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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신년기획] '삶의 질' 갈수록 떨어지는데… 2013-01-01 17:12:07
약 8만원으로 10.4%를 차지한 반면 2011년에는 월 소득 321만원 중 27.5%인 88만원을 빚을 갚는 데 썼다. 또 다른 차이는 적자가구의 비중. 1990년에는 중산층 가구의 15.8%가 적자였던 반면 2010년에는 23.3%로 늘었다. 1990년에는 7가구 중 1가구가 적자였지만 2010년에는 4가구 중 1가구꼴로 적자라는 얘기다.김동열...
[신년기획] 중산층 200만가구 더 늘리자 2013-01-01 17:07:39
한가운데 있는 가구의 소득)의 50~150%를 벌어들이는 소득 중간층이다. 2011년의 경우 연간 가처분 소득이 1590만~4771만원이면 중산층에 들어간다. 중산층 소득이 전체 가구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 8년간 54.2%에서 48.1%로 떨어졌다. 핵심 소비집단이 돼야 할 중산층이 전체 소득의 절반도 못 가져갔다는 의미다. 이...
[2013 Power Up! 여성경제인] 여성CEO 절반 "대출 받을 때 불이익…'유리천장' 뚫어달라" 2013-01-01 16:58:59
갖는 이른바 ‘위미노믹스(womenomics)’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미노믹스는 2006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선보인 신조어로 ‘여성들(women)’과 ‘경제(economics)’를 합친 말이다.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고 소득이 늘어나면서 강력한 소비주체로 떠오른다는 것. 또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경제·산업계...
[사설] 미국 경제가 살아나고 있다는 잇단 신호들 2013-01-01 16:57:50
한 것은 이런 변화와 무관치 않다.물론 변수는 있다. 작년 말 끝냈어야 할 부채한도 증액 협상 마감이 2개월 후로 미뤄졌다. 정치적 불확실성 때문에 12월엔 소비자신뢰지수가 위축되는 불안정한 모습도 나타난다. 실업률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 취임 후 가장 낮은 7.7%이긴 하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재정절벽...
[시론] 中企 성장, 답은 현장인력에 있다 2013-01-01 16:57:42
볼 수 있다. 한·일 간 부품소재 분야 무역 역조 개선도 긍정적 신호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성장 동력이 지금부터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지가 문제다. 중국은 생산 및 기술인력의 풍부함에 더해 최근에는 다양한 제품혁신, 지식전파 속도, 사회문화 등 모든 면에서 경쟁력의 핵심 요소들을 왕성하게 갖춰가고 있다....
올해 무역흑자 250억달러로 줄어들 듯 2013-01-01 16:51:59
한 수출이 유럽 수출 감소를 메운 셈이다. 정부는 올해 무역 규모도 1조달러를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지경부는 올 수출은 지난해보다 4.1% 늘어난 5705억달러, 수입은 5.0% 증가한 5455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세계 경제 여건이 나아지고 정보기술(it) 제품, 일반기계 등 대부분 품목의 수출이 활기를...
[2013 신년 인터뷰] 조윤제 교수 "새 정부 최우선 과제 '위기관리'" 2013-01-01 16:37:14
합니다. 일본처럼 일하지 않고, 소비도 하지 않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도록 내버려두면 안 됩니다. 우선 정년 연장과 임금체계 조정, 여성 경제활동 참여율 제고를 통해 잠재성장률 하락을 막아야 합니다. 또 생산성 향상을 통해 저성장 구조를 극복해 나가야 합니다. 건전한 기업 생태계를 조성, 경제활력을 유지하는...
현대·기아차, 2012년 713만대 팔았다…목표보다 10만대 초과 2013-01-01 16:32:24
기아차는 지난해 440만5000대와 272만5000대를 각각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전년 대비 각각 11.1%, 7.1% 늘어났다. 현대차의 주력 세단인 아반떼(수출명 엘란트라)와 쏘나타가 큰 몫을 했다. 아반떼는 지난해 전 세계 시장에서 약 80만대가 팔려 전년도 판매량(78만7067대)을 넘어섰다. 미국에서도 연간...
[2013 대전망] 포스코, 품질경영 내세워 위기 극복 2013-01-01 15:30:48
산업 등 전략 강종의 개발과 판매를 강화한 게 대표적이다. 지난해 2분기 14.8%였던 포스코의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비율은 3분기에 15.5%로 증가했으며 올해는 20% 이상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자동차강판, 전기강판과 함께 에너지강재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에너지강재는 석유와 가스 등...
롯데百 "올해 유통키워드는 'Creative'" 2013-01-01 06:00:10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먼저 한류 상품과 한류 스타 마케팅을 강화한다. 싸이(PSY)의 강남스타일이 빌보드차트 2위에 오르는 등 아시아 열풍이 거세질 것으로 판단해서다. 1인가구 증가에 따라 편의성 높은 상품 수요가 늘고 불황으로 합리적인 소비패턴이 지속할 것으로 롯데측은 내다봤다. 또한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