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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대통령 "은행·통신 과점 깨라" 2023-02-15 18:22:18
과점 폐해가 크다”며 “실질적인 경쟁 시스템 강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지시했다. 은행과 비슷하게 과점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통신업에 대해서도 과점 해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또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서민 어려움을 감안해 올 상반기 도로 철도 등 공공요금을...
최연혜 가스공사 사장 "에너지 비전문가란 지적에 책 쓸 생각도" 2023-01-17 06:01:00
가장 보람이 있었다"는 소회를 전했다. 코레일과 SR(수서고속철도)의 통합 문제엔 "규모의 경제를 고려했을 때 (양사를) 분리해서 운영하면 국민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면서 "네트워크 산업은 하나의 기관이 하는 게 맞는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SR은 2013년 12월 출범한 코레일의 자회사(지분 41%)로, 통합 논의가 10...
코레일·수서고속철 통합 안 한다…2년 논의끝 '결론 유보'(종합) 2022-12-20 16:57:07
분과위 "코로나로 경쟁체제 효과 분석에 한계" 원희룡 "철도발전 방향은 경쟁 전환"…공은 다음 정부로? (세종·서울=연합뉴스) 박초롱 최평천 기자 = 정부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수서고속철도(SR)를 통합하지 않고 지금의 철도 공기업 경쟁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그러나 명확히 '경쟁체제'로 결론을 내린...
10년간 찬반 거듭 코레일-수서고속철 통합…또다시 현상유지 2022-12-20 16:44:31
논의 결과를 발표했다. 결론은 사실상 현행 경쟁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2년 가까이 논의를 거듭했지만 결국 현상유지로 원점 회귀한 셈이다. ◇ SR 설립 때부터 통합 요구 나와…철도 민영화 우려 철도 경쟁 체제 도입은 2008년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이명박 정부는 당시 수서발 고속철도에 민간운영자 경쟁 체제...
코레일-SR 통합 유보…"경쟁체제 분석 한계" 2022-12-20 16:23:51
3년에 불과해 분석에 한계가 있었다"며 `공기업 경쟁체제 유지 또는 통합에 대한 판단을 유보한다`는 결론을 냈다. 국토교통부는 20일 이같은 분과위의 평가결과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철도 통합 문제는 박근혜 정부 때인 2013년 코레일의 자회사 형태로 SR을 분리한 뒤 10년 가까이 이어졌다. 당시 코레일 독점...
코레일-수서고속철 철도통합 유보…사실상 '분리 운영' 결정 2022-12-20 15:00:01
말 운행을 시작했다. 이윤상 국토부 철도국장은 "경쟁체제 유지 여부를 언제 어떻게 다시 평가할지 계획하고 있는 것이 없다"고 밝혔다. 현 정부에선 철도 공기업 경쟁체제를 유지하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나라별로 사회·문화적 여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해외에서도 독점에서...
"너무 빠른 것도 독"…느리지만 '레이어'로 발전하는 비트코인 [한경 코알라] 2022-11-28 09:58:25
다니는데는 훨씬 더 용이했으며 도시간 장거리 이동엔 철도나 수로가 편했다. 운전중 기름이 떨어지면 들를 수 있는 주유소는 1905년 세인트루이스에 처음 지어졌다. 그 후로 15년이 지난 1920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전국에 1만5000개의 주유소가 설치됐다. 그동안 자동차 운행이 얼마나 불편했을지 상상이 간다. 1800년대...
라이벌 구도로 보는 '전고체 배터리'의 미래 [긱스] 2022-10-25 15:42:16
니콜라 테슬라와 토마스 에디슨의 경쟁이 있었고, 2000년대에는 웹브라우저 분야에서 인터넷익스플로어와 넷스케이프가 맞붙기도 했습니다. 키보드, 철도궤 역시 이 같은 경쟁의 산물입니다. 지금도 치열하게 표준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분야가 있습니다. 배터리입니다. 시장이 워낙 크다 보니 현재 표준전쟁의 ‘최대의...
인천·수원 KTX 차질이 현대로템 탓?…"적자 응찰 어떻게 하나" 2022-10-11 10:20:29
3개 기업의 철도사업 부문을 통합해 설립한 철도차량 제작업체다. 국가기간산업인 철도차량산업의 불필요한 자국 내 출혈경쟁을 막기 위해 외환위기 이후 정부의 중복투자사업 구조조정 계획에 따라 통합됐다. 프랑스, 독일 등 해외 철도 선진국들도 1국 1사 체제 기반을 운영 중이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이마트·CU 몽골 공략, 中 웨이하이 통해 더 빨라진다 2022-08-07 11:00:02
기간도 1개월로 경쟁 항구의 절반 수준이다. 매일 1회의 정기 화물선, 월 4회의 정기 화물철도 등도 경쟁 도시에 비해 많다. 김윤재 위해태산 대표는 "한국 기업들이 톈진이나 칭다오를 이용한 이유는 웨이하이 경로가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웨이하이시와 국유 철도기업인 중국외운이 이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