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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오롱이앤씨, PC공법 대안 `합성보시스템` 개발…"골조기간 단축" 2022-03-18 10:29:05
코오롱이앤씨는 18일 가우리안과 공동 개발한 ‘KG합성보시스템’으로 한국강구조학회 기술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기술인증 심의 시 △구조 휨실험 △유한요소해석 △부재설계식 등을 심의해 구조안전성을 확보했다. 또 2건의 특허와 1건의 PCT도 공동으로 출원했다. 합성보는 철골 보와 그에 밀착하는 콘크리트...
오래된 꼬마빌딩, 증축 리모델링으로 '변신' [더 머니이스트-최원철의 미래집] 2022-02-21 09:22:54
대안으로 리모델링이 떠올랐습니다. 그런데 최근 대선 후보들이 용적률을 500%대로 완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그 열기가 다소 시들해졌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꼬마빌딩에 유용하게 활용될 기법으로 보입니다. 쌍용건설은 송파 더 플레티넘 지하층을 2개 층 늘릴 예정입니다. 보강말뚝과 기초확장, 뜬구조지지와 토류벽...
이덕락 포스코 기술연구원장 "無탄소 제철 경쟁 승자될 것" 2022-01-26 17:23:16
수소환원제철을 대안으로 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에 성공한 사례가 없는 걸음마 단계의 기술로 철강사 간 R&D 경쟁이 치열하다. 이 원장은 포스코가 이 경쟁에서 가장 앞서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포스코는 2007년 수소 25%와 일산화탄소 75%를 환원제로 사용해 쇳물을 만들어내는 파이넥스(FINEX) 공법을 세계...
"2030년까지 컬러강판 年 100만t 생산…글로벌 초격차 달성할 것" 2021-11-24 15:31:51
친환경 공법 도입에 앞장서 왔습니다. 컬러강판 생산 과정에서도 사용하는 유성 도료를 수성 도료로 전환했고. 철판에 열을 가할 때 사용하는 화석연료(LNG) 대신 전기 연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전후방 사업으로 범위를 확장할 계획은 없는지요. “2010년대 중반 갖은 어려움을 거치면서도...
철강업계 "웃돈 주더라도 고철 확보"…러 등 수출규제에 품귀 우려 2021-11-07 17:28:02
얻는 고로(용광로) 공법이 과도한 탄소 배출을 낳는다는 비판에 직면하면서다. 철강업계는 고철을 전기열로 녹여 쇳물을 만드는 전기로를 증설하고, 고로 공정에 투입하는 고철 비중을 높이고 있다. 고로만을 갖고 있는 포스코가 고로 공정에 투입하는 고철 비율을 지난해 15%에서 올해 20%로, 2025년까지 30%까지 높이기로...
고기 자르는 나무칼, 판자 뚫는 나무못…철만큼 강한 목재 개발 2021-10-21 00:01:00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CellPress. Bo Chen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구팀은 같은 강화 목재로 나무못도 만들었는데, 판자 3개를 거뜬히 뚫고 들어갔다. 일반 쇠못만큼 강하지는 않지만, 나무로 돼 있어 녹이 슬지 않는 장점을 갖고있다. 연구팀은 새로운 방법으로 강화 목재를 만들어냈지만,...
철강 빅2, 수소환원제철 68兆 드는데…'넷제로 비용' 계산도 안했나 2021-10-19 17:14:47
기술로 수소환원제철공법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 공법은 아직까지 연구 단계에 그치고 있다. 포스코는 2000년대 초반 독자 개발한 파이넥스 기술을 통해 수소 환원 비중을 25%까지 올리는 데 성공했다. 이마저도 기술 상용화에 20년 가까이 걸렸다. 수소 비중을 100%로 늘리고 생산효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2040년...
[시사이슈 찬반토론] 기후위기 대처 '탄소중립'에 앞장서야 하나, 속도조절 필요한가 2021-10-11 09:01:39
공상과학 소설에서도 어려운 방법을 대안이라고 내놓았는데, 그런 기술을 과연 어떻게 구현할 텐가. 더구나 한국은 탈원전 한다며 탄소 배출이 가장 적은 에너지인 원자력을 스스로 포기했다. 국제사회에 그럴듯한 말로 ‘좋은 것’을 내세우며 현실성 없는 계획을 자랑할 게 아니라, 단계단계 밟아나가야 한다. 기업의...
온실가스감축 40% 상향에 산업계 비상…"생산차질·경쟁력 약화" 2021-10-08 09:33:55
추가로 감축할 여지가 없다는 것이다. 사실상 유일한 대안인 수소환원제철 공법은 2040년이나 돼야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요 비용도 30조∼40조원에 달해 기업에 부담이 크다. 결국 철강업계가 현 상황에서 2030년 NDC를 지키려면 생산 규모를 줄이거나 향후 배출권 거래제와 NDC가 연동될 경우 막대한 비...
대우조선, 경남남부세관과 손잡고 LNG-FSU 건조 기간·비용 줄여 2021-09-29 10:29:34
하는 불편이 있었다. 대우조선해양은 대안으로 외국에서 블록을 싣고 오는 자항선을 이용해 도크까지 이동하는 공법을 검토했으나 자항선은 국내항에서 내국물품인 블록을 적재·수송할 수 없다는 관세법 금지조항 때문에 난항을 겪었다. 이를 안 경남남부세관은 예외 조항인 '항내 정박장소 이동신고'를 활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