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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우연 "누리호, 내일 발사대로 이송키로" 2022-06-19 19:19:17
옮겼지만, 1단 산화제 탱크에서 레벨센서의 신호 이상 문제가 발견돼 다시 점검과 부품 교체 작업이 이뤄졌다. 누리호 발사는 작년 10월21일에 처음 시도됐다. 당시 고도 700km까지 도달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3단부 엔진이 조기에 연소돼 위성 모사체를 목표 궤도에 안착시키는 최종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다. 한경우...
항우연 "누리호 발사대로 20일 이송키로 결정" 2022-06-19 18:44:35
확보가 어렵다는 판단으로 모든 발사 준비 일정을 하루씩 미뤘다. 이에 따라 발사 예정일을 16일로 연기한 과기정통부와 항우연은 15일 누리호를 발사대로 이송하는 작업까지는 마쳤으나, 1단 산화제 탱크에서 레벨센서 신호 이상 문제를 발견함에 따라 발사대에서 누리호를 다시 내리고 점검과 부품 교체 작업을 했다....
[누리호 2차발사 D-1]②8개월만에 재도전…1차 발사와 달라진 점 2022-06-15 05:15:48
문제가 보완됐으며, 실제로 작동하는 위성을 실어 올려보내 지상국과 교신을 시도할 예정이다. ◇ 3단 내부 헬륨탱크 고정부 보완…질량 9㎏ 증가 앞서 작년 10월 21일 이뤄진 누리호 1차 발사는 '절반의 성공'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탑재체 분리와 700㎞ 고도 도달까지 성공해 발사체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음은...
엔진부터 체계 조립까지…누리호 함께 쏘는 300개 기업 면면은 2022-06-14 11:58:42
빨리 꺼지는 바람에 위성모사체(모형 위성)가 목표 궤도에 안착하지 못했다. 오는 16일 예정된 2차 발사에서는 위성모사체와 함께 실제로 작동하는 큐브위성도 탑재된다. 애초 2차 발사 예정일은 15일이었으나 강풍과 기상 악화로 문제로 하루 미뤄졌다. kcs@yna.co.kr [https://youtu.be/7N69i6ScMe0] (끝) <저작권자(c)...
[누리호 2차발사 D-3]②실제 위성 실어…한국 우주기술 검증 2022-06-12 10:01:47
국내 발사체와 다르게 실제로 작동하는 위성을 싣고 떠난다. 이는 우리가 독자적으로 만든 발사체로 쏘아 올리는 첫 위성으로, 운용과정에서 국내 우주항공 기술을 전반적으로 검증하게 된다. ◇ 성능검증위성, 누리호 운송 능력 확인 임무…고도700㎞서 분리 12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에 따르면 2차 발사 탑재체는...
[누리호 2차발사 D-3]①결합완료·최종점검중…발사일 기상 촉각 2022-06-12 10:01:47
Flight Termination System)이 온보드(발사체 내 전자장비)에 설치돼 있다"며 "(비상시) 지상의 명령에 따라 엔진을 종료하고 추진제 탱크를 절단해 탱크를 배출한다"고 설명했다. ◇ 1차 발사 실패 원인 기술적 보완 완료 이번 2차 발사에서는 지난해 10월 1차 발사 때 발생한 3단 엔진의 조기 연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누리호 발사 D-5…42분 뒤 성공 판가름 2022-06-10 19:21:05
후에는 고도 700㎞에서 위성모사체를 분리하고, 이어 큐브위성 4기를 탑재한 성능 검증 위성을 궤도에 올리게 됩니다. 이 과정을 정상적으로 마치면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를 통해 쏘아올린 첫 번째 위성이 됩니다. 항우연 측은 "발사체의 3단부가 엔진 연소를 마친 후 목표에서 35㎞내외 오차 범위의 궤도에 진입한다면...
누리호 2차 발사 D-4…"1차 때 문제점 해결" 2022-06-10 17:15:50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위성을 실제 우주공간에 진출시킨다는 점에서 ‘누리호’ 1차 발사와 큰 차이가 있습니다.” 10일 장영순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발사체체계개발부장은 온라인 설명회에서 오는 15일로 예정된 누리호 2차 발사의 의미를 이같이 설명했다.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개발사업은 1.5t급 실용위성을 고도...
한반도 덮은 미세먼지 한 눈에…누리호 실리는 큐브위성 역할은? 2022-06-10 14:30:21
예정된 누리호 2차 발사의 의미를 이같이 설명했다.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개발사업은 1.5t급 실용위성을 고도 600~800㎞에 투입할 수 있는 발사체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작년 10월 21일 1차 발사를 시도했다. 이륙 후 1·2단 분리 등을 정상적으로 수행했다. 그러나 3단 엔진이 조기 연소 종료되면서 목표했던 초속 7.5㎞...
누리호 `카운트다운`…우주기업 날아오른다 2022-06-10 13:14:21
1, 2, 3단 결합을 모두 마치고 지금은 발사만 남겨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앵커> 1차 발사와 달리, 이번 2차 발사에는 실제 위성이 탑재되는 것이죠? <송민화 기자> 지난해 10월 1차 발사 당시와 이번 2차 발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실제 위성을 탑재한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1차 시도라 성공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