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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 분사 추진 2022-08-17 14:08:11
[이항구 /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분사를 할 경우에는 결과적으로 우수한 인력을 높은 임금을 주고도 채용하기가 유용하기 때문에…] 현대차가 미국 자율주행 기업 앱티브와 세운 합작법인 모셔널과의 협력도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특히 현재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를 이끌고 있는 장웅준 전무가 모셔널...
1억원 이상 고가 수입차 판매량 '주춤'…반도체난에 작년보다↓ 2022-08-15 06:10:10
올랐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수입차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데다 반도체난이 다소 완화됨에 따라 앞으로 판매량이 일정부분 회복될 것"이라며 "업계에서는 수입차 판매량이 연간 30만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buil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전경련·국민의힘 "신산업 지원·규제개혁" 한목소리…선언문 발표 2022-07-05 10:02:21
시장을 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미래차 부품의 70%를 차지하는 전장부품의 국내 부품업체 비중은 10% 미만"이라며 "미래차 생태계 조성,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buil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숫자로 읽는 세상] 국내 생산 비중 '세계 1위' 현대차…생산성은 '최하위권' 2022-06-27 10:02:51
생산시설은 10개국 15개에 불과하다. 이항구 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면서 수요가 있는 지역에 직접 들어가 생산하는 ‘리저널(지역) 밸류체인’이 대세가 됐다”며 “현대차만 이 흐름에서 동떨어져 있다”고 설명했다. 자국 생산을 늘리더라도 국내 공장 생산성이 높다면 문제가 없다. 그러나 현...
이제 국가 대항전…정원·교부금·임금 다 풀어라 [인재전쟁④] 2022-06-24 19:03:26
[이항구 /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문제가 임금 구조, 현대차 남양만 봐도 연구직이나 생산직이나 똑같잖아요. ICT 쪽은 그렇지 않거든요. 그 쪽으로 이직하는 것이죠.] 인재를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수한 국내 인재들이 해외로 나가는 것을 막을 유인책도 필요합니다. [김철섭 / 커리어케어 상무 : 지금도...
"소송 무서워 1년 쉽니다"…스카우트 표적 K-배터리 [인재전쟁③] 2022-06-23 19:02:46
[이항구/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인력 풀은 그렇게 크지 않은데 패러다임 전환이 굉장히 빠릅니다. 그러다 보니까 인력의 이동이 생기는 거죠. ] 전기차의 심장인 배터리 산업은 상황이 더 심각합니다. 2030년까지 배터리 전문가 2만 5천 명이 더 필요한 상황. 특히 석박사급 연구·개발 인력은 국내에서만 약 1천...
국내생산 비중 '세계 1위' 현대차…생산성·영업이익률은 '최하위권' 2022-06-20 17:19:23
10개국 15개에 불과하다. 이항구 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면서 수요가 있는 지역에 직접 들어가 생산하는 ‘리저널(지역) 밸류체인’이 대세가 됐다”며 “현대차만 이 흐름에서 동떨어져 있다”고 설명했다. 생산성은 울산공장이 가장 낮아자국 생산을 늘리더라도 국내 공장 생산성이 높다면...
현대차그룹 전기차 투자액 27조원은 현대차·기아 4년치 영업익 2022-05-23 17:54:30
골랐다는 분석(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도 있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투자 우선'을 강조하고 있다. 전기차 분야에 대한 국내 투자 금액이 훨씬 많고, 분야도 인프라 구축까지 포함해 광범위하다는 것이 현대차그룹 입장이다. 미국 투자를 놓고도 브랜드 이미지 상승과 수출 증대, 부품산업 활성화 등...
KG컨소시엄 선정으로 한고비 넘긴 쌍용차 매각…이번엔 회생하나 2022-05-13 14:42:08
타협을 이뤄낼지도 관건이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과거 상하이차나 마힌드라는 내연기관차 단계의 인수였지만 미래차 전환 시기에 이뤄진 KG컨소시엄의 쌍용차 인수가 과연 어떻게 추진될지가 관건"이라면서 "고용승계 문제도 잘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올해도 위기의 르쌍쉐…1분기 생산 작년보다 줄어 18년만에 최소 2022-04-24 06:21:01
못하고 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완성차 업계는 전장 부품 수입의 90% 이상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한국GM과 르노코리아차의 경우 반도체 등 부품 물량 배정에서 다른 글로벌 공장에 밀리면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기아도 안심할 상황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