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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컨테이너선 업황 회복 가능성 희박…목표가↓"-대신 2023-11-13 07:38:41
2분기보다 견조한 흐름을 보였고, 미주 항로의 단기 운임이 올랐지만, HMM의 3분기 운임은 전 분기 대비 7.8% 하락했다"고 말했다. SCFI는 대표적인 컨테이너 운임 지표다. 그러면서 "유럽 항로 운임이 급락해 HMM의 3분기 운임이 부진했다"며 "장기 계약물량의 운임도 하락했고, 용선료·연료비 증가도 수익성에 악영향을...
'우주방사선 노출' 항공승무원 첫 산재 인정 2023-11-06 10:18:32
1,022시간씩 비행기를 탔는데 절반 가량은 미주·유럽행 장시간 비행이었다. 미주·유럽 노선의 경우 북극 항로를 통과하는데 이 때 대기 부족으로 우주방사선 영향이 5배 이상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한항공은 "승무원 누적 피폭 방사선량이 안전 기준인 연간 6mSv를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했다"며 "신청인...
"배만 뜨면 떼돈 번다"…KSS해운 시총 1800억인데 영업익 900억?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2023-11-05 07:00:13
미주·중동·아시아 등 글로벌 항로를 질주하고 있다. 박 대표는 “가스 및 케미컬 화물 운송 시장에서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석유화학 기업들과 장기계약을 체결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주력 화물인 LPG·암모니아는 탈탄소 트렌드에 부합하는...
[시론] 아시아 선사들의 생존전략 2023-10-24 17:56:59
원양 정기선 해운은 미주 항로와 유럽 항로의 경우 1만8000TEU 이상인 대형선의 각축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지난 코로나 팬데믹 기간 중 운임이 폭증한 것이 얼라이언스라는 선사 연합체가 인위적으로 선복량을 조정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어 얼라이언스에 대한 감시의 눈길을 떼지 않을 것이다. 미국은 세계 최대...
HMM 2분기 영업익 작년대비 95%↓…운임하락 등 해운침체 여파(종합) 2023-08-10 17:19:01
수준으로 정상화한 것이 HMM의 실적 하락을 이끌었다.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올해 들어 작년의 4분의 1 수준으로 급락했다. 다만 HMM은 올해 상반기 순이익률이 14.5%로, 글로벌 선사와 비교할 때 '톱클래스' 수준이라고 전했다. 영업이익률(11.1%)도 국내 코스피...
항공업계, '승무원 우주방사선 관리 강화'에 "철저히 관리 중" 2023-06-10 07:30:00
안전관리 대책도 이어갈 방침이다. 미주 등 장거리 노선을 운항하는 에어프레미아 역시 승무원의 우주방사선 피폭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비행 스케줄을 마련하고, 특수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도 피폭량 자체를 줄이기 위해 더 철저히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다른 항공업계 관계자는 "우주방사선 등 저선량...
에어프레미아, 미주 등 장거리노선 비행시간 단축된다 2023-06-09 11:39:20
상향 승인을 받았다. 에어프레미아는 미주 노선에서 더 효율적인 항로를 선택하기 위해 더 높은 등급의 EDTO 인증 획득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에서 출발해 내륙을 거치는 유럽 노선은 비상 착륙할 수 있는 공항이 많지만, 태평양을 건너야 하는 미주 노선의 경우 EDTO 등급이 항로 운항에 주요 변수가 된다. EDTO-75...
제주항공, 시간준수성·안전성 최고…외항사보다 국적사 '만족' 2023-05-24 06:00:02
국제선 중에서는 특히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항로를 우회한 미주·유럽 노선의 시간 준수성이 대폭 낮아졌다. 미주·유럽 노선 시간 준수율은 2021년 각각 97.6%, 97.4%에서 지난해 91.5%, 92.6%로 떨어졌다. 국적사만을 대상으로 평가한 안전성 부문에서는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 에어서울, 티웨이항...
초대형선 건조 '최적 타이밍'…유럽 물동량 대폭 늘려 만반의 준비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8 10:00:07
G6 얼라이언스 시절 현대상선은 극동-미주동안 구간 선박투입 권리를 가지고 있었으나 2M과 협력시에는 2M의 견제로 현대상선의 영업 능력에 비해 낮은 시장 점유율에 그치고 있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확장성이 있는 곳이었고 언젠가 이 항로에 선박을 투입할 것으로 기대하기도 했다. ※ [대한민국 해운강국의 길 -...
초대형선 '거센 반대'…하지만 주사위는 던져졌다 [유창근의 육필 회고] 2023-05-17 09:00:05
부족 문제였다. 20척 발주 선단의 구성은 극동-유럽 항로에 투입할 초대형선 2만4000TEU급 컨테이너 선박 12척과 아시아-미주동안 항로에 투입할 1만5000TEU급 8척으로 결정했다. 조선사에선 이미 디자인해 건조한 경험이 있는 선형들이었기 때문에 빠르게 진척될 수 있었다. 나는 엔지니어 출신은 아니었으나 2008년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