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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수 창업자 검찰 첫 소환…카카오 '사법리스크' 최고조 2024-07-09 11:20:02
있다. 아울러 카카오모빌리티가 알고리즘을 조작해 자사 가맹 택시인 '카카오T 블루'에 승객 호출을 선점할 수 있도록 했다는 이른바 '콜 몰아주기' 사건과 김 위원장과 카카오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관계사 임원들이 횡령·배임 등 혐의로 고발된 사건도 살피고 있다. 검찰이 김 위원장 소환을 계...
'분식 의혹' 카카오모빌리티, 증선위 의결 보류…추후 재논의 2024-06-05 19:04:55
금감원은 카카오모빌리티가 2020년부터 분식회계로 가맹택시 사업 매출을 부풀렸다고 보고 있다. 가맹수수료에서 제휴수수료를 뺀 4%만을 매출로 집계하는 방식(순액법)을 써야 하는데, 이를 부풀렸다는 것이다. 금감원은 부풀린 매출이 3000억원으로, 지난해 연결매출 7915억원 중 절반에 달한다고 봤다. 금감원은 이를 통...
카카오모빌리티 '분식 논란'…숨죽인 회계업계 2024-04-23 18:07:10
이와 별도로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택시를 통해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광고를 노출하는 대가로 운임의 약 17%를 지급한다. 이를 두고 금감원은 두 수수료가 사실상 하나로 연결된다고 봤다. 가맹 계약을 통해 주행 데이터를 받아도 되는데 굳이 이중계약 구조를 만들어 매출을 불렸다는 시각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두...
"대표 잘라라" 금감원 경고…초유의 사태 벌어지나 '초긴장' [선한결의 회계포커스] 2024-04-23 15:33:00
구조다. 하나는 택시가 카카오모빌리티에 주는 가맹계약 수수료다. 통상 운임의 20%다. 다른 하나는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에 업무제휴를 근거로 준다. 가맹택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광고를 노출하는 대가로 운임의 약 17%를 지급한다. 금감원과 기업·회계법인간 시각차 쟁점은 이 계약 구조를 어떻게 볼 것인지다...
'제2 타다' 막히자…샛길 찾는 택시 스타트업 2024-04-03 18:03:29
취득했다고 발표했다. 코액터스가 허가받은 가맹 택시 사업 구역은 경기 남양주시와 구리시, 의정부시, 세종시 등이다. 이곳의 택시 운수사 10곳과 계약해 택시 186대를 확보했다. 코액터스가 운영 중인 차량 호출 서비스 고요한M 앱에서 가맹 택시를 호출하면 된다. 가맹 택시 사업은 플랫폼 사업자가 택시 운수사와...
금감원 '해임 권고' 압박에도…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연임 2024-03-27 17:49:58
자사 플랫폼의 가맹 택시에만 호출을 몰아준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시정명령과 257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기도 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모회사인 카카오의 판단은 달랐다. 류 대표의 임기 1년을 보장하는 안건에 대해 반대 의견이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결자해지’ 차원에서 류 대표의 연임이 결정됐다는...
우티, '우버 택시'로 서비스명 바꿔…법인명은 유지 2024-02-29 09:59:17
호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우티는 "브랜드 일원화를 통해 우버와의 글로벌 연계를 강화한다는 의미"라고 소개했다. 리브랜딩에 따라 내달 초부터 기존 앱은 우버택시로 자동 업데이트되며 전국 가맹 택시 외관도 순차로 우버택시 로고로 교체된다. 우티 법인 명칭은 그대로 유지된다. 우티는 글로벌 승차 공유 기업...
손발 다 묶인 택시 플랫폼에…'요금 규제'까지 하겠다는 정부 2024-01-26 18:22:09
요금 자율화로 혁신을 꾀하겠다고 했던 가맹 택시(타입2) 역시 요금을 책정할 때 정부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한다. 일반 중개 택시(타입3)도 여론과 정부 눈치를 보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가격과 배차를 개선명령으로 규제하겠다는 건 한국을 모빌리티 혁신 불모지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요금 자율'로 혁신 한다더니…'규제 경쟁' 희생양 된 택시 플랫폼 2024-01-26 18:01:38
한 가맹 택시 관계자는 “다양성이 허용되지 않는 시장에서 규제만 겹겹이 쌓아 놓으면 플랫폼 자생력이 사라질 것”이라고 했다. 새로운 시장을 만들겠다며 시도한 택시 스타트업(타입1)들은 증차 규제에 발목이 잡혀 있다. 업체별로 수백 대 규모의 차량만 허용하고 있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 요금...
타다 퇴출 4년 만에…'제2 타다' 시동 2024-01-17 18:00:46
우티(UT) 플랫폼을 이용해 일반 승객의 호출을 받는 것을 정부가 허용하면서다. 타다가 퇴출당한 지 4년 만에 ‘혁시 택시’가 제도권으로 되돌아온 것이다. ○입장 바꾼 국토부 1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달 플랫폼 운송사업 심의위원회를 열어 우티가 타입1 택시 사업자인 레인포컴퍼니에 플랫폼을 개방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