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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청소년 대상 '큐싱 범죄' 주의보…"수상한 QR코드 조심" 2024-10-23 14:53:08
23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큐싱 사기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피해 예방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큐싱은 악성코드나 유해 웹사이트에 연결된 QR코드를 촬영하면 스마트폰에 악성 앱이 설치되면서 개인·금융 정보를 탈취하거나 소액 결제를 유도하는 등 신종 사이버 범죄를 뜻한다. QR코드는 인터넷 주소를...
"킥보드 QR코드 찍었더니 악성 앱 설치"...정부, 초중고교 대상 큐싱 예방 교육 2024-10-23 14:41:28
공공자전거에 부착된 사기 QR코드 등 큐싱을 통해 개인정보 탈취나 사이버 사기 피해가 발생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확인된 큐싱 시도 유형으로는 공유형 킥보드에 부착된 정상 QR코드에 큐싱 스티커를 덧붙이거나, 온라인 광고·메일 본문에 큐싱을 넣고 안전거래 등을 위해 필요한 앱이라고 속여 설치를 유도하는 경우가...
흥국생명, AI 적용한 보험사기 분석 시스템 도입 2024-10-22 09:44:48
사기를 예방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분석 시스템은 특정 의료기관과 연관된 가입자들이 동일한 방식으로 보험금을 반복 청구하는 경우 행동 패턴 분석을 통해 이들의 관계망을 확인하고, 조직적 보험사기 가능성을 탐지하는 기능도 갖췄다. 흥국생명 손면정 상품개발실장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사후 중심으로 관리되던...
신한은행, 보이스피싱 피해자에 300만원 지원 2024-10-21 11:22:17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자들에 대한 계속적인 지원 및 예방을 위해 ‘보이스피싱제로’ 2차년도 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보이스피싱제로’는 신한은행이 금융감독원, 경찰청,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굿네이버스와 함께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자의 일상회복을 지원하고, 전 국민 대상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및...
"보이스피싱 막자" 손잡은 민관…통화 데이터 계속 제공 추진 2024-10-20 06:10:01
수사기관과 통신사들은 금융당국 및 수사기관이 보유한 실제 보이스피싱 통화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통신사에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지난 6월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AI·데이터 기반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상호...
KT "AI로 '그놈 목소리' 잡는다…실시간 보이스피싱 자동 탐지" 2024-10-18 09:14:36
사기와 연관된 문맥을 탐지하는 기존 ‘보이스피싱 탐지 AI 에이전트’ 기술에서 한 단계 나아가, 의심스러운 통화는 화자인식 기술로 과거 보이스피싱 범죄자 목소리의 특징정보와 비교해 목소리 유사도를 분석하고 위험을 알려주는 기능이 추가된다. 이 유사도 측정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보이스피싱 목소리의 특징을...
국토위 국감서 여야 "HUG, 방만한 운영 개선해야" 질타(종합2보) 2024-10-16 20:30:44
세입자가 전세 사기 피해를 봤다며 "HUG의 보증 발급이 금지되는 경우에 해당하는 임대인에게 어떻게 보증이 나갈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악성 임대인을 철저히 감독해 보증을 안 나가게 했다면 피해를 보는 후속 임차인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전체적으로 사업 운영의 근본 목적을 상실했다"고 강조했다. 윤...
레지던스, 주거용 오피스텔 전환 쉬워진다 2024-10-16 17:56:39
“사기 분양을 당했다”는 계약자가 분양 해지 소송을 벌이며 혼란이 가중됐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경색까지 겹치자 레지던스 문제가 부동산시장 부실의 뇌관으로 떠올랐다. 그동안 ‘불법 전용’ 불가 방침을 고수해온 정부가 출구 전략 마련에 나선 이유다.○비용 내면 주차장 부족해도 전환레지던스를...
"택배 반품 예정입니다"…깜짝 놀라 클릭 했더니 '아뿔싸' 2024-10-16 14:30:45
정부는 사기 의심 문자는 카카오톡 채널 '보호나라'를 통해 스미싱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인이 문자로 개인·금융정보 또는 금전을 요구하거나 링크를 통해 앱 설치를 유도하는 경우 반드시 전화나 영상통화 등으로 진위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통3사, AI스팸 차단 총력…"개인의...
삼성생명, '고객경험관리센터' 신설…보험 상담·정보 제공 2024-10-15 16:35:55
금융 사기 예방에도 앞장서고 있다. 삼성생명은 고객에게 쉽고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CX글쓰기 체계를 도입했다. 어려운 보험 용어를 이해하기 쉬운 일상어로 변환하고, 개별적으로 작성된 메시지에 삼성생명만의 일관된 표현방식을 적용해 비대면으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방식이다. 담당 컨설턴트(FC)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