갯속'…시행사는 법정관리 신청할 듯 2013-03-13 20:57:02
파산이 확정되면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원점에서 다시 시작될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재추진이 단기간에 이뤄지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부도 책임을 놓고 코레일과 민간 출자사 간 복잡한 소송전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돼 용산개발사업은 법정에서 시시비비가 가려질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한편 코레일의 경우...
코레일, 용산역세권 자체개발 전환 가능성 2013-03-13 17:52:45
모두 갚는다면 현재 드림허브 소유로 넘어간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를 되찾아오게 된다. 더구나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부지에 대한 도시개발구역 지정이 다음달 21일 자동 해제되면 오히려 코레일 주도의 새로운 사업계획을 마련하기 쉬워진다. 이 경우 주민들의 찬반이 갈린 서부 이촌동을 빼고 철도정비창...
용산개발사업 파산 위기…드림허브 출자사 운명은? 2013-03-13 13:30:52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을 추진해 온 드림허브가 이자를 갚지 못하고 채무불이행(디폴트)를 선언함에 따라 재무적투자자(FI)와 전략적투자자(SI) 건설투자자(CI) 등의 형태로 투자한 기업들의 후폭풍이 우려되고 있다.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소유했던 철도정비창(40만㎡)과 서부이촌동(12만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