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외국인 천지인데…K테마파크 글로벌 순위 뚝 떨어진 이유[안재광의 대기만성] 2024-10-09 09:48:23
체감상 30%는 될 것 같았습니다. 테마파크에도 한류 바람이 불어서 ‘K테마파크’로 불러도 되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마침 세계 테마파크 순위가 최근 나왔는데요. 기대했던 것과 다르게 롯데월드, 에버랜드의 순위는 뚝 떨어졌습니다. 세계 테마파크 시장은 대체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홍대 거리 난리났다"…日 유명 요리주점, 웨이팅이 무려 [현장+] 2024-10-03 07:47:13
간 외식 산업 교류는 전례 없이 활발하다. 올해 4월 국내 버거 브랜드 '맘스터치'가 일본 도쿄 시부야에 1호점을 냈고, 커피 프랜차이즈 '할리스'도 5월 일본 오사카에 진출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개점 이후 반응이 좋은 상황"이라며 "과거에는 케이팝 등 문화 산업에 국한해 한류가 퍼졌다면 최근 일본...
"규제개혁 없인 초일류 도약 없다"…정치권·기업·학계 합심 다짐 2024-10-01 18:13:33
산업에 첨단기술을 접목해 새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며 “K푸드의 세계화를 통해 허브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문시연 숙명여대 총장도 “한류라는 문화적 플랫폼을 원동력으로 삼아 문화산업기술 교육과 연구의 구심점이 되겠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한경이 제시한 마지막 비전인 존경받는...
'K콘텐츠 플랫폼 알고리즘' 가치 15조…"국가적 발전 전략 절실" [긱스] 2024-09-27 16:31:50
산업공정유통법은 법의 취지와는 역설적으로 한류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강형구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는 콘텐츠 분류에 따른 콘텐츠 플랫폼 가치를 추정해 제시했다. 이 중 콘텐츠 플랫폼 알고리즘의 가치는 약 15조원이었다. K-콘텐츠 매출 137.5조원의 11%, 전체 콘텐츠산업 가치...
'도돌이표 정쟁' 의식한 국회…민생·비쟁점법안 77건 처리 2024-09-26 21:30:14
산업발전법 개정안)도 처리됐다. 이밖에 본회의에서는 한류 산업·정책의 체계적 추진 및 지원 확대를 위한 한류산업진흥기본법 제정안, 게임장·노래방 등의 사업자가 출입자에게 나이 확인을 위한 신분증 제시를 요구할 수 있는 근거 규정을 담은 게임산업진흥법·영화 및 비디오물 진흥법·공연법·음악산업진흥법...
글로벌 문화 수도는 코리아…플랫폼 키워 'K웨이브 5.0시대' 열자 2024-09-26 17:23:02
하지만 4기(2010년대 중반 이후)부터 한류는 세계 대중이 즐기는 주류 문화로 대접받았다. 최근 미국과 유럽에서 K푸드, K뷰티 제품 등이 인기를 모으는 건 한류가 다음 단계로 진화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제 우리는 한국적인 것이 세계인의 의식주를 지배하는 ‘한류 5.0’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 콘텐츠 초양극화...
중동 간 이재현…'CJ 한류' 6억명에 전파한다 2024-09-25 17:30:00
전자상거래) 물류 사업 글로벌 영토 확장의 핵심 거점이다.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유통업체 등과 협업해 중동 지역 국제 배송을 전담한다. CJ그룹 관계자는 “이번 중동 회담이 중동·아프리카 지역으로 한류가 급속히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글로벌 문화산업을 주도하는 선도 기업으로서 중동 지역의 K웨이브...
K-과자, 연간 수출액 1조 원 돌파 눈앞! 글로벌 시장 공략 가속화 - [앱으로 보는 시장] 2024-09-24 14:34:09
K-과자가 새로운 한류 식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LA 다저스 선수들이 방한 전 진행한 한국 과자 먹기 챌린지, 해외 유튜버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한국 과자 먹기 챌린지 등은 K-과자의 글로벌 인기를 실감케 한다. 이러한 트렌드는 국내 제과 기업들에게 해외 시장 공략의 좋은 기회가 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은 다양한...
'꿈의 크기'를 무한대로…슈퍼강국 DNA로 탈바꿈할 7대 제언 [창간 60주년 특별기획] 2024-09-22 18:01:52
‘한류5.0’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 K콘텐츠를 지금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게 확산시켜야 한다. 무엇보다도 글로벌 대중문화 플랫폼을 육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문화·예술산업에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면서 새로운 성장엔진을 장착하는 노력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 미국에선 콘텐츠·미디어업계의 거대 기업뿐 아니라...
[윤성민 칼럼] 어떻게 키운 경제인데, 폭망을 운운하는가 2024-09-19 17:42:34
등 K브랜드의 성공 요인을 한류 열풍과 관련지어 분석한 글에서 그는 한국의 경제·문화 발전을 얘기할 때 도외시된 김영삼 전 대통령을 소환했다. 1994년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가 영화 ‘쥐라기 공원’ 수익이 자동차 150만 대를 수출한 것과 맞먹는다는 내용의 첨단영상산업 진흥 방안을 보고한 것을 오늘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