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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해운사, 대형화·다각화·디지털화 시급" 2023-02-13 17:34:16
서둘러야 한다”고 했다. 올해 해운업 운임은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선박 공급 증가와 글로벌 경기 침체 가시화가 맞물린 결과다. 글로벌 해운사의 대규모 투자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유례없는 이익을 누린 해운사들이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산업 구조를 재편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HMM, 상반기 해운호황에 지난해 최대 실적…영업이익률만 53.5%(종합) 2023-02-13 16:58:55
초대형선 투입에 따른 운임 원가 하락도 실적에 기여했다. 다만 HMM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수요 둔화와 공급 정상화로 유럽 등 전 노선의 해상운임이 크게 하락해 올해는 실적 둔화가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해 1월 평균 5,067포인트에서 같은 해 12월 1,129포인트로 하락했다....
HMM, 지난해 영업익 9조 9,455억…전년비 35%↑ 2023-02-13 16:57:08
영향이 지난해 상반기까지 이어지면서 모든 노선의 운임이 높은 수준을 기록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다만, 하반기부터 수요 둔화와 공급 정상화에 따라 운임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데, 지난해 초 5,109포인트까지 올라갔던 컨테이너 운임 지수는 현재 1천선 아래로 떨어진 상황이다. HMM은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 ...
"팬오션, 올해 1분기 벌크·컨테이너 업황 부진할 것…목표가↓"-NH 2023-02-13 08:20:27
수요도 늘어나 운임이 반등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팬오션의 4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 줄어든 1조4207억원이었다. 영업이익은 1573억원으로 29% 감소했다. 정 연구원은 "운임·환율이 동반 하락했고, 운용 선대도 축소해 매출액과 수익이 줄었다"면서도 "올해 상반기를 기점으로 운용 벌크선대를 확장해 운임...
컨테이너운임 1000선 무너졌다…HMM 등 해운업계 실적 우려 2023-02-10 16:47:29
해상운임 추락으로 HMM과 팬오션, 대한해운 등 국내 주요 해운 업체들의 외화 운송료 수입도 줄어들 전망이다. HMM의 지난해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9조7757억원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1조7085억원으로 추산됐다. 이 회사 컨센서스는 떨어지는 SCFI를 반영해 갈수록 줄어들고...
컨테이너 운임 2년8개월만에 1,000선 아래로 2023-02-10 16:46:21
올해 들어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 가장 비중이 높은 미주 서안 노선 운임은 1FEU(40피트 컨테이너 1개)당 70달러 떨어지며 1천293달러를 나타냈다. 미주 동안 운임도 1FEU당 달러 153달러 하락하며 2천553달러를 찍었다. 유럽 항로 운임은 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당 925달러로 전주 대비 36달러 내렸다. 해운업계는...
여행객 회복세에 치솟았던 저가항공사 주가…대형 항공사로 바통 터치? 2023-02-08 16:04:34
항공 운임이 하락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국제선 수송량이 수요 회복 탄력 측면에서 정점을 통과하고 있다는 판단"이라며 "공급 증가가 본격화되고 이에 따라 저비용항공사들이 특가판매에 나서는 등 국제선 운임도 2분기부터 하향 안정화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반면, 대한항공과...
60년 묵은 화물차 '지입제' 제거수술 착수…이번엔 성공할까(종합) 2023-02-06 19:19:23
저운임 구조에 대한 분석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화물 운송을 외주화하고, 최저입찰제 도입으로 운송료를 깎아 비용을 화물 노동자에게 전가해온 화주 자본의 책임부터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물차 수급조절제 등 화물차 공급 규제 완화 방안을 놓고선 특히 의견 대립이 거세다. 화물연대는 "공급규제 혁파는...
"번호판 대여에 3천만원"...화물차 지입제 퇴출, 이번엔 될까 2023-02-06 17:59:50
운임 하락에 반발한 2003년 화물연대 총파업을 계기로 화물차 운송시장은 2004년 허가제로 전환됐다. 차종별로 증차를 제한하고 영업용 번호판을 단 화물차의 진입만 허용했다. 당시 허가제는 신규 화물차의 진입을 막기 위한 조치였기 때문에 시장에 들어오기 위한 방안으로 지입제가 활용됐다. 그러자 일부 운송사들은...
60년 묵은 화물차 '지입제' 제거 수술 착수…이번엔 성공할까 2023-02-06 17:36:05
운임 하락에 반발한 2003년 화물연대 총파업을 계기로 화물차 운송시장은 2004년 허가제로 전환됐다. 차종별로 증차를 제한하고 영업용 번호판을 단 화물차의 진입만 허용했다. 당시 허가제는 신규 화물차의 진입을 막기 위한 조치였기 때문에 시장에 들어오기 위한 방안으로 지입제가 활용됐다. 그러자 일부 운송사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