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기고] 국내 선사·화주 상호부조 필요하다 2018-02-13 19:12:05
현재 한국의 원양 컨테이너 화물의 국적선사 적취율(국적선사의 국내 화물 수송 비율)은 15%에도 못 미친다. 1990년 중반에는 50%에 이른 적도 있다. 국내 정기선에 대한 한국 화물의 적취율을 50%로 올리면 침체된 원양 정기선사를 살리는 데 큰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다.선주와 화주 간 상생을 위한 실천적 방안은 크게...
"적정 국적 컨테이너선대 확보에 최소 5조원 필요" 2018-01-03 17:31:38
선복량은 35만TEU에 불과하다. 현대상선을 포함한 모든 국적 선사들의 자국화물 적취율을 현재 31.1%에서 40%와 50%로 높일 때 필요한 선복량은 각각 160만9천500TEU와 201만1천800TEU로 나타났다. 국적 선사 선복량을 주요 해운국 수준(88만8천600TEU)으로 늘리려면 20만8천TEU가 더 필요하다. 이렇게 산정한 적정 선복량...
"해운업 살린다"…자본금 5조원 해양진흥공사 내년 7월 출범 2017-12-29 20:14:00
화물운송 등 국가필수해운제도 ▲ 화물 적취율 제고·선박수요 공유 등 산업간 협력 등 분야에서 한다. 공사의 법정자본금 5조원 가운데 초기납입금 3조1천억원은 공사로 통합되는 한국선박해양, 한국해양보증보험 자본금과 정부 항만공사 지분 및 해양수산부 예산 등으로 마련한다. 해수부는 선사에 대한 선박 발주·유동...
"해운업 살린다"…자본금 5조원 해양진흥공사 내년 7월 출범 2017-12-29 20:11:46
화물운송 등 국가필수해운제도 ▲ 화물 적취율 제고·선박수요 공유 등 산업간 협력 등 분야에서 한다. 공사의 법정자본금 5조원 가운데 초기납입금 3조1천억원은 공사로 통합되는 한국선박해양, 한국해양보증보험 자본금과 정부 항만공사 지분 및 해양수산부 예산 등으로 마련한다. 해수부는 선사에 대한 선박 발주·유동...
국적선사-화주 상생협력 세미나…"다양한 인센티브 필요" 2017-10-25 17:32:08
국적 컨테이너 선사의 자국화물 적취율이 14.0%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국적 선사의 국내 화물 수송비율을 나타내는 적취율은 최근 5년간 30% 전후에 그쳐 일본보다 30%포인트 이상 낮은 수준이다. 이는 국내 화주들이 운임이 싸다는 이유로 국적 선사보다는 외국 선사에게 더 많은 수출입화물 운송을 맡긴다는 뜻이다. 국적...
SM상선 이르면 이달말 '자산 1조 합병선사'로 재탄생 2017-09-07 06:19:01
사태 이후 10%대로 떨어진 국적선사 원양 화물 적취율을 끌어올려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적선사의 원양 화물 적취율은 현재 12%로 일본(70%), 중국(80% 목표)보다 현저히 낮다. 일본에선 국적선사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선사-화주-조선 업계 간 공동 운명체를 구축해 성호 협력을 도모하며 중국 컨테이너선사 역시...
해양진흥공사 세워 해운업 살린다…금융·정책 종합지원 2017-08-30 16:00:02
화물 적취율 제고·선박수요 공유 등 산업간 협력 등 역할을 한다. 한진해운 사태 당시 벌어진 '물류대란'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안정적인 항만 운영을 위한 국가필수해운제도 도입을 검토한다. 전시 등 비상사태에 대비한 국가안보 선대를 꾸리고, 파업 등에도 항만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항만별로 10%...
"위기 해운업 살린다"…한국해양진흥공사 내년 6월 출범 2017-08-24 10:30:01
화물운송 등 국가 필수 해운제도 지원 ▲ 화물적취율 제고 및 선박수요 공유 등 산업간 협력 등 업무를 새로 맡아 추진한다. 공사의 법정자본금은 5조원으로 하되, 납입자본금은 3조1천억원 규모로 발족하고 추가 출자를 통해 자본금을 확충하기로 했다. 기존사업을 흡수하면서 한국선박해양 1조원, 해양보증보험 5천500억...
무역·선주협회, 정부에 국적선사 이용률 제고방안 건의 2017-07-25 11:00:05
운임 안정화'의 선순환 사이클을 만드는 시발점이므로 자국화물 적취율 제고를 위한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양 기관에 따르면 국내 컨테이너 선사의 자국화물 적취율은 최근 5년 동안 30% 전후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일본보다는 30%포인트 이상 낮지만, 중국보다는 10%포인트 정도 높다. bluekey@yna.co.kr (...
해운업에 6.5조 금융지원…선박 신조·자산인수 돕는다 2017-01-25 10:19:04
화물 적취율을 높이고자 선주협회·무역협회 주관으로 선·화주 협의체를 운영하고 10월까지 제도 개선안을 마련한다. 해운·조선 상생협의회도 운영해 선박 발주 과정에서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한편 발주 수요, 조선소 수급 상황 등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안정적인 경영지원을 위해 분기별로 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