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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기업구조조정, 갑자기 산으로 가자는 훈수꾼이 늘었다 2016-04-25 17:45:36
대변하는 데 사로잡힌 듯한 모습이다. 이른바 ‘해운동맹론’만 해도 그렇다. 해운동맹이 ‘빅2’로 재편되는 과정이어서 국내 선사가 이에 끼지 못하면 모두가 죽는다는 논리다. 물론 일리가 없지 않은 주장이다. 그러나 구조조정을 회피하기 위한 논리라는 지적을 받을 수도 있다. 툭하면 튀어나오는...
[천자칼럼] 해운동맹 2016-04-25 17:43:12
동맹의 입지를 다지는 계기가 됐다. 선박의 심각한 공급과잉에 따른 치열한 운임 경쟁으로 선사들은 다시 해운동맹을 찾고 있다.국내 양대 선사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경영 위기에 빠져 해운동맹 재편과 이에 따른 해운시장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부도 어제 해운동맹 재편...
"한진해운·현대상선, 둘 다는 못 살려…자율협약 후 합병 유력" 2016-04-25 17:33:12
선사인 팬오션은 부채비율이 2400%에 달하고 비싼 장기 용선 계약을 안고 있다가 2013년 법정관리에 들어갔다.법정관리를 통해 부채비율을 200%로 낮추고 고가 용선 계약도 끊을 수 있었다. 작년 하림그룹에 1조원에 매각돼 기사회생했다. 하지만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사실상 청산이 불가피할 것이란...
[글로벌 해운동맹 재편 후폭풍] "해운동맹서 퇴출되면 해운업 붕괴…구조조정 노력 모두 허사" 2016-04-25 17:32:01
합종연횡에 따라 기존 4개 해운동맹은 덴마크 머스크라인·스위스 msc가 속한 ‘2m’과 오션의 빅2로 재편됐다. 한진해운이 속한 ckyhe와 현대상선이 속한 g6 등에 남은 선사는 새로운 동맹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 됐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6월이면 제3의 해운동맹에 참여할 수 있을지 결판이 날...
<김기자의 마켓노트> 취약산업 구조조정 `윤곽`…증시도 촉각 2016-04-25 09:19:24
프랑스의 초대형 선사간 인수합병으로 글로벌 동맹체제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2천%가 넘는 현대상선이 만일 법정관리에 들어간다면 해운업 특성상 사실상 시장에서 퇴출수순을 밟기 때문에 이를 막기 위해서라도 양대 선사간 합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는 겁니다. 만일 두 선사가 합친다면 글로벌...
"한진해운, 자율협약 신청 긍정적…난관 존재"-신한 2016-04-25 08:52:39
"최근에는 초대형 선사 동맹 그룹인 '오션 얼라이언스(ocean alliance)'의 등장으로 앞으로 시장 경쟁력 확보에도 문제가 생겼다"고 설명했다.그러나 앞으로의 경영정상화 작업이 수월하게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박 연구원은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로 자산매각, 용선료 협상 등이...
속도 붙은 현대상선 용선료 인하 협상…"해외선주 60%와 원칙적 합의" 2016-04-22 18:26:17
한진해운22개 선사 모두 동의해야 이르면 다음주 결과 나와 [ 이태명/김태호 기자 ] 현대상선의 명운을 좌우할 해외 선주사와의 용선료 인하 협상이 조금씩 진전을 보이고 있다. 영국 그리스 일본 싱가포르 등 22개 해외 선주 중 절반 이상이 용선료 인하에 긍정적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금융당국 고위관계자는...
[위기의 한국 해운업] 엎친데 덮친 한진해운·현대상선…'글로벌 해운동맹'서 퇴출 위기 2016-04-21 17:35:06
등 해운동맹을 기반으로 한 장거리 노선에서 나온다. 부산항을 거쳐 장거리 노선을 운항하고 있는 국내 양대 선사가 무너지면 부산지역 경제도 타격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무대에서 소외된 한국글로벌 해운사들은 위기를 인수합병(m&a)과 동맹으로 헤쳐나가고 있다. 작년 말 세계 3위 해운사인 프랑스의...
[위기의 한국 해운업] "세계 각국, 해운업 지원 경쟁…한국선사 무너지기만 기다려" 2016-04-21 17:34:57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글로벌 경기침체로 해외 선사 간 ‘치킨게임’이 심해지고 있다”며 “기존 해운동맹(얼라이언스)에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모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국내 양대 선사의 신용도가 하락하고 자금 경색으로 손실이 누적되면서 글로벌 해운사들이...
[김정호 칼럼] 조선·해운 구조조정, 죽어야 산다 2016-04-20 18:13:50
선사들은 어떻게 채권단으로부터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받았는지 해외에 나가 저가 수주전을 벌이고 있다. 출혈 경쟁이 여전하다는 얘기다. 선주들만 신났다. 국책은행의 부실 조선사 지원은 도를 넘었다. 좀비 탓에 힘들게 버티고 있는 정상 기업까지 좀비가 될 판이다.해운은 글로벌 동맹이 새롭게 망을 짜면서 도움이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