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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선사들 "돈 더 안 주면 계약파기" 횡포…대기업도 속수무책 2020-11-08 17:37:32
2월 한진해운 파산 결정이 해운 대란을 야기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진해운 파산 후 한국 국적선사의 컨테이너 선복량(적재능력)은 2016년 106만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에서 올해 초 46만TEU로 절반 넘게 줄었다. 유일하게 남은 원양 국적선사 HMM(옛 현대상선)이 올해 2만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해상·항공운임 내년까지 오른다…업계 '웃고' 수출기업 '울고' 2020-11-08 07:30:00
해운·항공업계엔 호재지만 수출기업엔 악재 해상·항공운임 상승은 업계 실적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내 최대 원양 컨테이너 선사인 HMM[011200]은 지난 2분기 21분기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데 이어 3분기에도 사상 최대인 3천억원대 중반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통한...
"삼면이 바다인데 배가 없어 수출 못해"…한진해운 파산 여파? 2020-11-01 10:37:04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은 중국에서 출발해 한국에서 남은 선적공간에 채우고 미국 등으로 향하는 해외 선사의 컨테이너선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아 문제 해결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작년과 비교해 3~4배나 높은 운임을 부르는데 배보다 배꼽이 커진 상황"이라면서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나라에서...
컨테이너선 운임지수 또 연 최고치…수출기업, 이중고에 '울상' 2020-10-25 07:00:00
미국과 중국 등 주요국 경제의 회복에 따라 수출 수요가 급증하면서 운임 상승세는 조만간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2009년 집계를 시작한 SCFI가 조만간 사상 최고치를 찍을 수도 있다는 예상도 제기된다. 반면 수출 기업들은 밀려드는 주문에도 물건을 보낼 컨테이너선을 확보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HMM 앞에 '쾌청한 바다'…3분기 실적 기대감 2020-10-18 16:50:29
HMM 등 국내 해운회사들이 운임 상승과 국제 유가 하락에 힘입어 3분기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올렸을 것으로 분석된다. 18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선 운임의 척도가 되는 중국상하이컨테이너선운임지수(SCFI)는 지난 16일 1448.87을 기록했다. 2012년 7월 이후 8년 만의 최고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HMM이 띄운 12척의 배…바다는 응답할까 2020-10-04 10:01:00
직선거리를 연결한 1,732km를 넘는 수치이다. 컨테이너선 운임료의 척도가 되는 중국 상하이 컨테이너선 운임지수(SCFI)는 1421.75(9월 25일 기준)로 2012년 7월 중순 이후 8년 만에 최고치다. 올해 최저치였던 지난 4월 말 818.16과 비교하면 73.8% 급등했다. 미국 서부로 가는 운임은 3,856 달러를 기록했는데 연초 1,3...
[시론] 해운기업·화주 相生의 길 열어야 2020-08-16 18:09:55
한국이나 중국에서 미국 북서부 연안으로 가는 40피트(가로 12m) 컨테이너 1개의 운임이 3000달러를 돌파했다는 기사가 났다. 해운업계에 모처럼 밝은 소식이다. 개당 1500달러는 돼야 흑자가 유지되는 항로에서 1000달러 이하로 운임이 유지돼 원양정기선사는 어려움을 겪어왔다. 물동량은 거의 늘지 않는데...
[차병석 칼럼] 그리스로 갈 것인가, 말 것인가 2020-04-22 18:22:29
항구이자 ‘아테네의 관문’인 피레우스항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교두보가 됐다. 2010년 국가파산 위기에 처한 그리스가 이 항구를 중국에 팔아넘겨서다.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 대륙이 교차하는 피레우스항은 중국 국유기업인 중국원양해운(COSCO)이 운영 중이다. 그리스의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총리가 작년 ...
"中, 일대일로 축으로 10년간 18개국에 약 13조원 투자" 2019-12-27 11:52:25
포함)이고, 중국 원양해운(코스코·COSCO) 그룹에 의한 것이 9건으로 다수를 차지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예를 들어 코스코는 올해 11월 그리스 최대 항구인 피레우스 항에 6억유로(약 7천737억원)의 추가 투자를 하기로 그리스 정부와 합의했다. CMG는 같은 달 국외 항만에 9억5천500만달러(약 1조1천80억원)를 투자하는...
[분석과 전망] 해운강국 재건 가속하려면 2019-12-22 17:33:23
해운사를 돌이켜봐도 이례적인 정부 지원이다. 문제는 금융지원에 따른 보증수수료가 과도해 현대상선의 재정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의 경우 해운산업에 대한 신조선 금융은 연 0%대로 지원하고 있다. 반면 우리는 보증수수료까지 포함하면 금융비용이 연 6%를 넘는다. 총론에서는 해운산업 재건 금융지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