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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부동 규제' 부르는 감사 공포症 2014-12-07 22:20:54
기업 투자를 가로막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관련법상 하자가 없음에도 공무원들이 정책감사를 의식해 몸을 사리면서 ‘복지부동(伏地不動)’을 조장한다는 지적이다.공무원들은 이 같은 행태규제의 대표적인 이유로 감사원의 정책감사를 꼽는다. 적극적인 유권해석으로 인허가를 내줬다가 감사원의...
['감사포비아'에 갇힌 공무원] 인허가 특혜시비 땐 정책감사…"재량권 내세워 질질 끄는 게 낫다" 2014-12-07 20:35:52
시작은 대부분 제보에 따른 민원에서 비롯된다. b구청 관계자는 “인허가를 내줄 때는 찬반 민원이 엇갈리는 경우가 많다”며 “반대 민원인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감사 제보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행자부 관계자는 “행태규제의 90% 이상은 인허가 업무가 많은 지자체 도시계획...
신·기보 보증부 대출 소비자가 만기 방식 정한다 2014-12-05 09:38:02
정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예보에 민원을 넣을 때 파산재단과 관련해서는 불가능 했던 것이 가능해 집니다. 5일 금융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소비자 권익강화를 위한 금융관행 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우선 신보·기보에서 보증부 대출을 받을 때 그동안 보증서를 담보로 하는 보증부 대출의 경우,...
"은행권 감정노동자 20%는 우울증…법에 감정노동 포함해야" 2014-12-02 14:38:24
금융당국은 매년 각 금융기관의 민원발생평가 결과를 발표하면서 악성 민원 등요인은 따지지 않고 민원발생 건수와 처리 결과에 따라 순위를 매기고 있다. 당국은 또 은행 내부의 핵심성과지표 기준에 고객만족도 평가항목을 반영하고,직접 외부업체에 의뢰해 고객을 가장한 암행감찰(미스터리 쇼핑) 제도를...
"英처럼 분쟁조정기구 독립시켜 금융소비자 보호 적극 나서야" 2014-11-27 21:33:20
발생 이후의 소비자 보호 장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됐다. 토론자들은 분쟁조정 전담기구 취지 자체에는 대체적으로 공감하면서도 실현성과 실효성을 두고 이견을 보이기도 했다.이날 심포지엄에는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박병원 은행연합회장, 장남식 손해보험협회장, 김근수 여신금융협회장, 윤종규 kb금융그룹...
은행·캐피탈 사칭 고전적 대출사기 기승‥소비자 주의보 2014-11-26 12:00:00
등 대출사기피해 민원이 계속 접수되는 가운데 이들 사기범은 발신번호 조작을 통해 금융사 대표번호를 사용하고, 특정 캐피탈에 근무하는 아무개라며 이름까지 밝히고 있어 금융소비자들이 쉽게 속는 상황입니다. 금감원은 제도권 금융사의 경우 사전에 수신을 동의한 고객에게만 전화마케팅을 통해 대출을 권유하거나...
휴대폰 소액결제 12월부터 표준결제창 의무화 2014-11-25 15:21:02
손해가 발생했을 경우 원칙적으로 해당 이통사 등이 책임을 지도록 이용자 보호책임도 강화된다.이통사는 소액결제 관련 피해 민원이 제기된 경우 민원처리를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신속하게 통지하는 피해구제 원스톱서비스도 내달부터 시행한다.미래부는 또 소액결제 서비스 제공자가 결제사기나...
금감원, 691개 보험상품 개선 조치..이행상황 정밀 모니터링 2014-11-20 15:42:41
이처럼 보험소비자들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민원발생 소지가 있는 27개 보험사의 691개 상품에 대해 개선조치를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금감원은 우선 가족을 동시에 보장하는 보험상품에 가입했다가 이혼 등으로 가족관계가 변경되더라도 계약을 분리해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계약을 분리할 수 없어 이...
이혼·자녀결혼 해도 통합보험 분리 유지 가능해진다 2014-11-20 12:00:34
권익침해 가능성이 있거나 민원발생 우려가 있는 27개사의 691개 보험상품에 대해 개선조치했다고 20일 밝혔다. 배우자, 자녀 등을 피보험자로 설정된 부부형·가족형 통합보험의 경우 이혼하면 계약이 소멸하고 자녀 결혼시에도 계약 분리가 불가능했다. 금감원은 앞으로 이를 피보험자별로 계약을 분리할 수...
충청권 공정거래조정 12% 증가…44억여원 경제적 성과 2014-11-19 16:45:18
비중)의 분쟁조정 민원신청을 받아 107건을 처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접수 건수는 9%, 처리 건수는 12% 늘어난 것이다. 또 조정절차가 완료된 60건 가운데 56건의 조정이 성립돼 93%의 조정성립률을보였다. 이로 인해 44억6천500만원의 경제적 성과(피해 구제액, 소송비용 절감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