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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선언한 포스코…"수소 500만t 생산체제 구축" 2021-02-15 15:07:51
조절과 산화 방지 등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그룹 역량을 결집해 원료 조달부터 양극재·음극재 생산까지 아우르는 밸류체인(가치사슬)을 완성하고, 세계 1위 2차전지 소재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내놨다. 포스코는 철강 생산 공정에서 활용해온 쇳물 생산과 불순물 제거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돌체앤가바나(Dolce & Gabbana), 세계적인 건축가 `장 누벨`과 청담동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2021-02-04 14:31:36
세련된 뉘앙스의 망고 나무와 블랙 양극 산화알루미늄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온화하고 격조 높은 분위기를 자아내는 동시에 돌체앤가바나 컬렉션의 훌륭한 배경이 되어준다. 돌체앤가바나 서울 스토어에서의 여정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건물 위 테라스로 나가면 거대한 반원형 캐노피 아래 모던한 감성이 물씬 풍기는...
급속충전해도 안전한 車배터리 소재 2021-02-03 17:26:17
리튬이온 배터리는 리튬이온이 양극과 음극을 오가면서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전하는 원리로 작동한다. 흑연은 전극 내에서 반복적인 산화·환원 반응을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이 방식은 급속충전 시 흑연 음극 표면에 리튬 금속이 묻고, 열까지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이 생겨 배터리 성능과 안정성이 떨어지는...
활용도 높아지는 ESS, 發火가 고민…불 안 나고 수명 긴 '흐름전지' 주목 2021-01-22 17:27:26
레독스 흐름전지는 3.5가의 산화수를 가진 전해질을 이용한다. 양극에서는 5가로 산화되고, 음극에서는 2가로 환원되면서 발생하는 전위차를 이용해 전기를 저장한다. 3.5가 전해질은 촉매반응 시스템으로 생산한다. 높은 효율의 촉매반응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촉매를 최소한으로 활용하면서 최대한의 반응을 일으키는 게...
20분의1 저렴한 촉매로 물에서 '수소' 뽑아낸다 2021-01-08 17:10:11
산소가 발생하는 양극(산화 전극)엔 루테늄 산화물, 이리듐 산화물 등을 사용한다. 백금 못지않게 비싼 촉매다. 이들 촉매는 ㎏당 7만달러가 넘는다. 화학 반응을 24시간 이상 지속하기도 어렵다. 이효영 기초과학연구원(IBS) 나노구조물리연구단 부연구단장은 “㎏당 가격이 3500달러 수준으로 루테늄, 이리듐 촉매보다...
2차전지 수명 줄이는 활성산소…'정화막'으로 없애는 기술 나왔다 2020-12-04 17:38:50
항산화 소재가 필요하다. 한국연구재단은 김동완 고려대 건축사회환경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리튬산소 전지의 효율 저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 기술을 확보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차세대 2차전지인 리튬산소 전지는 리튬이온 전지의 음극재인 흑연을 리튬금속으로 대체한 전지다. 리튬이온과 산소의 산화·환원 반응만으로...
[사이테크 플러스] 리튬이온전지 열적 불안정 원인규명…화재·폭발 방지 토대 마련 2020-11-03 12:00:00
NCA80에서는 이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양극 소재에서 알루미늄 대비 니켈양을 늘리면 충전용량이 커지지만, 산화·환원 반응에 참여하지 않는 알루미늄양이 부족해지면서 전극의 구조적 안정을 유지해주는 코발트가 산소와 직접 반응해 충전 과정에서 열 안정성을 떨어뜨릴 수 있는 구조(CoO₂-type O1 phase)가...
"한 번 충전하면 1000km 주행"…'괴물' 전기차 배터리 나온다 2020-10-15 17:32:33
산소를 양극물질로 사용하는 초경량 전지다. 산소의 산화·환원 반응을 반복하는 것만으로 에너지를 저장한다. 기존 리튬이온 전지보다 10배 이상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다. 또 산소를 전극재로 쓰기 때문에 금속을 쓰는 리튬이온 전지보다 가볍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리튬공기 전지는 산소의 산화·환원 과정에서...
한 번 충전하면 1000㎞…'괴물' 배터리 나온다 2020-10-15 12:00:09
산소를 양극물질로 사용하는 초경량 전지다. 산소의 산화, 환원 반응을 반복하는 것만으로 에너지를 저장한다. 기존 리튬이온 전지보다 10배 이상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다. 또 산소를 전극재로 쓰기 때문에 금속을 쓰는 리튬이온 전지보다 가볍게 만들 수 있다. '가볍고 오래 달리는' 전기차를 만드는 데...
[사이테크 플러스] 폭발·화재 위험 없는 아연이온전지 '전극부식' 해법 찾았다 2020-08-11 12:00:11
전극 표면에 전류를 반복적으로 흐르게 했다가 차단하는 '주기적 양극산화 공법(cyclic anodizing)을 적용해 표면을 아연금속 육각뿔 피라미드(hexagonal pyramid)가 촘촘하게 배열된 형태로 만들고, 육각뿔 표면에 산화아연 막을 형성해 전기화학 반응 중에 덴드라이트가 발생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억제했다. 이렇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