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한국해운협회 창립 70돌…"민간·정부 원팀으로 신해양강국" 2024-04-18 11:03:21
한국해운협회 창립 70돌…"민간·정부 원팀으로 신해양강국"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한국해운협회는 지난 17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창립 70주년 기념식을 열었다고 18일 밝혔다. 행사에는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정태순 해운협회 회장, 최윤희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회장,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 등...
해수부, 물류대응반 확대 운영…"중동정세 불안에 대응" 2024-04-15 11:01:47
이날 회의에는 한국해운협회, 한국무역협회와 HMM, 현대글로비스, 팬오션[028670]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란혁명수비대는 13일(현지 시간) 오후 11시 이스라엘을 향해 무인기와 미사일 공격을 감행했다고 발표했으며 이날 공격 전 호르무즈 해협에서 포르투갈 선적 컨테이너선을 나포했다. 이에 해수부는 수출입물류...
중동 리스크 고조…산업계도 유가상승 등 영향 예의주시 2024-04-14 13:28:15
걸리는 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운업계도 운항 차질 가능성 등을 예의주시하며 확전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내 최대 해운사 HMM을 비롯한 해운업체들은 이미 지난해 12월 '홍해 위기'로 홍해를 거쳐 수에즈 운하를 통하는 항로 운항을 중단하고 아프리카 최남단인 희망봉으로 수천...
“바다 위 해군 찾아가 경제교육 합니다” 2024-04-02 19:13:55
위 경제교육’이 실시된다. 해운업계가 만든 공익재단 ‘바다의품’은 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국해운협회에서 대한민국 해군, 사단법인 경제교육단체협의회와 함께 해군 경제교육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제교육단체협의회는 해군 특성상 선상 및 도서 지역에 주둔하는 장병을 직접 찾아가 맞춤형...
[기고]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美 대선 2024-03-31 17:50:35
한국 경제에 치명적일 수 있다. 한국경제인협회 조사(2024년 글로벌 이슈와 대응계획)에서도 국내 기업들은 올해 최대 이슈로 글로벌 공급망 문제 심화(23%)를 꼽았다. 미국은 2022년 자국 외항해운개혁법을 개정하며 자국 주도 글로벌 공급망 마련을 통해 시장 보호를 추진하고 있다. 개정법안은 2022년 양원 공동합의로...
[게시판] 한국해운협회, 청해부대 파병 장병 환영 행사 2024-03-25 15:09:54
[게시판] 한국해운협회, 청해부대 파병 장병 환영 행사 ▲ 한국해운협회와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는 25일 귀국한 청해부대 양만춘함 파병 장병 환영 행사를 열었다. 행사에는 제1함대사령부 박규백 소장, 강상용 양만춘함 함장, 해양산업총연합회 최윤희 회장, 해운협회 원민호 이사, 청해부대 장병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홍해 사태 장기화에…무협·HMM, 중소기업 해상 운송 지원 2024-03-24 11:00:02
10월에 비해 156.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지난 2월 발간한 보고서에서 희망봉 우회로 인해 유럽연합(EU) 항로의 운항 일수가 수에즈 운하 통과 대비 12∼14일 추가되고 있다고 밝혔다. 왕복으로 치면 31일이 추가되는 이 같은 선박 순환 지연으로 인해 기업의 화물 선적도 지연되고...
해수부 "홍해 운항 중단 장기화…기업 애로 해소 지원" 2024-03-21 14:00:03
회의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해운협회, HMM[011200] 등 선사,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참석했다. 홍해 해협 통항 민간 선박에 대한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국내·외 주요 선사는 지난해 12월 중순부터 홍해 운항을 중단하고 남아프리카 희망봉으로 우회...
[사설] 일몰 앞둔 톤세제…해운산업 보호 차원에서 접근해야 2024-03-13 18:03:39
이후 미국 영국 일본 등 20여 개 주요 해운국이 영구적 조세제도로 시행하고 있다. 국내 해운업계에 제공하는 특혜가 아니라 ‘국제 표준’이라는 얘기다. 톤세제가 폐지되면 국적 선사는 국제 경쟁력을 잃는다. 이럴 경우 수수료만 내면 선박 등록에 필요한 국적을 빌려주는 파나마, 바하마 등 편의치적국으로 선박을 대거...
"톤세제 없으면 선박 다 떠난다"…한국은 5년마다 '일몰 전쟁' 2024-03-13 16:04:29
해운 경쟁력 하락을 초래할 것”이라고 했다. 실제 한국해운협회가 올 1월 한국 국적선사 160개사를 조사한 결과 이들 선사는 톤세제가 일몰될 경우 보유하고 있는 선대의 85%를 해외로 편의치적(선주가 선박을 제3국에 등록하는 것)하겠다고 답했다. 이렇게 되면 한국 국적선대는 현재 1억?에서 1500만?으로 급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