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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론] 원화 환율 하락속도 너무 빠르다 2013-01-10 17:55:05
있는 상태다. 글로벌 위기 이후 우리 기업의 경쟁력 상승은 지속적인 혁신에 기인한 측면이 크지만, 환율이 장기간 적정 수준보다 높게 유지된 점도 무시할 수 없다. 환율 우위를 적극 활용해 일본을 비롯한 경합 기업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다. 앞으로는 원고, 엔저를 배경으로 반대 상황이...
한국 건설산업 경쟁력 7위 2013-01-10 17:04:53
해외 진출이 확대되면서 지난해 건설산업 경쟁력이 2011년보다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국토해양부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함께 2012년 국내 건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순위를 평가한 결과, 한국은 73.8점(미국 100점)으로 조사 대상 23개국 중 7위에 올랐다고 10일 발표했다. 이는 2011년(9위)보다 2단계 상승한...
다국적 제약사 "M&A 대신 합작" 2013-01-10 17:02:14
능력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신약 개발에 한계에 봉착한 글로벌 제약사들이 한국 업체와 짝짓기에 나서는 배경이다. 성숙기에 접어든 미국·유럽 제약시장에서 경기침체 한파로 판매가 감소하고 있는 것도 요인이다. 실제 ims헬스에 따르면 2016년까지 신흥시장 평균 성장률이 12~16%인 반면 선진국 시장...
[BIZ Insight] 위기에 강한 현대차,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 질주 2013-01-10 15:35:04
글로벌 경기침체, 내수시장 위축, 엔저(低)에 따른 일본차들과의 경쟁 심화 등 악재가 많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정 회장도 올해 시무식에서 “질적 성장을 통해 내실을 더 강화하고, 미래를 위한 경쟁력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리하게 판매 확대를 추진하기보다는 내실을 다지겠다는 의미다. 현대차는 이에...
브릭스 현지생산 라인업 완성…선진시장·국내 판매 부족분 대체 가능 2013-01-10 15:30:43
선진 시장에 공장을 설립했고, 수출로 글로벌 수요 변화에 대응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엔화 강세로 수출 채산성 악화와 가격 경쟁력 약화가 지속되면서 일본 ‘빅3’ 업체도 브릭스에 공격적인 투자를 시작했다. 현대차그룹을 포함한 선두 업체를 따라잡는 데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일본 업체는 올해 이머징...
중국시장 '신차 효과' 기대감…현지 맞춤형·고연비 전략 적중할 듯 2013-01-10 15:30:37
만회 현대자동차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신차 출시 주기(週期)마다 고(高)연비 차종을 투입하며 판매량과 평균판매단가(asp·average sales price) 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뒀다. 현대차는 판매량 측면에서 현지 전략 차종을 투입, 매년 10% 이상 고성장을 계속해오고 있다. 미국 시장과 새로 가동한 러시아...
인도 경차 'i10' · 러 '쏠라리스' 열풍…브라질선 'HB20' 삼바춤 2013-01-10 15:30:33
- 현대자동차 글로벌 전략차종'매출 효자' 바이오+가솔린 hb20, 판매 3위…i10 이어 '이온'도 잘나가 랑동, 준중형 세그먼트 8위…쏠라리스, 추위에 강한차 정평 현대자동차는 미국, 중국, 유럽, 인도, 브라질 등 전 세계 주요 지역에 생산거점을 갖추고 현지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춘 전략차종들을 생산하고...
중소형株가 '대세'…"국내 증시만의 현상 아냐"-신한투자 2013-01-10 07:19:43
정비는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의 수익성 개선에 우호적일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다.글로벌 증시에서도 중소형 종목이 상대적 강세를 보이고 있어 국내 중소형 종목이나 코스닥 시장에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할 전망이다. 이 연구원은 "최근 미국증시에서 s&p500중형주의 수익률이 s&p500지수를 앞지르고 있다"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혁신' 필요성 대두> 2013-01-10 06:01:37
글로벌 기업들은 CSR 전략 수립에 CSV의 개념을 접목시키고 있다고 전경련사회공헌팀은 설명했다. CSV는 기업의 경쟁력과 주변 공동체의 번영이 상호 의존적이라는 인식에 기반을두고 있다.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의 CSR보다 가치 창출 측면에서 적극적인개념이다. 네슬레가 원유 공급지인...
국내 건설산업 세계 7위‥2단계↑ 2013-01-10 06:00:00
성장률이 급증한 덕분에 ‘시공경쟁력’과 ‘설계경쟁력’이 각각 12위에서 8위, 19위에서 10위로 올라섰습니다. 인프라 경쟁력 평가 항목 중 ‘건설리스크’는 8위에서 4위로 성장했지만 국내 건설시장의 어려움으로 ‘건설시장 성장률’ 항목은 7위에서 16위로 크게 하락했습니다. 국토부는 지난해 말 수립한 제5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