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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아무 때나 출근합니다"...'근무혁신' 하니 달라진 것들 [전민정의 출근 중] 2024-03-09 08:00:00
설립 초기부터 동종 기업들에 비해 잔업과 특근 등 초과근무가 현저히 적은 편이었습니다. 이곳은 꼭 필요한 상황을 제외한 명목상의 전체 회식은 없앤 점도 눈에 띄는데요. 다만 부서별 업무상황에 따라 점심시간을 이용해 회식을 해 직원들 간의 친밀도는 더욱 높아지고, 다음날 숙취 등으로 인한 근무 문제도 해소할...
日건설사 "男도 무조건 육아휴직"…둘째 출산 두 배 늘었다 2024-03-07 18:28:19
꼭 해야 하는 잔업만 하게 됐다. 고바야시 후미히코 이토추상사 최고행정책임자(CAO·부사장)는 “상사 눈치를 보느라 밤에 남아 있지 말고 아침에 일찍 출근해 일하도록 유도하자 생산성도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이토추도 처음엔 여성만을 위한 제도를 만들었지만 실패했다. 그래서 도입한 게 전 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새벽배송 사라지고 택배 멈출 수도…" 한국도 '초비상'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2-11 08:00:03
근무제'에 해당하는 일하는 방식 개혁을 시행해 잔업시간의 상한을 적용한 것은 2019년 4월부터다. 다만 산업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트럭 운전기사 등 일부 업종은 시행을 5년 늦췄다. 유예기간이 끝나는 시점이 2024년 4월이다. 반면 2018년 7월 주 52시간 근로제를 시행한 한국은 육상 운송업(노선버스 제외) 등을 법...
'부자만 3월에 이사' 이런 황당한 일이…떨고 있는 일본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2-09 20:01:05
따라 4월부터 트럭 운전기사의 잔업시간이 연간 960시간으로 제한되면서 생기는 변화다.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당장 4월부터 일본 전체 화물의 14%가 멈출 전망이다. 2030년에는 전체 물류의 34%가 멈추게 된다. 물류 2024년 문제의 타격을 가장 먼저, 크게 받는 분야가 농수산물이다. 4월부터 일본 농수산물의 30%...
'품질부정' 도요타, 공장 가동 30분 단축검토…"작업 여유 제공" 2024-02-02 13:01:43
따라 생산 라인마다 정해져 있는데 이 중 잔업 시간 상한을 30분 단축하려는 것이다. 요미우리는 "인기 차종은 정시 외에도 잔업으로 생산하는데 부품 부족이나 별문제가 없는 평시에 가동시간을 줄이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단축한 30분은 직원이 일찍 퇴근하거나 기기 점검, 연수 등에 사용할 수 있다. 공장...
'맥주+라면' 한 트럭에 실었더니…日회사의 '파격 아이디어'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2-01 07:06:02
근무제도'의 도입으로 잔업시간이 짧아지면 운전기사의 실수령액도 줄어든다. 운전기사의 연간 수입을 유지함으로써 부품 수송을 담당하는 인력의 이탈을 방지하겠다는 예방책이다. 하지만 인구가 줄어드는 일본에서 부족한 건 트럭 운전기사 뿐만이 아니다. 2040년이면 일본은 일손이 1100만명 부족할 전망이다. 이...
'이 가격 실화?' 관광객들 깜짝…일본여행 '필수코스'의 비밀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30 07:03:01
관련법의 확대 적용에 따라 4월부터 트럭 운전기사의 연간 잔업시간이 960시간으로 제한되는데 따른 변화다.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올해 당장 일본 전체 화물의 14%가 멈출 전망이다. 2030년에는 전체 물류의 34%가 멈추게 된다. NX종합연구소는 이대로라면 물류 정체에 의한 수요 감소로 2030년 국내총생산(GDP)이...
가구·건자재 도미노 쇼크…"1992년 보루네오 부도 때보다 최악" 2024-01-22 18:19:42
동안 잔업(연장근무)이 한 번도 없을 정도로 한가해서다. 그는 “건설경기 침체로 아파트 특별판매(특판) 수요가 뚝 떨어졌다”며 “평소 네 명이 할 일을 한두 명이 할 정도”라고 했다. ‘도미노 폐업’ 위기감 커져건설경기 침체와 건설회사 경영 위기로 건설업 후방 업체들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중소 건설 현장이...
"무료 배송 시대 막 내린다"…특단의 대책에 日 '발칵'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22 07:04:25
적용대상이 확대되면서 트럭 운전기사의 연간 잔업시간이 960시간으로 제한되면서 생기는 변화다. 연간 잔업시간이 960시간으로 제한되면 트럭 운전기사들이 하루에 일할 수 있는 시간은 최대 15시간 이내(숙박을 동반하는 경우 제외)로 줄어든다. 경우에 따라서는 지금까지 운전기사 1명으로 운행하던 구간에 운전기사 2명...
"3년 일하면 집이 한 채" 잘나가던 직업, 지금은 '절레절레'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1-21 08:17:01
960시간 이상의 잔업을 하는 운전기사가 절반을 넘었다. 절반 이상의 운전기사가 매월 '과로사 라인'으로 불리는 80시간 이상의 잔업을 반복한다는 뜻이다. 그런데도 대형 트럭 운전기사의 평균 연 수입은 463만엔(약 4154만원)으로 전체 업종 평균보다 26만엔(약 233만원) 낮았다. 일손은 없는데 업무량은 점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