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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많고 탈 많던 가덕도신공항, 경제성 낮지만 해상공항으로 짓는다 2022-04-26 14:15:37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결과를 보면, 가덕도신공항의 비용 대비 편익 비율은 0.51~0.58다. 이 비율이 1 이상 나와야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전국 공항 중 누적 손실이 가장 큰 공항 중 하나인 무안공항의 경우 이 비율이 0.49다. 정부의 이날 결정으로 총사업비 500억원 이상 대규모 재정사업의 필수 요건인...
13개 광역·기초단체장, 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 정부지원 촉구 2022-04-18 14:19:54
여가?관광 활성화, 건강증진 등 광범위한 사회적 편익에 기여했다. 그러나 노인인구 급증과 수년간 지속된 요금동결, 코로나19로 인한 승객 감소 등으로 도시철도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건전성도 위협하는 상황이다.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2021년 당기 순손실은 1조 6000억원으로 코로나19 이전...
기업결합신고 및 심사기준에 대하여 [Lawyer's View] 2022-03-24 05:50:01
관점에서의 비용편익분석, 기술적인 관점에서의 효용성 검토 외에도 고용관계의 승계, 거래관계의 이전 등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를 하게 된다. 그런데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도 중요한 고려요소다. 기업결합규제는 둘 이상의 기업이 기업결합을 통해서 하나의 관리체제 안에 통합됨으로써 시장집중을 초래하고...
재건축 안전진단 풀리나…목동·상계, 분당 등 1기 신도시 '들썩' 2022-03-14 17:05:23
△비용편익 등 네 가지 항목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현 정부는 2018년 주거 환경 비중을 종전 40%에서 15%로 낮추고 구조 안전성 비중은 20%에서 50%로 높였다. 주차 공간 부족 등 이유로 살기 불편하더라도 구조적으로 문제없으면 재건축을 허가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실제 구조 안전성 비율이 높아진 이후 서울에서 2차...
21년째 묶인 '예금보호한도 5000만원'…1억으로 늘릴까 2022-03-04 17:29:02
상향에는 물론 비용이 있지만, 그 대신 금융사고가 발생했을 때 예금자가 더 두텁게 보호받을 수 있다는 편익도 있다”며 “감독당국이 2금융권에 대한 건전성 관리를 더 강화하고 소비자 역시 어느 정도 비용을 감수하겠다는 합의가 있다면 도입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
러-우크라 전쟁이 촉발한 새로운 질서…10년 호황기 끝나나 [국제경제읽기 한상춘] 2022-02-28 11:15:42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사전적 리스크 관리대책으로 각광을 받고 ‘텍스트 마이닝 기법’이나 리스크가 위기로 전염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는 ‘조기경보체제’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우리 경제가 어려울 때마다 고개드는 위기설(실제로는 리스크)은 실제로 발생할 확률이 적다....
[고길곤의 행정과 데이터과학] 예산에 대한 '심리적 착시' 2022-02-20 17:24:59
위한 지출의 편익은 과대평가하고 미래세대의 부담은 과소평가하는 것이다. 2021년 본예산과 추경예산까지 종합한 관리재정수지를 살펴보면 126조6000억원가량의 적자가 났다. 2022년에는 국가채무가 국내총생산(GDP) 대비 5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화 심화, 저출산 및 지역균형개발, 국민연금 고갈, 통일비용 등...
[고길곤의 행정과 데이터과학] 그 많은 청년들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 2021-11-15 17:13:07
정착된다면 추천제의 편익이 비용보다 훨씬 클 것이다. 우수한 대학원생 인력의 공직 진출도 확대해야 한다. 한국 대학원 교육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 다른 대학보다 사정이 좀 나은 서울대조차 공학전문대학원이나 경영전문대학원의 정원 내 충원율이 80%도 안 되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 지방대학이 어려워지면서...
일산대교 오늘부터 통행료 무료...공익처분 효력 발생 2021-10-27 13:39:10
교통기본권을 회복하고 시설운영비용 절감, 교통량 증가에 따른 사회적 편익 증가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일산대교는 경기 서북부에 대한 불합리한 차별의 상징이며, 무료화는 정당한 교통권을 되찾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일산대교는 한강에서 유일하게 통행료를 내는 교량이었다. 소형(1종)...
대장동 개발, 화천대유 막대한 이익 남길 수 있었던 이유는 2021-10-11 14:34:04
개발이익을 1280억여원으로 산정했고 편익비용비율, 내부수익률 등을 통해 '사업추진 타당성 있음'으로 결론짓고 있다. 하지만 이익환수에 대한 분석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공사의 기대이익은 현저하게 낮게 책정되고 공익환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화천대유가 막대한 이익을 가져갔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