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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1천억달러 수출해도 남는 건 60%도 안돼" 2013-03-10 12:00:13
있다"고 말했다. 이 팀장은 국제 분업화가 빠르게 진행되며 앞으로 부가가치 기준의 무역 지형이총액기준과 격차가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우리 수출품을 다변화하고 국산 소재·부품의 경쟁력을 강화해 수출의 부가가치 창출능력을 높이는 것이 시급하다고제언했다. banghd@yna.co.kr(끝)<저 작 권...
법 시행 100일만에 협동조합 600여개…안착 성공? 2013-03-10 06:00:05
내용도 다양하다. 자전거 부품판매자들이 국산 자전거브랜드 개발을 위해 모인 '서울자전거협동조합', 구두 장인들이 힘을 합친 '서울성수수제화생산협동조합', 영어강사와 소비자들이 만난 '잉쿱 영어교육협동조합' 등이 있다. 부산의 골목가게협동조합, 강원의 정선아리랑시장협동조합 등...
83세에 현장 누비는 밸브 국산화 산 증인…"웨스팅하우스도 뚫었죠" 2013-03-08 17:08:01
외국산 밸브가 들어가는 것을 보고 자극을 받아 원전용 밸브 국산화에 나섰다. 원전용 밸브는 산업용 밸브 중 가장 까다로운 제품 가운데 하나다. 고온 고압에 견뎌야 하는 것은 물론 미세한 틈새도 허용하지 않는 제품이다. 주물 단조는 물론 용접도 완벽하게 이뤄져야 한다.어렵게 이를 개발하고 인증받은 뒤 2008년부터...
[사설] 한·중·일 무역구조의 판이 바뀐다는 경고 2013-03-06 17:07:02
대중 수출품목인 중간재도 중국이 국산화를 통해 빠르게 대체하는 중이다. 여기에 중국의 신산업 육성까지 우리와 그대로 겹친다. 중국의 추격이 아니라 추월이 목전에 다가왔다.설상가상으로 우리 앞에는 일본이 버티고 있다. 장기침체에 빠진 일본이라지만 우리는 여전히 일본에 대해 무역적자국이다. 지난해 무역적자만...
수소차, 백금 줄여야 씽씽 달린다 2013-03-05 17:07:10
고분자 이용한 전해질막, 국산화 연구 등 활발 지난달 말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 계획을 발표하면서 수소 등을 사용하는 차세대 연료전지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수소차는 수소와 산소를 각각 양극과 음극에 공급해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이용해 주행한다. 유해가스 배출과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한국자동차산업 40년, 제2 위기 맞았다 ①] 현대·기아차 긴장하는 까닭은… 2013-02-28 08:14:25
관련업계 종사자 175만 명, 자동차 수출액 비중 전체 13%(자동차·부품 718억 달러). 한국 자동차산업은 1976년 7월 첫 고유 모델인 '포니' 승용차를 남미 에콰도르에 수출한 이후 37년 간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했다. 현대·기아차는 180여개국에 60여종을 판매하는 세계 5위 글로벌...
[BizⓝCEO] (주)세우, 건설장비용 튜브 생산…해외공략 본격화 2013-02-27 15:31:40
튜브조합품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며 최첨단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2011년과 지난해에 90억원 규모의 시설투자와 기업부설연구소의 지속적인 r&d를 통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했고 글로벌 시장에서 영업력을 넓힐 수 있는 거점을 구축했다. 아시아 신흥국가에 구축한 현지 공장에 (주)세우가 갖고 있는 독보적인 기술과...
[BizⓝCEO] 삼금산업(주), 건강식품기계로 새 도약…나눔경영 실천 2013-02-27 15:31:17
부품을 수출하고 있다. 어려운 경영 여건속에서도 운영수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는 중소기업으로 평가받는 기업이다. 1988년 이 대표가 설립한 삼금산업은 1990년대 발전을 거듭, 중소기업진흥공단의 기술 집약형 중소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속적인 r&d 투자로 2000년대 초반에는 국내 최초로...
`외제차 75만대 시대'…부품ㆍ수리비 가격 확 낮춘다 2013-02-27 08:00:44
시 카센터의 공임이나 부품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평균 수리비용이 국산차보다 3.5배 높고 부품 값은 국산차의 5.3배에 달한다. 외제차 수입 딜러들이 독점해 부풀려온 수리비와 부품 가격을 현대차[005380]등 국산차 제조사처럼 투명하게 만들겠다는 게 이번 TF의 목표다. 앞범퍼 수리비만 보면 BMW는...
[사설] 한국 자동차부품 신화, 그냥 만들어진 게 아니다 2013-02-26 17:20:01
국산 자동차 부품의 대일수출이 급증하고 있다는 닛케이의 보도다. 지난해 일본 완성차 업계가 한국에서 수입한 부품은 486억엔가량으로 3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수입은 전년 대비 20%나 늘어났다. 이에 반해 지난해 한국 자동차 업계가 수입한 일본 부품은 전년 대비 29%가 줄어들었다. 이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