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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시대 대비…주유소 사업 다각화·폐업 지원해야" 2022-12-13 06:00:05
질적 성장을 위한 입찰제도 보완 ▲알뜰 사업 운영주체 재구성에 대한 검토 등을 제시했다. 한국석유유통협회 김정훈 회장은 "석유 유통산업은 가격경쟁 심화, 인건비 상승과 카드수수료 부담, 코로나19와 고유가 지속에 따른 소비 감소 등 3중고를 겪고 있다"며 "탄소 중립을 위한 에너지 전환정책에 부응해 주유소를...
[시론] 유럽 LNG 대란의 교훈 2022-11-29 17:45:30
입찰제로 국내 선사끼리 출혈 경쟁하는 상황에서는 의미가 없다. LNG 선박은 한 척에 2억5000만달러(약 3400억원)에 달한다. 고도의 운영 기술이 필요한 특수선박이다. 고도의 훈련과 경험을 쌓은 해상 직원이 필요하고 운영 선사도 그런 경험과 운영 능력을 축적해야 한다. 다만 가스공사가 FOB 방식을 망설이는 이유는...
10차 전기본 공청회…급격한 석탄화력발전 축소 놓고 논쟁 2022-11-28 18:38:51
하는 가격입찰제(PBP)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현재 발전단가가 높은 발전소를 기준으로 전력 도매가가 결정되지만, 앞으로는 각 발전사가 전력 판매 시 경쟁 입찰을 하게 된다. 산업부는 국회 상임위원회 보고 과정을 거쳐 전력정책심의회를 통해 10차 전기본을 최종 확정·공고할 예정이다. 전력수급기본계획은...
한국전력, 가격입찰제 도입하나…장초반 강세 출발 2022-11-04 09:20:52
가격입찰제를 도입할 계획이라는 소식에 주가 강세다. 4일 오전 9시 9분 현재 한국전력은 전거래일보다 1.2% 오른 16,9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 한국경제신문은 정부가 한전의 전력구매가를 경쟁 입찰로 정하는 가격입찰제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현재 발전단가가 가장 높은 발전기를 기준으로 전력도매가가...
[단독] 전력시장 경쟁 도입…한전 적자 줄인다 2022-11-03 18:23:21
한국전력의 전력구매가(전력도매가)를 경쟁 입찰로 정하는 가격입찰제를 도입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됐다. 발전사를 경쟁시켜 전력구매가 인하를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한전의 전력구매가가 낮아져 전기요금 인상 압박이 줄어드는 효과가 기대된다. 3일 한국경제신문이 입수한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
[단독] 발전사 경쟁시켜 한전 전력구매價 인하…전기료 인상 압박 낮춘다 2022-11-03 17:52:55
전력시장에 시장경쟁을 도입해 전력도매가를 낮춤으로써 전기요금 인상 압박을 낮추겠다는 것이다. 전력도매가는 발전단가가 비싼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에 좌우되는데 한전이 그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으면서 대규모 적자를 내고 있다. 이런 구조를 깨겠다는 게 정부 구상이다. 이에 따라 오는 12월 확정되는 ‘10차...
정부, 신재생에너지 보급목표 낮춰…의무공급제 폐지도 검토 2022-11-03 11:00:03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제도와 입찰제를 개편해 소규모 발전사업자에게 유리한 신재생에너지 개발·보급 방식을 고칠 계획이다. 한국형 FIT(소형태양광 고정 가격계약)는 재검토해 일몰 또는 전면 개편한다. 풍력은 발전사업자간 경쟁을 촉진하도록 입찰시장 도입을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경매제로 전환하는 방안을...
우진산전, 3년간 시장점유율 1위…국내 철도시장 지각변동 2022-10-27 07:00:02
적용 중인 2단계 규격ㆍ가격 분리 동시 입찰제가 큰 역할을 했다. 이는 1단계 평가에서 최소 기준을 충족하고, 2단계 평가에서 가장 낮은 가격만 제시하면 기술력과 적기 납품에 대한 보장이 부족하더라도 공급업체로 선정되는 방식이다. 우진산전과 다원시스가 다른 업체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해 수주를 휩쓸면서 현대로...
텃세·설움 견디며 국산화 성공했는데…'KTX 신화' 위기 처한 이유 2022-10-11 08:01:01
경쟁력 때문이다. 국내 고속철도는 ‘최저가 입찰제’를 시행하고 있다. 1차 평가에서 기술력을 평가하지만 이를 통과한 이후에는 동등한 입장에서 가격만으로 평가받는다는 게 철도업계 설명이다. 해외 컨소시엄이 값이 비교적 싼 외국산 부품을 사용하면 국내 업계가 경쟁에서 밀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탈고 컨소시엄은...
KTX 국산화 26년 걸렸는데…"외국 업체에 고속철 시장 내줄 위기" 2022-10-10 17:25:15
경쟁력 때문이다. 국내 고속철도는 ‘최저가 입찰제’를 시행하고 있다. 1차 평가에서 기술력을 평가하지만 이를 통과한 이후에는 동등한 입장에서 가격만으로 평가받는다는 게 철도업계 설명이다. 해외 컨소시엄이 값이 비교적 싼 외국산 부품을 사용하면 국내 업계가 경쟁에서 밀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탈고 컨소시엄은...