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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본대지진 피해 원전, 13년 만에 재가동 2024-02-20 18:58:19
높이의 쓰나미가 밀려와 2호기의 원자로 건물 지하가 침수되는 등 피해를 봤다. 도호쿠전력은 이후 지진과 쓰나미 대책 등을 마련해 재가동을 신청했으며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2020년 2월 재가동을 허용했다. 오나가와 원전 2호기가 재가동되면 액화천연가스(LNG)와 석탄 발전 의존도를 줄일 수 있어 전력 공급 여력이...
유경준 "종부세, 부유세로 전환해야…개정안 추진할 것" [총선, 경제통이 뛴다] 2024-02-20 18:13:40
강남구병에서 재선에 도전한다. 20일 한국경제신문과 만난 그는 22대 국회에서 국민의힘 다수당이 된다면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이기도 한 '노동 개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싶다고 했다. 또 종합부동산세를 궁극적으론 부유세로 전환하는 정책도 실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유 의원과의 인터뷰 전문....
동일본대지진 피해지역 日원전 9월 재가동…후쿠시마사고 13년만 2024-02-20 08:42:49
높이의 쓰나미가 밀려와 2호기의 원자로 건물 지하가 침수되는 등 피해를 봤다. 도호쿠전력은 이후 지진과 쓰나미 대책 등 안전 대책을 마련해 재가동을 신청했으며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2020년 2월 재가동을 허용했다. 이어 같은 해 11월 미야기현 지사도 재가동에 동의했다. 일본 정부가 우크라이나전을 계기로 에너...
가장 관심 끄는 수도권 공약…30% "실거주 완화" 17% "GTX 확장" 2024-02-18 18:22:19
지하는 이유에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어떻게 조사했나 이번 조사는 한국경제신문이 입소스에 의뢰해 설 연휴 직후인 지난 14~15일 이틀간 이뤄졌다. 서울, 인천, 경기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무선 전화면접조사로 진행했다. 응답률은 10.8%,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정부·與 28조 vs 野 43조…복지錢쟁 2024-02-13 18:18:50
한국경제신문이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이 이날까지 내놓은 주요 복지 공약의 재정 소요액을 집계한 결과 중장기적으로 연간 최대 28조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발표한 주요 복지 공약은 재정 소요액이 연 43조원으로 15조원 더 많았다. 여야는 우선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사설] 거세지는 총선 포퓰리즘…구조개혁 공약은 어디로 갔나 2024-02-13 18:17:17
지하화, 간병비 급여화, 경로당 점심 제공 확대 등도 여야가 ‘묻고 더블로’ 식으로 국민에게 약속한 정책이다. 한쪽이 1을 주겠다고 약속하면 다른 쪽에서 2를 주겠다고 한술 더 뜬 것이다. 여야는 최소 6조원의 국비 투입이 예상되는 대구~광주 달빛철도 건설 특별법을 짬짜미로 통과시키기도 했다. 건전재정을 외치는...
日핵폐기물처분장 선정 1단계 조사 2곳 완료…"2단계는 불투명" 2024-02-13 17:57:36
신문은 전했다. 문헌조사에만 응해도 지자체는 20억엔(약 180억원)의 교부금을 받을 수 있어 지난해 나가사키현 쓰시마시의회는 문헌조사 수용 청원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켰지만 이마저도 지자체장이 반대해 무산된 바 있다.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분장이 들어설 경우의 부작용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고준위 방사성...
100살 할아버지가 빛으로 그린 '동양의 디즈니' 2024-02-06 18:10:11
그는 신문과 인기 잡지 등에 작품들을 연재하며 큰 인기를 누렸다. 그의 작품은 1970년 오사카 만국 박람회 포스터에 실렸고, 인형극은 역사 깊은 공연장인 부도칸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이는 훗날 일본의 대중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후로도 그의 작품은 ‘동양의 디즈니’(뉴욕타임스·워싱턴포스트)로 불리며...
윤창현 의원 "대전 동구 민생 활력, 경제통이 살리겠다" [총선, 경제통이 뛴다⑨] 2024-02-05 14:12:35
지하화 공약도 지역 입장에서는 좋은 공약이다. 대전에도 경부선 철도로 인해 지역이 세 지역으로 쪼개지고, 그로 인한 지역 분절이 있다. 다만 문제는 재원이다. 철도를 지하화하려면 조단위의 천문학적인 비용이 든다. 예산을 들이려면 다른 중요 정책이 우선순위에서 밀린다. 이때문에 일부 지역에 실험적으로 하고,...
[시사이슈 찬반토론] 춘천·아산까지 GTX, 134조원 투입할 가치 있나 2024-02-05 10:00:03
결정하는 게 합리적이다. 지하철의 연간 적자(2022년)가 서울 6420억 원, 부산 2710억 원, 대구 1897억 원 등으로 예외 없이 만성 손실이라는 사실이나 인천공항 연결 고속도로 등에 투자한 민간자본 손실 보전 명목으로 적지 않은 세금을 지원한 것도 알아야 한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무시하면 이런 일이 반복된다. 허원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