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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강부약→민생·경제'…대선 100일 전 태세전환한 이재명 2021-11-29 10:35:26
진입하느냐 아니면 다시 후발국가로 뒤처지느냐가 결정되는 분기점"이라며 "누가 이 위기를 뚫고 대한민국을 명실상부한 선진국으로 도약시킬 수 있는지 판단해 달라"고 밝힌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이 후보는 "누가 경제를 살릴 적임자인지, 누가 민생에서 실력을 입증해왔는지, 그래서 과연 누가 국민의 삶을 바꿔낼 수...
탄소중립 추진이 다음 경제위기 뇌관 되나 [노경목의 미래노트] 2021-11-01 05:21:14
길이 후발국들에 항구적으로 막힐 수 있다. 토지와 노동력 등 생산 관련 주요 요소가 실제로 필요하고 눈에 보이는 비용인 것에 반해, 탄소 배출과 관련된 비용은 어디까지나 선진국이 책정한 가공의 비용이다. 선진국이 기준을 설정하지 않는다면 물질적 비용으로 직접 연결되지 않고, 탄소 배출에 따른 문제는 개도국...
[기고] 美中 갈등과 대미·대중 통상전략 2021-10-27 19:08:05
비롯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후발국 기업의 기술 캐치업이 빠르므로 한국 기업의 대중 수출은 빠르게 축소되어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제부터의 중국 시장 접근은 점차 기술격차 무역보다는 차별화한 제품을 생산해 중국 기업과의 수평적 분업을 강화시키는 노력을 시도해야 한다. 더욱이 규모의 경제에 있어선 중국...
[장규호의 논점과 관점] 성장률 하락, 과연 숙명인가 2021-09-28 17:05:20
한국 그리고 중국에 이르는 후발국들의 성장률 추이(곡선)도 고도성장을 마친 뒤엔 마치 오른쪽 끝에 무거운 추를 단 것처럼 천천히 하락하며 긴 꼬리를 그렸다. 성장률의 지속적 하락은 과연 피해갈 수 없는 숙명일까. 성장보다 구조 혁신하는 中여기서 중국 2위 부동산 개발업체인 헝다의 유동성 위기와 코로나 사태 속...
"자율주행 기술격차 5년…규제·제도 손질 시급"[이슈플러스] 2021-08-17 17:34:52
독일 기업들은 물론 `바이두` 등 자동차 후발국인 중국 기업까지 포진해 있는 상황이지만 국내에선 현대차가 앱티브와 손잡고 세운 `모셔널`이 전부입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 `모셔널`의 경쟁력은 6~8위권 정도로 평가받고 있지만 국내업체만 놓고 보면 인력,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경쟁력이 뒤처지기...
1,100조원 자율주행 시장, 한국은 아직도 `걸음마` 2021-08-17 17:30:43
독일 기업들은 물론 `바이두` 등 자동차 후발국인 중국 기업까지 포진해 있는 상황이지만 국내에선 현대차가 앱티브와 손잡고 세운 `모셔널`이 전부입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 `모셔널`의 경쟁력은 6~8위권 정도로 평가받고 있지만 국내업체만 놓고 보면 인력,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경쟁력이 뒤처지기...
"양자기술은 인공지능 이을 게임체인저" 2021-06-27 17:17:24
참가하는 ‘양자정보 경진대회’도 관심을 끈다. 유튜브 등 온라인으로 대회를 생중계한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양자 기술은 반도체와 인공지능(AI)에 이어 미래 산업 판도를 바꿀 전략기술로 부상하고 있다”며 “R&D 후발국인 한국은 미국, 중국 등 선도국과 기술 격차를 좁히기 위해 국가 차원의 전방위 노력이...
김동연 "예전엔 나라가 국민 걱정, 요즘은 국민이 나라 걱정" [홍영식의 정치판] 2021-06-26 13:05:38
문제에 봉착했다. 선진국을 추월하지 못하고 후발국은 턱밑까지 따라왔다. 추격 경제의 금기를 깨기 위해선 벤처 붐 거품은 언제든 깨지는 것이라는 금기를 타파해야 한다. 최근 일어나고 있는 2차 벤처 붐이 지속되게 해야 한다. 또 대기업은 규제해야 하고 더 이상 늘어나면 안 된다는 금기도 깨야 한다. 산업 간 경계가...
[안현실 칼럼] G7 국가로 가는 길 2021-06-23 18:00:22
대결이 경제력 경쟁으로 급속히 이동하자 선진국은 후발국의 기술추격을 견제하기 시작했다. 반도체, 자동차 등 첨단산업을 치고 들어가던 한국으로선 난감한 상황이었다. 당시 과학기술 수준이 미국의 9.8%, 일본의 12%, 프랑스의 38.1%로 평가받던 한국이 G7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소식이 외신을 타고 밖으로 전해졌다....
중국이 전기차 보조금 화끈하게 지원하는 이유 [더 머니이스트-Dr.J’s China Insight] 2021-06-10 06:56:07
후발국으로 전세계 내노라 하는 자동차회사들의 놀이터가 되었지만 전기차에서 시장상황이 이렇게 진전이 되자 전기차시장에서는 세계 선두국가로 올라서겠다는 야심을 굳혔습니다. 테슬라, 상하이에 최대 전기차 공장 짓다세계 최대의 전기차회사인 테슬라는 아주 묘한 의사결정을 했습니다.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