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객차 100량, 총길이 2㎞…세계최장 산악기차 알프스 달렸다 2022-11-01 11:41:00
이 열차는 해발 1천788m의 프레다에서 해발 999.3m인 알바뉴로 급강하하며 구불구불 휘어진 구간과 높이 솟은 구름다리, 터널을 연속해서 지났다. 알뷸라 노선의 정점은 라인강과 다뉴뷰강의 수계 지하 깊은 곳을 지나는 5천866m 길이의 알뷸라 터널이다. 선도차 운전사인 안드레아스 크라머씨(46)는 "우리는 알뷸라 노선의...
[취재수첩] 어느 KTX 열차 개발자의 편지 2022-10-11 17:27:39
당시 새벽마다 시운전 차량 바닥에서 쪽잠을 자던 게 생각납니다. 애써 국산화한 기술의 가치가 벌써 잊힌 것 같아 씁쓸하네요.” 지난 10일 ‘KTX 국산화 26년 걸렸는데…외국 업체에 국내 고속철 시장 내줄 위기’라는 제목의 한국경제신문 보도(10월 11일자 A12면)가 나가자 국산 고속철 개발에 기술진으로 참여한 A씨가...
시속 320㎞ 초고속열차…현대로템 'EMU-320' 출고 2022-09-27 17:28:02
첫 출고했다. 국내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달리는 고속열차다. 이날 열린 출고 기념식엔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박완수 경남지사 등이 참석했다. EMU-320은 시운전을 거쳐 한국철도공사에 납품된 뒤 경부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 등에서 KTX-I, KTX-산천 등과 함께 운행된다. 현재 영업 중인 KTX-이음(시속 260㎞)과 같은...
현대로템, 시속 최고 320㎞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첫 생산 2022-09-27 09:16:59
고속열차 개발에도 성공했다. 현대로템은 EMU-320 고속열차 출고 이후 예정된 본선 시운전을 안정적으로 마치고, 납품 후에도 CS(고객 만족) 서비스 제공과 기술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두번째 EMU-320 고속열차는 11월 출고된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EMU-320 고속차량을 통해 국내 철도산업이 한 단계 성장할...
속도 내는 천안 부성역 신설…주변 개발 지역 교통 편의 높아지나 2022-08-13 11:32:00
운영, 시운전 등 운영자 입장에서 사업에 협조하고 천안시는 사업비를 포함한 인허가 등의 행정적 지원을 맡는다. 국가철도공단은 설계와 공사, 용역감독 등 역사 건립을 책임진다. 김기태 코레일 광역철도본부장은 “유관기관 간 긴밀한 협력으로 부성역을 원활히 신설할 수 있게 세심하게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KTX 2배 길이 열차로 철도물류 살린다 [뉴스+현장] 2022-07-19 19:00:47
될 수 있는 장대화물열차를 도입, 코로나19 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 지속가능한 수익 모델을 창출한다는 목표다. 영업 시운전 성공 이후 본격적으로 장대화물열차가 도입되면 코레일 물류 수익의 획기적인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 코레일에 따르면 장대화물열차 도입으로 기존 컨테이너 화물열차 대비 수송능력이 52% 향상될...
코레일, '50칸' 장대화물열차 영업시험 운행 성공…국내 최초 2022-07-19 16:00:59
사업으로 장대화물열차를 선정해 추진하는 것”이라며 “스마트 철도물류시스템 도입을 통해 경영 혁신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 이전 코레일의 연간 적자 규모는 1500억원 수준이다. 철도물류 사업에서만 도로 위주의 수송·인프라 투자 부족 등으로 연간 2000억원 이상의 영업적자를 보고 있다. 이런...
인도, MoHUA, Delhi-SNB-Alwar RRTS 사업 승인 요청 예정 2022-05-13 11:21:45
꼭 필요한 추가 대중교통 인프라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NCRTC는 이미 Delhi-Ghaziabad-Meerut RRTS Corridor를 수행하고 있다. Sahibabad와 Duhai간 17km의 우선 구간은 2023년까지, 전체 회랑은 2025년까지 시운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출처 및 참고> 출처: 인도협력원 The Economic Times 5월8일ㅣ해외건설협회...
KTX의 반전…"한국 기술력으론 불가능" 예상 완전히 뒤엎었다 2022-05-09 11:43:23
TGV(떼제베)는 제작기간 60개월에 시운전 거리는 20만㎞에 달했으나 KTX-산천은 제작기간 36개월에 시운전 거리는 6000~1만2000㎞에 그쳤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신규 고속철도차량 개발과 양산에는 여러 어려움이 생길 수밖에 없다”면서도 “그 동안 축적한 역량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우수한 품질을 확보할...
경부선 고속철도 서대구역 31일 개통…서남부권 교통편의 개선 2022-03-29 09:47:17
열차가 2개소에 정차하는 광역시가 된다. 서대구역에는 주말 기준으로 KTX 28회(상행 14회·하행 14회), 수서고속철(SRT) 10회(상행 5회·하행 5회) 등 고속열차가 하루 38회 정차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SRT 운영사인 SR은 서대구역 개통에 앞서 KTX·SRT 고속철도시설물 검증과 영업 시운전을 안전하게 완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