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Focus] 대형마트 20년…소비·유통 혁명 이끌었다 2013-11-15 16:49:59
자체 브랜드(pb) 상품도 대형마트가 처음 선보였다. pb 상품이란 농심 롯데제과 등 제조사가 아닌 이마트 홈플러스 등 유통업체의 상표를 달고 나온 상품을 말한다. pb 상품은 유통업체가 처음부터 자사 매장에서 팔기로 결정하고 제조업체와 협력해 만드는 상품이기 때문에 제조업체가 별도의 마케팅이나 판촉 활동을 할...
대형 유통업체, 중소슈퍼마켓 협동조합 통해 상품공급 추진 2013-11-14 09:24:45
대형 유통업체가 중소슈퍼마켓 협동조합을 통해 상품을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롯데슈퍼와 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14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유통산업주간을 맞아 상생협력 양해각서(mou)를 맺고 물품공급 등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이마트에브리데이도 체인협동조합과 같은 내용의 mou를 체결했고,...
[한경데스크] '동네슈퍼도 휴무하라'는 국회 2013-11-11 21:45:13
확장을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대형유통업체들이 상품공급점을 통해 골목상권을 침해한다는 여야 국회의원들의 집중적 질타 뒤에 이어진 발언이다. 그런데 이 논란은 출발점부터 이상하다. 상품공급점은 대형마트가 운영하는 점포가 아니다. 대형마트와 자발적으로 계약을 맺고 식품과 공산품을 공급받아 파는 동네슈퍼일...
[취재수첩] '빼빼로' 발목잡는 환경단체 2013-11-11 21:43:02
신문이 보도했고, 이 보도를 계기로 제과업체와 유통업체가 본격적인 마케팅을 벌이면서 ‘빼빼로데이’가 됐다. ‘빼빼로데이’는 제과업체로선 연중 최대 대목이다. 롯데제과는 빼빼로 연간 매출의 40%를 9~11월에 유통업체에 판매한다. 대형마트 편의점 등 유통업체는 11월에 빼빼로의 30%를 소비자에게 판다. 그런데...
정용진 부회장 "변종 SSM 사업 철수할 것" 2013-11-01 17:33:11
의원은 유통법 개정으로 대형마트와 SSM 신규출점이 어려워지자 대형유통업체가 변종 SSM으로 교묘히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정 부회장은 "변종 SSM이라고 말하는 것은 영세 상인에게 이마트의 경쟁력을 나누어주기 위해 시작된 것인데 이렇게 사회적으로 논란이 될 줄 몰랐다"며 "모든 것이 내...
“유통업 규제, 내수위축 초래” 2013-11-01 17:24:06
의무화 등 대형 유통업체들에 대한 규제 대부분을 풀어줘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대형 유통업체들의 실적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규제들이 대거 도입되면 유통산업 발전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는 게 전경련의 주장입니다.<인터뷰> 유환익 전경련 산업본부장 “유통업은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하는 등 침체가...
재계, 유통업 활성화 7대 정책 제안 2013-11-01 15:53:39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월 2회 공휴일 영업을 제한하는 규제를 완화해줄 것을 건의했다. 대규모 유통업체가 납품업체로부터 받는 판매장려금을 제한·폐지하는 내용의 공정거래위원회 지침도 없애줄 것도 요청했다. 이 장려금을 제한·폐지할 경우 대기업의 경영부담이 가중되고, 결과적으로 중소업체 납품을 덜...
포털 검색결과·광고 구분 명확해진다 2013-10-15 10:00:16
대규모 유통분야와 관련해서는 유통업체가 납품업체로부터 받는 판매수수료 수준을 백화점,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별로 비교해 연내 공개, 자율인하를 유도할 방침이다. 또 중소납품업체가 어려움을 겪는 특약매입거래(대규모 유통업체가 상품을 외상매입하고 미판매 상품은 반품하는 거래형태) 비중을 줄일 수...
마트 입점한 中企 81% "매출 늘었다" 2013-10-10 21:18:39
응답 기업의 80.2%가 ‘브랜드 홍보를 위해 대형 유통업체 입점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판로 확충을 위해 입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여기는 중소기업도 79.4%에 달했다. 이 같은 조사 결과는 대형 유통업체의 횡포로 입점 중소기업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일각의 주장과 배치되는 것이다. 정부와 정치권은 이런 인식...
"중소기업 81%, 대형유통업체 입점후 매출 늘었다" 2013-10-10 11:00:43
3%, 4.9%와 뚜렷한 대비를 보였다. 중소기업들이 대형 유통업체 입점을 통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은 브랜드 홍보 4.15, 판로 확충 4.07, 소비자 취향 파악 3.92, 동종업계 및 경쟁사 파악 3.85,고가상품으로 차별화 3.61 순으로 조사됐다. 이상호 전경련 산업정책팀장은 "이번 조사결과는 중소기업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