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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막바지 용선료 협상 박차…목표는 28.4% 2016-05-11 06:05:22
최근 협상단을 꾸려 해외 선사들과 용선료 인하 협상에 착수했다. 현대상선과의 형평성이나 글로벌 해운동맹의 재편 움직임 등을 고려하면 한진해운은 늦어도 7월 말까지는 협상을 종료해야 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현대상선의 협상 결과가 한진해운의 협상에도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국·이란 선사 아시아∼중동 항로 해운동맹 추진한다 2016-05-03 10:33:35
한국선주협회는 이란경제사절단의 일원으로 테헤란을 방문 중인 김영무 상근부회장이 지난 2일(현지시각) 한국과 이란 양국 선주협회 간 상호 발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선주협회는 "양 협회 회원사들로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아시아∼중동 항로 서비스를 구축하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위기의 해운산업, 국가 경쟁력 위한 골든타임 '째깍째깍' 2016-05-03 07:00:00
동맹에 가입하지 못하면 해외 해운사들도 우리나라 항구에 들어오지 않게 된다. 그렇게 되면 해운 인프라, 영업적 기반이 함께 무너져 해운산업의 기반 자체가 붕괴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이 같은 국가기반의 몰락이 국가경쟁력이 흔들리는 결정적인 위협이 될 것임은 명약관화하다.이러한 이유로 구체적이고 적절한...
현대상선과 너무 비교되는 한진해운의 구조조정 의지 2016-05-02 19:29:06
거래사, 얼라이언스(해운동맹) 등의 신뢰를 되찾겠다고 강조했다. 한진해운은 4일 채권단에 의해 자율협약 개시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하지만 금융권에서는 한진해운의 자구안이 다른 구조조정 기업에 비해 강도가 약하고 더디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날 발표한 자구안에는 임원 수 감축 등 인력 구조조정 내용이 빠졌다....
[뉴스의 맥] '얼라이언스'는 해운인프라, 해운구조조정 속도내야 2016-05-02 18:07:54
독자적인 선사로 운영하고 있지만 이런 이유로 유럽항로나 북미항로 등 동서 기간항로에 취항하기보다는 아시아 역내항로, 유럽 및 북미 남북항로에 주로 취항하고 있다.해운동맹체인 얼라이언스에 어떤 선사를 포함시킬 것인가 하는 기준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첫째, 선사의 재무건전성이다. 얼라이언스 멤버...
[마켓인사이트][단독] 현대상선 "용선료 30% 낮춰달라"...2일 해외 선주에 최종 제안 2016-05-01 21:41:00
동맹(얼라이언스)를 유지하기 위한 비용 등을 제외한 8000억원 정도가 인하 대상이다. 용선료를 30% 가량 인하하면 연간 2000억원 안팎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계산서가 나온다. 이는 지난 3년간 현대상선 연 평균 영업적자(2837억원)의 70% 규모다.특히 현대상선이 최근 현대증권 매각 대금을 담보로 빌린 대출금으로...
[포커스] 벼랑 끝 해운산업, 이대로 침몰하나 2016-04-29 21:06:22
즉 운임을 함부로 정하지 않고 동맹 선사들끼리 협력해 결정한다. 운임동맹은 일종의 담합을 위한 카르텔이지만 오랫동안 묵인돼온 해운업계 관행이다.그동안 세계 해운업계의 운임동맹은 ‘2m’ ‘g6’ ‘오션3’ ‘ckyhe’ 등 4개가 지배해왔다. 이들은 주요 원양 항로 물동량의...
[해운산업 구조조정] "양대 해운사 모두 포기할 수도"…정부 '최후 카드'까지 꺼냈다 2016-04-26 18:49:19
해운사가 없어지면 국내 기업의 수출물동량을 해외 선사 등으로 돌려 처리하는 계획을 짜겠다는 의미”라며 “조만간 해양수산부를 통해 검토작업에 착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그동안 시장에선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합병설이 많이 제기됐다. 정부가 두 해운사를 하나로 합쳐 최소한 한 곳은 살릴 것이란...
[시론] 해운·조선 같이 살릴 '해양 뉴딜정책' 2016-04-26 17:52:09
컨테이너선 20척을 일시에 건조, 우리 선사만으로 가칭 ‘코리아 내셔널 라인(korea national line)’을 만들어 얼라이언스 가입을 구걸하지 않고 독자적인 동서항로 서비스를 하는 것이다. 과거 머스크라인도 기존 동맹 밖에서 독자적으로 운항하며 결과적으로 동맹 자체를 와해시킨 전력이 있다. 현재 t당...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 후폭풍] "양대선사 해운동맹 유지 지원" 2016-04-26 03:03:12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해운동맹 퇴출로 인한 물동량 감소는 경제에 엄청난 파장을 부를 것”이라고 덧붙였다.장기적으로 두 선사 간 합병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방희석 중앙대 국제물류학과 교수는 “글로벌 거대 선사들도 합병을 통해 힘을 합하는 추세를 고려하면 한국의 작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